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2.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 24/11/3 ~ 24/11/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 돈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려고 돈을 쓰는 것이야말로 돈이 줄어드는 가장 빠른 길이다.
-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 지출 목표가 없는 저축은 우리에게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내가 원하는 기회가 올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능력을 준다. 생각할 시간을 준다. 내 뜻대로 방향을 바꿀 수 있게 해준다.
- 아무리 내가 옳다 해도 내 앞에 있는 칩을 몽땅 걸 수 있는 순간은 없다.
- 안전마진의 목적은 예측을 불필요하게 만들기 위한 것 - 벤저민 그레이엄
-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그 비용은 달러나 센트가 아니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신호를 읽지 않도록 조심하라.
-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30년을 내다보고 있는가? 아니면 10년내에 현금화할 계획인가? 아니면 1년내에 팔 생각인가? 아니면 데이트레이더인가? 당신의 투자는 이 질문에 대한 대답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 진보는 너무 느리게 일어나서 알아채기가 힘들지만 파괴는 너무 빠르게 일어나서 무시하기가 어렵다. 하루 아침에 벌어진 비극은 많다. 하루아침에 일어난 기적은 흔치 않다.
- 진짜 낙관주의자는 모든게 멋질 거라고 믿는 사람이 아니다. 그건 그냥 안일한 태도다. 낙관주의는 중간에 차질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크다는 믿음이다. 낙관주의의 기초는 단순하다.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문제를 일으키려 하기보다는, 상황을 조금 더 좋게 더 생산적으로 만들려고 한다는 것이다. 복잡한 것도 아니고, 보장이 되지도 않는다. 다만 낙관주의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대부분의 경우 가장 합리적인 베팅이다.
- 일이 잘 풀릴 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나쁜 경우도 결코 없다. 세상은 크고 복잡하다. 행운과 리스크는 모두 실재하며 식별하기가 어렵다. 예측할 수도 없다. 그러니 나를 판단할 때도 남을 판단할 때도 겸손을 찾고 용서와 연민을 생각하라. 행운과 리스크의 힘을 존중한다면 실제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출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또한 올바른 롤모델을 찾을 확률도 커질 것이다.
- 자존심을 줄이고 부는 늘려라.
-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 시간을 보는 눈을 넓혀라.
-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아닌 전체를 보라.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하는데 돈을 써라.
- 남에게 더 친절하고, 자신에게 덜 요란해져라.
- 저축하라. 그냥 저축하라.
- 실수의 여지에 항상 대비하라.
- 장기적인 결정을 내릴때 극단적인 선택은 피하라.
- 리스크를 좋아하라.
- 나의 게임이 무엇인지 정의하라.
- 돈 문제에 있어 각자의 의견은 다르다. 혼란을 존중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21년에 한번 읽었던 책인데 다시 읽으니 새롭다.
아직도 나의 경제관념에는 구멍이 숭숭.. 더 많은 책들을 접하고 나의 부족한 부분을 더 채워 나가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우리는 어렸을때부터 은연중에 돈에 대해서는 터부시 해왔던 같다.
돈을 밝힌다며 속물취급해 왔다. 그래서 나도 어느 순간부터 큰 관심을 안두게 된건지도..
하지만 자본주의에서는 너무나도 중요한 키워드인 돈~
돈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과 돈을 대하는 자세에 대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리고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뿐만이 아니라 지키는 것의 중요성도 함께 배운다.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Getting Wealthy vs. Staying Wealthy)
자본주의에 꼭 필요한 상식을 넓혀갈 수 있는 좋은 지침서가 되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46~247
** 당신이 장기적 의사결정을 준비하고 있다면 염두에 둘 두가지
- 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 - 금융과 투자에 관련한 과거의 결정이 극단적이면 극단적일수록 변해가는 당신이 후회할 가능성도 커진다.
- 우리의 마음이 변한다는 현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 통제할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원칙은 지키되 계획은 변경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