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릿꼬] 부자의 그릇-독서후기

  • 23.10.26

#책 내용


[한줄 정리] 돈 그릇을 키워기 위해선 도전 정신과 경험, 그리고 돈은 하나의 일부라는 것을 인지하며 시장에서 꾸준히 머물며 그릇을 더욱 크게, 단단하게 만들어야 한다


맞는 말이야. 하지만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어. 이건 결론이야.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p.43)

실제로 그많은 돈을 손에 넣으면 돈을 쓰는 감각이 아니라, 돈에 휘둘리는 감각이 커질거야.(p.50)


나의 돈 그릇은 어느 정도인가? 채수가 늘어갈수록 관리해야 하는 자산의 규모가 커지고 그만큼 부채가 커진다.

그걸 잘 관리하기 위해선 내 돈 그릇이 커져야 하고, 이를 키우기 위해선 경험을 쌓고 투자 실력을 키우는 것.

장기간 시장에서 있으면서 그 그릇이 깨지지 않게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 그것이 제일 중요하다.


부자는 신용의 힘을 알고 있어. 그래서 반드시 약속을 지키려고 하고, 남의 믿음에 부응하려고 하지. 돈은 남으로부터 오는 거니까.

마침내 신용은 커다란 돈을 낳고, 그 사람이 가질 수 있는 돈의 크기도 자연히 커져. 그러면 또다시 신용도가 상승하는 구조인거야.(p.58)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p.73)


슈퍼 노멀에서 같은 얘기를 했던 것처럼, 배트를 최대한 많이 휘둘러야 한다.

그래야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고, 더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것 같다. 애초에 부동산은 그런 영역이 아니야 라고도 할 수 있지만

내 생각에는 맞는 것 같다. 다만, 그 빈도가 스마트 스토어나 주식처럼 빠르다기 보단 1년에 1채 이렇게 쌓아가는 거 아닐까

그리고 그 한 채씩, 한 채씩 쌓아가기 위해선 종잣돈도 꾸준히 모아야만 한다.


가치를 분별하는 힘이란 상대방이나 물건을 신용할 수 있는 지를 분별하는 힘을 의미해(p.108)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수많은 행운을 얻어돴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p.186)


이것도 참 백번 공감됐던 것 같다. 내가 지금까지 투자 공부를 지속하고 실력을 쌓기 위해, 성장하기 위해 고민하는 건들이

모두 다른 사람들이 함께해줬기에 가능했던 것 같다. 튜터님, 멘토님을 만나보고 강의를 듣고 좋은 동료들을 만나보면서

그 시간들을 보낼 수 있었던 것 같다. 꾸준히 해나가자. 그래야만 한다.


누구나 나약한 면은 가지고 있기 마련이야. 하지만 돈이 없어도 웃으며 지내는 사람도 있어.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도 있고.

내가 말하고 싶은 건,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 가지 요소에 불과하다는 걸세. 다만,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들지.(p.194)


이렇다할 성과가 나지 않을때, 그 기간이 길어질 때, 그만할까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 과정 속에 있는 것 같고, 그럴수록 모두가 그럴테니 한 발자국 나아가야 한다 생각할 것 같고

그 발자국을 내딛을 수 있는 원동력이 어찌보면 돈은 인생의 한 가지 요소라는 것 이 말이 맞지 않을까


가족, 연인 등 내 인생을 결정짓는, 어찌보면 삶에서 중요한 것들은 더 많은 것이고

돈은 이를 더욱 윤택하게 해주는 요소일텐데 내가 지금 당장의 성과가 크지 않다 한들

거기에 갇혀서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러니, 꾸준히 한 발자국 내딛으면서 돈 그릇을 키워야 한다.


1억원을 토대로 판단을 내렸던 경험은 1억 원의 그릇이 되어서 자네 속에 남게 되거든 (p.198)


그래서 부자는 자신의 돈을 반드시 그 금액에 어울리는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주는거야.(p.200)


성공에 필요한 건 도전 정신과 경험이지. 돈이 아니란 말일세. 그리고 여러 가지를 경험할 수 있는 환경도 아주 중요하고.(p.212)


도전 정신과 경험, 이를 쌓기 위해선 긍정적인 사고가 필요하다는 게 많이 와닿았다.

내가 긍정적으로 사고할 때만 이런 부분들이 가능한 것 같고, 그를 통해서 성취를 쌓고 성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끊임없이 도전하며 경험을 쌓아나가자.


실패를 두려워만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가진 돈을 줄어들게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다.

즉, 그들이 실제로 두려워하는 것은 실패가 아니라 돈이다. 그런 이들은 돈 걱정 떄문에 어떤 새로운 도전도 하지 못한다.

조커는 그렇게 돈의 지배를 받고 사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지금 돈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돌아보라고 간곡하게 말한다.(p.221)



# 느낀 점


처음에 이 책을 봤을 땐, 정말 강렬하고 재밌었다.

매우 자극적이었고, 오 재밌네 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고 돈 그릇을 키워야겠다 ~ 에 그쳤던 것 같다.

하지만, 이번에 재독하면서 단순히 돈 그릇을 키우자!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돈 그릇을 키울 수 있을까?에 더 집중했던 것 같다.

어떻게 해야 돈 그릇을 더욱 키워나갈 수 있을 지, 그 방법에 대해 고민하면서 읽었던 것 같다.


오랜 시간의 축적, 그 시간 속에서 끊임없디 도전하며 쌓는 경험 이를 통해서 내 돈그릇을 키울 수 있는 것 같다.

이를 위해서 끊임없이 반복하며, 배트를 휘두르며 나아가야 한다.


#BM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해 실패를 두려워하지말고 경험하는 투자자로 성장하기

돈 그릇을 키워야만, 돈에 휘둘리지 않는다는 것을 잊지 말기 






댓글


릿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