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안녕하세요.
항상 명랑하게 투자생활을 하고 싶은 트라랑입니다.
2주차 강의는 자음과 모음님께서
'한 번 배우면 평생 써먹는 내집마련 원칙'
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어떤 지역, 어떤 상황에도 통할 수 밖에 없는 원칙들을 기준으로 잡아주셔서
지금 제대로 배워 놓으면 정말 평생 써먹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1주차 과제에서 저의 원픽이었던 단지를 자모님께서 제시해주신 기준에 넣어보면서
정답지를 보고 해설집을 보는 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
지금까지 7개월 정도 월부에서 공부해오면서 배웠던 기준을 나름 잘 적용한 것 같아 조금은 뿌듯하기도 했고
한편으로는 여전히 지역이 가지는 위상이나 그 지역 사람들의 선호도에 대해서는 공부할게 많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땅의 가치에 대하여
강의를 들으며, 처음 월부에서 선배와의 대화 시간에 했던 질문이 떠올랐습니다.
트라랑: 저희 동네에 학교 근처에 있고, 단지도 어느정도 큰데 가격이 오르지 않는 단지가 있는데요, 걔는 왜 가격이 오르지 않을까요?
선배님: 아파트는 건물+땅으로 되어 있어요. 건물은 시간이 지날 수록 가치가 떨어질 수 밖에 없지만 땅의 가치는 계속 올라요. 그런데 그아파트는 시간이 지나도 가격이 오르지 않는 걸 보니 땅의 가치가 높지 않은 것 같아요.
트라랑: ????
그때는 그 말이 잘 이해가 안갔었는데, 이번에 자모님 강의를 들으며 그때 들었던 '땅의 가치'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집을 살 때는 내가 아는 지역이거나, 친구가 살아서 알고있는 아파트, 아니면 새 아파트를 '그냥'사곤 합니다.
하지만 자모님께서는 그 땅이 가지고 있는 가치를 생각하며 집을 마련하는게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말씀해주셨어요. 특히, 서울 수도권에서 가장 가치있는 땅은 우리의 ㅇㅈㄹ가 집중되어 있는 ㄱㄴ이라고 해주셨는데, 다른 ㅎㄱ, ㅇㅅ보다도 그 부분이 우선되어야 하며, 우리의 눈을 흐리게 할 수 있는 많은 사례들로 설명해 주셨습니다. 어떤 ㅅㅊ아파트나, ㅇㅅㄱ, ㅎㅈ가 있는 아파트보다도 땅의 가치를 제대로 알고 최대한 그곳과 가까운 곳의 집을 구입하는 것이 1번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며 지방러인 제 입장서에 그 땅의 가치라는게 얼마만큼 중요한 것이고, 절대적인 것인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절대적 1급지에 대해서는 이해가 쉬웠는데, 그 뒤로 갈수록 알쏭달쏭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제 생각에 구로구 같은 경우에는 입지적 가치가 충분한 것 같은데 급지가 낮은 쪽에 속해서 내가 모르는 또 다른 부분이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공부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훗날 수도권에 내집마련을 목표하고 있기 때문에, 내 자산을 제대로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가 필요 할 것 같습니다.
‼️ BM 수도권 지역의 지도를 많이 보자. 지도를 보고 그 지역의 땅의 가치에 대해 생각해보자.
가볼 수 있는 지역에 최대한 많이 가보자. 지역과 단지를 비교하며 꾸준히 비교해 보자.
그리고 나에게 너무 먼 미래라고 생각하지 말고 내마반, 내마중급반, 서울투자기초반 등, 차근차근 할 수 있는 것들을 준비해나가자.
📍현명하게 내집마련하기
자모님께서 내집을 고를 때 우리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하는 것과 더불어 싱글부터 아이가 있는 맞벌이 가정 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가져야하는 기준들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셨는데 절대적 기준과 더불어 집에서 사는 사람들의 상황까지 더해졌을 때 집을 고르는 단계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아이가 있다보니, 학령기 아이를 둔 가정이 집을 고르는 과정이 가장 와닿았는데, 가장 먼저 부부의 ㅈㅈ과 ㄱㅌ을 생각하고 아이가 편하게 생활활수 있는 ㅎㄱ을 갖춘 단지들 중 내 예산에서 가장 땅의 가치가 높은 단지를 선택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때 고려되어야 하는 방의 갯수, 연식등도 만족할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여러 조건을 모두 만족시키는 아파트의 가격이 비쌀 수 밖에 없으므로 이부분이야말로 조금은 포기해야하는 부분이라는 알게되었습니다.
그리고 수도권과 지방의 내집마련 기준의 차이에 대해 말씀해 주셨는데, 수도권에서 가지는 ㄱㅌ의 의미와 지방의 ㄱㅌ이 다르다는 것, 그리고 지방의 인구, 학군지들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꼭 생각해 보아야 하는 이 아파트의 가치외에 나에게 필요한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족들과의 충분한 대화, 내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 등, 나의 기호에 대한 것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M ㅈㅅㅇㅁㅈㄱ에서 내 예산에 맞는 지역까지의 소요 시간알기, 가족들과 대화나누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할 것 생각해보기, 수도권가 지방의 우선적인 기준 정리하기
📍내집을 마련한다의 의미
강의를 들으며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내집마련'은 가장 기본이 되는 투자 이지만 일반적인 투자와는 그 성격이 조금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투자 공부를 하며 ㄱㅌ, ㅎㄱ, ㅎㄱ, ㅇㄱ,ㄱㄱ등의 기준을 가지고 수익율을 우선으로 하여 공부를 했다면 내집마련은 우리가 배웠던 투자 기준에 종잣돈 이외의 나의 상황을 함께 생각해야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내집은 세입자가 들어와서 사는 것이 아닌 우리가족의 매일이 괜찮을 수 있도록 해주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해서 자모님께서 내집을 마련할 때 가장 현명하게 집을 살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해 주셨고, 그것을 가능하게 할 수 있도록 지금 당장 해야하는 일들을 알려주셨는데, 조금은 시간이 걸리겠지만 열심히 종잣돈을 모으고, 공부하여 다음상승장에 무기력해지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BM 수도권에 내집을 마련할 시점의 우리가족의 상황에 대해 정리하기. 가족간의 대화를 통해 우리에게 꼭 필요한 부분, 조금은 양보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나누기, 우리 예산에 맞는 가장 좋은 지역의 단지를 리스트업해서 꾸준히 트래킹하고, 네이버 알람 켜기. 휴가나 방학을 이용하여 해당 지역으로 놀러가기
요즘 종잣돈을 모으려, 방 한칸짜리 집으로 이사를 했는데, 어느날 딸이 '엄마, 우리 원룸에서 산다고 oo이가 뭐라고 했어...'라며 속상해 하는 모습을 보며 '이거 맞나...?'하는 생각에 마음이 좋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자모님께서 아들에게 만원짜리 딸기한팩을 사주지 못해서 너무 속상했지만 이 모든 행동이 훗날엔 등기로 돌아올 신성한 일이라고 생각했다는 말씀에 굉장히 위로를 받았습니다. 급식비가 아까워서 직접 도시락을 싸주고, 웬만하면 외식하려하지 않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면서도 종종 현타가 오곤 하였는데, 자모님께서 '그게 맞아'라고 말씀해주시는 것만 같았습니다.
여전히 헷갈리고, 두서가 없고, 하루하루가 어렵지만, 그래도 흔들리지 않고 오늘도 하나씩 해 나가보려합니다. 좋은 강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