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1월의 첫 책으로서 센스튜터님께서 추천해주신 레이달리오의 원칙을 읽었습니다.
책은 제가 산 책 중에서 가장 두껍습니다. 아 벽돌책이라는게 이런거구나 알게된 책
제1부 나의인생여정, 제2부 인생의원칙, 제3부 일의원칙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번엔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기는 제2부 인생의 원칙 부분을 읽었습니다.
제2부는 5개의 소주게로 구성되어 있고
우리가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꼭 필요한 원칙, 기준, 지혜 등을 담아내
보다 인생을 이성적이고 현명하게 올바르게?살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간 중간 어려운 내용이 담겨 있는 부분도 있고 해서 술술 읽히지는 않았지만
멘탈의연금술, 세이노의가르침과 같이 곁에 두고 주기적으로 읽어야줘야 하는
교과서 같은 책인 듯합니다.
<1. 현실을 수용하고 대응하라>
“극단적으로 투명해지고 철저하게 개방적이 되는 것은 학습 과정을 더 빠르게 만든다. 극단적으로 투명해지는 것은 나를 사람들의 비판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극단적인 투명성을 두려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나 자신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면 배우지 못할 것이다.”
이게 제일 어려운건데 가장 중요한 거다. 약점을 공개한다는게 쉽지 않지만 공개하고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받고 수용하며 약점을 보완해 나가야 한다다는 것.
“고통은 변화의 신호이다. 고통을 수용하고 고통에서는 배우는 습관을 만드는 것은 운동을 하지 않다가 운동을 시작하는 것처럼 당신을 변화시킬 것이다.”
나는 지금 고통스러운가? 고통스럽지 않을 정도로 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을 해본다. 멘탈의연금술에서도 나오는 내용으로 고통은 힘들지만 그만큼 변화하고 성장한다는 것으로, 편하게 성장하는 것은 없다. 힘든 만큼 성장하게 되어있으니 고통스러운 날들을 보내야 한다.
“당신이 약한 분야에 강점이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기술을 반드시 개발해야 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해서는 안되는 일을 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보호 난간을 만드는 것이다.”
이것도 꼭 해야하는 건데,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다. 지금 이렇게 하고 있는게 맞는건지? 어떻게 하는 건지에 대해 잘 모를 때 무조건 튜터님이나 동료분들에게 들이대야 한다.
<2.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5단계 과정을 활용하라>
“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문제를 찾아내고 진단하고 해결할 계획을 세워 없애고, 성과를 이룩하기 위한 것들을 실천해야 한다”
가장 첫번째 목표를 설정한다가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어렵다. 내가 원하는 삶은 무엇인지?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구하기가 쉽지 않는 것 같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벌어야겠다보다는 더 멋진 목표를 찾아야하는데 아직도 잘 모르겠다. 우선 인생의 목표는 계속 찾아가보면서 투자부터 해야지.
“아무리 훌륭한 계획이라도 실천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 당신은 임무를 완수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계획에 따라 실해하기 위한 자기 수련이 필요하다. 달성해야 할 목표와 업무 사이의 연관관계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자의 연관관계를 잊어버렸을 경우 일을 중단하고 ‘왜?'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 이류를 모르면 틀림없이 목표를 잃게 될 것이다.
먼저 계획도 잘 세워하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 계획을 실천하느냐이고 중간중간 이 계획이 목표를 위한 것인지 잘 모를 때는 스스로에 질문을 통해 이것을 해야하는 이유를 꼭 찾야내야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계획하고 실행한다.
<3.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생각을 가져라>
“사람들은 잘못된 것을 받아들이는 개방적인 태도가 개방적인 사고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자신의 의견에 집착하고, 다른 의견의 이면에 있는 타당성을 이해하지 않으려고 한다.”(255)
나도 이렇게 알고 있는데? 아니라고? 말하지만 잘못 알고 있었네, 잘못된 것을 받아들인다라지만 실상 받아들이지 못하고 내 생각과 의견을 고집, 집착하고 진정한 개방적인 태도가 아니었다. ?
당신이 최선의 방법을 알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진심으로 믿어라. 그리고 모르는 것에 잘 대응하는 능력이 당신이 알고 있는 어떤 것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라. 극단적으로 개방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올바른 질문을 생각해내고, 현명한 사람들에게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물어보는 것이 답을 찾는 것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무조건 옳다고 생각해서는 안되고 틀릴 수 있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가져가야하고 현자에게 끊임없이 질문하고 맞는지 확인한다.
폐쇄적인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에 반대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질문하는 것보다 의견을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는 것보다 자신들을 이해시키는 데 더 초점을 둔다. 내가 틀릴 수도 있지만 내 생각은 이렇다. 라고 말한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가로막는다. 동시에 마음속에 두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을 힘들어한다. 겸손함이 없다.
나의 생각에 반대할 수 잇는 것을 이해하고, 틀릴 수 있다는 것을 진심으로 믿고, 다른 사람들의 시간을 통해 사물을 보고, 언제 질문 해야 하는지 알고, 듣는 것에 관심이 많다.
<5. 효율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을 배워라>
단순화하라. 원칙을 활용하라. 신뢰도가 당신의 의사결정에 중요도를 더한다. 원칙을 알고리즘으로 만들고, 컴퓨터와 함께 결정을 내려라.
댓글
부동산사는남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