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수 많은 재테크 책도 많고 관심가는 것도 사실이었고, 그래서 몇개의 책을 읽어 보았고
이렇게 너나위 강의도 듣게 되는데,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와 나나위 멘토님의 메세지 크게 다르지 않는거 같습니다.
그 순간 이해하고 알겠는데 지나오면 제자리인 그건 행동을 하였는가? 인거 같습니다.
저도 내 급여에 50%를 모으려 했고 노력하지만, 가족과 함께 하는 지갑은 늘 감성이 섞이는게 사실입니다.
머리로는 지출하지 말아야 하지만 처자식이 갖고싶고 먹고싶은 마음에 지갑은 열리고, 가족에게 지출의 통제 잦대를 대는순간 아쉬워하는 가족의
얼굴은 내 지금의 상황에 초라함을 느끼는 순간으로 다가옵니다.
그럼에도 가족을 이해시키고 통제범위내에서 소비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가구의 상황이 다르지만, 제 나이대 40~50대 가장의 지출의 형태는 비슷 한 패턴을 가지고 있는거 같습니다. 지출항목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라는걸 느끼게 됩니다. 자녀교육에 대한 투자... 부담이 적지 않은 그렇다고 줄이기 힘든 부분인 거 같습니다.
만약 충분한 지출로 마음적 부담을 줄이기 한다면, 정해진 급여에 대부분 지출을 할거고 미래에 대비 할 기회비용을 잃게 될 것입니다.
직장인이라면 30년벌어서 70년을 생존해야합니다. 어려서는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만 60세 이후 40년은 스스로 생존해야 합니다.
그럼 저축과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햐는 지금. 나 또한 저축을 하고 향후 40년을 살아가야 할 노후준비 생각해야 때 인거 같습니다. 그래서 내 소득을 늘리는 것보다 소비통제가 현실적으로 더 쉽기에 소비통제를 실행해 저축량을 45%로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러나, 매 순간순간 소비와 줄다리기 하는 맘은 늘 불편하긴 하네요.
너나위 강의를 통해 재테크의 마인드는 확인하는 시간을 갖은거같고, 알파/베타 투자의 방법을 배우고 특히, 베타투자 연금저축 및 연말정산을 통한 절세 Tip 얻어갑니다. 늘 강의에 열정적이고 이성적이며 감성적인? 가르침에 많이 배워갑니다.
댓글 0
드림텔러 : 강의 후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주도 빠이팅입니다:)
I설하 : 감성이 섞인다는 그 말이 왜케 저는 공감이 될까요. 부모의 마음은 다 똑같은가봐요 바쁜 회사생활 하시면 강의 듣고 하신다고 고생 많으셨어요
부내정 : 맞아요 가족에게는 늘 한걸음 물러서게 되는 것 같아요 우리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조금 더 힘내봐요 화이팅입니다~
제갈 공명 : 파파님 저도 자녀교육으로 55%가 정말 힘든 것 같아요. 그래도 45% 비율도 잘하시는 것 같아요!! 가장으로써 함께 화이팅 합시다!!
세노테 : 구미돈파파님 이번 달 쉬시는 줄 알았는데 재테기를 들으시네요! 1강 정말 뼈때리는 강의였죠..! 저축률 45%를 사수하기 위해 노력해봅시다 아이들이 있어서 정말 쉽지 않으실텐데 해 나가시는 굳은 마음 정말 대단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