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에게 특히 인상 깊었던 점

: 자본주의 세상에 살고 있으면서 자본주의의 흐름을 파악하지 못하고 나는 투정만 부리고 있었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연말 정산이 어떻게 이뤄지는 지도,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도 제대로 알고 있지 않으면서 그냥 무작정 나는 저축만 하고 있었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알파 투자를 하기 전에 나의 돈 흐름과 세액 공제 등의 내 상황 세팅을 제대로 먼저 해야한다는 말씀이 인상 깊었다. 

 

 

  •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 먼저, 강의에서 알려주신 대로 통장 쪼개기를 꼭 하고 싶다. 원래도 가계부를 철저하게 썼었고, 통장도 잘 나눠서 사용하고 있었지만, 월부 강의에서 알려준 대로 다시 세팅하자는 생각이 1주차 강의를 점점 완강하면서 더 확고해졌다. 나는 나름대로 월급을 잘 나눠서 저축하고 소비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늘 생활비가 부족했다. 따라서 새롭게 통장 쪼개기를 세팅하며 나의 소비 흐름을 다시 파악하고 싶었고, 동시에 조금 더 저축 비율을 조금 더 높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방식으로 통장을 쪼개면 나도 모르게 새어나가는 돈을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가장 꼭, 반드시 적용하고 싶은 것은 연금 저축이다. 열심히 모으는 것과 동시에 내가 기본적으로 챙길 수 있는 것은 반드시 적용하며 나만의 것을 착실하게 만들어 나가야겠다.

 

 

1주차 강의를 수강하며 앞으로 삶에 대한 의지가 더욱 강해졌다. 한 달 뒤 서른을 맞이하며 앞으로의 10년을 또 살아가기 위한 좋은 원동력을 얻었다. 마흔 살의 나에겐 조금 더 풍요롭고, 여유롭고, 더 감사한 마음을 갖을 수 있는 삶을 주기 위해 10년을 또 열심히 달려야겠다.


댓글


거니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