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헤라클래스] 추천독서후기 #8. 데일 카네기 자기 관리론

  • 24.11.01

안녕하세요?

하루하루 월급쟁이로 살아가고 있지만,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그 꿈을 향해 지혜는 부족하지만

용기있는 기지를 가지고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헤라클래스입니다.

 

 

들 어 가 기

현재의 나는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일주일 혹은 한달 동안 바쁜 쳇바퀴 안에서 살다보면

그런 무의미한 시간이 내 삶에 투영되어 내 스스로가 만든 시간안으로 구속됨을 느낍니다.

가끔은 그런 구속감으로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어,

아무 생각없이 살아가는 내 삶의 시계를 발견하거나, 밀린 업무가 쌓여 워라벨 삶은 커녕 하루하루 살아가기에도 허덕이는 나를 발견하곤 합니다.

 

촘촘히 둘러싼 인간관계의 빗장을 허술하게 닫을 때면,

내 잘못도 아닌 타인의 행동과 말 등으로 상처를 받고,

내 스스로 풀어야 될 숙제같은 어려움이 불쑥 들이닥칠 때면,

나홀로 감당할 수 없는 현타가 와 불쑥불쑥 치밀어 오르는 불안감 등을 다스리고 제어하는 동력장치가 필요함을 절실하게 느꼈습니다.

내 안에서의 내적 성장 결핍과 그 결핍으로 인한 또다른 결핍을 채우려는 무언가를 찾게 되는 나…

 

세련되고 화려한 글솜씨로 무장한 자기 계발서들이 많은 게 사실입니다.

사회구성원으로서 성공과 패배를 반복하는 삶을 살아가는 내게 경종을 울려 직장인으로서 내적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들은 수도 없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자기관리론’하면 뭔가 진부하고 다 아는 내용 가지고 “일반 자기계발서들처럼 그렇고 그런 얘기 아닐까?“라는

나의 생각을 여지없이 부순 책!

 

 

”어떻게 걱정 없는 인생을 살며 성공할 수 있을까?“의 나의 일반적인 질문에 적당한 방향과 적절한 방법을 제시해 주고 내적 성장의 키가 자랄 수 있도록 카네기는 자기관리론을 통해 제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데일카네기라는 거인의 어깨에 기대어 그의 삶을 보고 느끼면서 객관적으로 나를 바라보는 시선에서 벗어나 유연하고 따스한 마음으로 나를 주관적으로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펼 쳐 보 기

인생을 바꾸는 한 문장(136p)편에서는,

인생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무엇입니까?

몇 년 전 이러한 질문에 답한 내용이 있습니다.

“생각의 중요성, 자신이 종일 생각하는 바로 그것이 곧 자신이다.” 낙천적인 태도를 옹호하는 것도 아닌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삶과 자세가 매우 중요하고, 이런 마음가짐은 물리적 힘에도 놀라운 효과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카네기는 삶으로부터 얻는 우리 마음의 평화와 기쁨이 우리가 어디에 있는지, 무엇을 가졌는지, 누구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아닌 오직 우리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고 전적으로 믿고 있습니다. 

 

외부의 환경탓에 물든 나부터도 뭔가 일이 진척되지 않고 소통이 안되 협의하기 어렵고 아까운 시간들만 낭비할 때 주변 사람탓, 환경탓으로 돌려 어려운 상황을 애써 외면했던 지난날들을 되돌아봤습니다.

 

위대한 철학자 몽테뉴는   “인간은 일어나는 일로 인해 상처를 받는 것이 아닌, 일어난 일에 대한 견해로 인해 상처받는다.” 고 말했습니다.

 

지치고 힘들어지기만 하는 요즘의 시대가

어떤 일어난 일에 대한 견해등으로 빚어지는 다양한 이야기들로 인해

내 자신이 위축되고, 상처받고, 주눅들고, 세상에 혼자인 듯한 마음을 내버려두는 느낌마저 들긴 합니다.

반복적인 업무에서 오는 어려움, 업무 담당자로서의 일처리에 관한 악성민원 등은 이런 사고방식의 잘못됨을 정당한 방향으로 바꾸게 하는 근거로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부서이든 해당 업무의 전문성과 적극성을 가지고 나 자신 생각의 중요성을 인지하여 사례가 다양한 문제들을 슬기롭게 경험을 통해 극복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MZ 직원들과의 불통에서 오는 답답함, 그들의 세계관을 부정하고 조금이라도 이해하려는 내 노력의 부족함에 반성합니다.

가끔 오해를 하기도 하는 상황에서 벗어나  그들을 이해하려는 마음으로 먼저 다가가는 선배 동료로서의 따스함과 솔선수범을 보여 주고 싶습니다.

 

생 각 입 히 기

 

30대 초반 전 운좋게 직장에 입사하고 어느덧 입사한지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지난 삶을 되돌아보면,

회사-집-회사-집 챗바퀴처럼 돌아가는 반복되는 일상 생활 속에 결혼과 육아와 승진 등

나름 의미있는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늘 한켠에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함 등이 늘 있었습니다.

현실 생활앞에 마주하고 바라보면서 내 중심을 잃고 방향성이 없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을 읽으며 나도 잘할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서,

어떻게 자기관리를 해야하는지, 방법과 마음가짐에 대해 배우다보니 마음이 한결 가벼워지기 시작햇습니다.

 

이 책에서는,

'어떻게 걱정없는 인생을 살며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방법이 있다고 소개하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걱정을 극복한 방법’에 대해 많이 연구하고 자료를 수집하면서 ‘걱정을 물리치기 위한 성공적 처방의 집합’으로서의 오랜 시간을 거쳐 검증된 <자기관리론>

 

늘 나에게 생각보다 행동의 부재라고 말해주는 데일카네기님이 떠올랐습니다.

내가 행동하는 방법을 찾고 그 방법을 통해 인생에 적용하여 남들보다 조금은 더 성장하고 성공하는 의미있는 삶을 살아가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는 4가지 좋은 업무 습관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1.모든 서류를 책상에서 치우고,

2.중요한 일을 우선 처리하고,

3.결정을 미루지 말고

4.업무를 체계화하고 위임하고, 지도하라.

 

읽은것과 행동과는 전혀 다른 영역의 성질로서 바로 당장 행동을 하기 위한 준비를 내 스스로 해야겠습니다.

 

또한 지루함에서 벗어나 내가 하는 일에 대한 가치에 의미를 부여하고 좀 더 자랑스럽고 멋진 선배, 직장동료로서의 모습으로 성장했음 좋겠습니다.

 

마음의 평화와 삶에서 얻는 기쁨은 우리가 있는 곳,

우리가 가진 것, 우리가 누구인지 등이 아니라

오로지 우리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외부조건들은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여전히 저는,

월급쟁이로 월부 환경안에서 묵묵히 주어진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댓글


헤라클래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