2년만에 처음 신청해보는 돈독모.. 오히려 그래서 더 그냥 편하게 신청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공부는 계속하는데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고 마음을 좀 더 다지고 싶은 생각으로 신청을 한 것 같습니다. 9월 한달을 돌아보았을 때 돈독모의 날이 남고 한 권의 책이 남는다면 그것만으로도 뿌듯하고 작은 자신감을 보태줄 수 있을 것 같은 마음?
2년 전 열기 때인가 같은 조, 같은 지역으로 뵈었던 드드든님과 만나게 되어서 너무 신기하고 반가웠습니다. 드드든님도 나중에 말씀해주셨지만 저도 중간에 공백이 좀 있었는데 계속 공부를 이어가시고 월부환경에 남아계신 드드든님을 보니 힘이 되었습니다.
이번 도서는 ‘레버리지’라는 책이었습니다. 레버리지는 월부에서 많이 듣던 말이고 하고 있는 일도 많은 사람들, 업체를 레버리지 하는게 필수라 월부에 와서 레버리지의 중요성에 대해서 많이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린아이 멘토님이 책모임을 진행해주셨는데 정말 무슨 라디오 진행자 같이 시종일관 편한 진행과 밝은 웃음으로 2년만에 참가하는 저 같은 사람도 잘 참여할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도입을 멘토님이 열어주시면서 레버리지라는 말의 의미, 이 책에서의 의미, 또 현실과 투자 생활에서 관련된 생각과 마인드를 잠깐 소개해주셨습니다. 저도 열심히는 하는 것 같은데 뭔가 성과가 없는거 같고 답답한 마음이 큰데 이럴때 레버리지를 활용한다는 책의 내용을 소개해주셨습니다. ‘어떤 것을 빼고 맡기고 집중할지’
처음은 각자에게 인상깊은 내용을 나눠보고 발제문으로 들어갔습니다
첫 발제에서는 낭비되는 시간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 나눠주시는 이야기들이 정말 저도 공감이 되고 어려운 부분이라 신기했습니다. 다들 동일한 어려움들이 있구나, 그 안에서 방법을 찾아가시고 행동하는 모습들, 각자의 팁들을 나눠주셔서 감사하고 멋지다고 생각했습니다.
멘토님도 남는 게 없다는 시간에 대한 자각을 갖고 터닝 포인트로 잡은 물건(?)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저도 그렇게 제 의지를 다잡아줄 수 있는 상징물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리해주실 때 과업에 밀려 회피하게 되는 부분에 공감이 많이 되었는데 오늘 투자의 끈을 놓치 않고 하나라도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쉬는 시간에는 죄책감 없이 잘 쉬는 부분에 대한 것도 짚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시간낭비라는 말 자체를 쓴다는게 우리가 너무 열심히 살고 있다는 것, 시간을 이미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사람이라고 격려해주시고 싶다는 멘토님 말씀에 울컥하기도 했네요. 개인적으로도 스위치 온 오프를 잘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두번째 발제는 씨앗을 심고 열매 전에 포기했던 경험이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보기 위해 노력하며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관련된 멘토님의 투자 경험도 들을 수 있었고 각자의 다양한 경험 안에서 다양한 생각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안 하지만 않으면 복리의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멀리보면 평탄하나 그 안에 수많은 등락과 희비가 있는데 그 안에서 어떻게 멘탈을 관리하고 레버리지의 힘을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봤던 시간이었습니다.
모든 분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았던 부분인데 히스님이 ‘환경의 복리 효과’를 말씀해주신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도 그저 시간만 길게 여기서 보내는 것보다 환경의 복리효과를 기대하면서 좀 더 깊고 넓게 시도하는 과정이 필요하겠단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독서모임을 하는 이유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 마인드를 잡기 위해서, 끈을 놓치 않기 위해서, 강의를 안 듣는 시간에 책모임이라도 하기 위해서 등 정말 열심히 투자 생활을 이어가기 위한 도굴로 활용하시고 그 독서 자체로 재미와 의미를 찾으시려는 노력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모쪼록 앞으로도 계속 독서모임을 통해서 성과를 남기고 더 큰 성장을 위한 밑거름을 쓰며 마인드를 잘 잡아 나가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진행해주시고 많은 도움 말씀 나눠주신 그린아이 멘토님과 함께 해주신 50조 조원분들 모두 감사드립니다!!
24년 9월 돈독모 BM
1) 매일독서, 독서모임 꾸준히 가져가기
2) 우선순위와 원씽, 한달 계획 실행 확실히 하기
3) 월부 환경 안에서 동료와 함께하기(10월 정규강의)
댓글 0
그린아이 : 함성님, 2년만의 돈독모였지만 너무나도 편안하고 재미있게 잘 참여해주신 덕분에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어요 🩷 함성님의 경험들을 들으며 저 또한 많이 느끼고 배우는 점이 많았습니다- 앞으로도 우선순위 잘 세워나가며 함께 오래오래 살아남아 꼭 결과를 만들어내는 투자자가 되시기를 늘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