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관리 점수가 B 였던 것 ㅠㅠ 좀 더 모을걸. 하지만 지난 일은 어쩔 수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 이제부터 바꿔보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려고 한다.
세전 소득이 생각보다 높아서 놀랐다.
연말정산하면 많이 돌려받는다고 좋아했는데, 미리 많이 걷어가서 그런거였다니 ㅠㅠ
강의 듣기 전 최근에 종신보험을 잘못 들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민원해지 절차 진행중인데, 강의에서 언급하셔서 놀랐다. 좀 더 일찍 알고 종신보험을 애초에 들지 않았더라면 좋았겠지만, 마찬가지로 지난 일은 어쩔 수 없고 앞으로 같은 실수를 하지 않을거니까! 비싸게 인생교육, 재테크교육 했다고 생각하자.
몇년 전 친구가 연금저축, ISA 얘기할 때 난 종신보험을 저축성으로 저축하고 있으니까 괜찮다고 생각했던 것이 후회되었다. 그 때 공부 좀 하고 알아볼 걸. 하지만 역시 이것도 지났으니 어쩔 수 없군!
국장 탈출은 지능 순이 맞구나.. 물려 있는 국내 주식을 그냥 정리하자.
보험을 왜 드느냐에 대한 생각이 바뀌었다. 내가 질병이나 사망 시 경제적 위험이 되는 경우 들어야한다는 관점이 새로웠다.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지출 방어를 위한 통장 쪼개기는 어느 정도 하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월급 일부를 생활비 통장에 이체하는 방식으로) 지출 내역을 더 세부적으로 쪼개서 가계부 작성이 필요 없는 통장 쪼개기를 적용해서 완벽하게 소비와 지출을 통제해 보겠다.
예산 안짜고 여행을 하고, 다녀온 여행에 대한 가계부만 정리했는데, 앞으로는 꼭 예산을 짜서 가고 예산을 지키도록 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