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가을학기 잔쟈ㄴ바니들의 7ㅏ을소풍 유미어스] 독서후기 #3

  • 24.11.12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너나위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40405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투자 #태도 #마음가짐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기회는 새롭게 탄생한다!”

월급쟁이에서 100억 자산가로 변신한

‘아는 선배’의 시스템 마련법

 

국가도 회사도 책임져주지 않는 현실을 자각한 평범한 월급쟁이가 치열하게 공부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해, 100억 자산가로 거듭났다. 10만 부 판매 돌파를 기념하여 ‘증보판’으로 출시되는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의 저자 너나위의 이야기다.

 

2019년 이 책이 출간되었을 당시만 해도 저자는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부동산 현장을 찾는 월급쟁이였으나, 투자 3년 만에 30년 치 연봉을 벌고 100억 자산가로 거듭나 이제는 진정한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이 되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투자로 얻는 수익을 불로소득(不勞所得)으로만 치부해 버린다면, 노인이 되어서도 생계를 위해 고된 일터로 내몰릴 수밖에 없다. 핵심은, 근로소득을 자본소득으로 바꾸어, 나 대신 일할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 이 책은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평범한 직장인이 어떤 방향과 목표를 세우고 수입과 지출을 관리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동시에 지금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을 통해, 현시점 누구라도 부동산 투자로 미래와 노후를 준비할 수 있게 돕는다.

 

증보판에는, 3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달라진 부동산 시세와 세금 및 정책 변화 속에서 쏟아진 독자들의 FAQ에 관한 저자의 답변, 초판본에 공개했던 투자 물건에 대한 업데이트, 윤석열 정권에서 투자자들이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새롭게 담았다.

너나위는 증보판 특별 서문에서 묻는다. 모두가 투자자가 된 시대, 당신의 투자는 잘 되고 있느냐고, 너무 늦은 건 아닐까 조급해진 재린이들에겐 등을 토닥이며 말한다. 새로운 기회는 오늘도 탄생하고 있다고.

 

 

2. 내용 및 줄거리

(p 80)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 134)현상의 기본은 주는 것에 있다.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P 148)투자를 고려하는 대상이 수도권에 있다면 입주물량보다는 해당물건의 저평가 여부를 먼저 고려한다. 입주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p 155)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투자할 수 투자할 수 있는 지역과 물건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 그 결과 역시 달라진다. 아는 지역을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 뿐만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159)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싶다면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용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p161)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귀로 들어 배우거나 손품으로 투자에 어느정도 접근할 수는 있지만,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p171)결국 200만~300만 원 조정이 안되서 투자하지 못한 물건들이 훗날 가격이 훌쩍 상승한 경우가 많았다. 물론 투자를 계솓해 나가는 이상 가격협상은 피할수 없기에 매번 최선을 다해 조금이라도 이익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저평가된 물건이란 확신이 들어 투자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작언것을 얻으려다 큰 것을 톻치는 우를 범하지 말자.

->부동산 투자자로서 경험했던 부동산 투자 사례들 손품에서는 여러정보를 그러나 그 결정은 발품을 통해서만 얻어 낼수 있다. 임장 결국 발품이다! 발품을 팔지 않고는 그 물건의 정확한 선호도나 가치를 파악하기 힘들다!

 

 

(p 204)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는 게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p 219)자산을 팔지 않고 쌓아올리는 방식의 첫번째 장점은 수익 실현을 뒤로 미뤄 불필요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두번째 수익의 크기는 자산의 크기에 비례하므로 자산 규모가 커지면 이에 비비례해 수익 또한 훨씬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는 거래 횟수가 줄어들어 그에 따르는 각종 비용을 아낄수 있다는 점이다.

(p 243)첫째, 처음부터 전세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적은 물건에 투자한다. 직장 수요나 교통편의 측면에서 더 우수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둘째, 신규 주택 입주 물량이 예정된 곳이라면 신중하게 접근한다. 셋째, 마통이나 신용태출 등으로 현금을 확보한다. 넷째, 세제 혜택 등을 위해 매입하는 물건을 임대용으로 등록하는 임대사업자라고 해도 매도해 현금화가 가능한 투자물건을 한두개 정도는 남겨둔다.

->우리가 사는 자산은 사팔사팔을 되풀이 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을 쌓아올려 시스템화시키는 것인데 예측할 수 없는 시장 상활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결국 싸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수 있었다.

 

 

(p 276)미분양이 눈에 띄게 감소하는 추세라면 공급부족이 현실화되고 있는 단계라고 판단할 수 있다. 반대로 미분양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거나 해당 권역의 가구 수나 인구 규모에 비해 그 물량이 너무 많다면 공급 과잉 상태에 놓여 있다고 볼 수 있다.

(p 313)임대를 결정 짓는 네가지 요인 첫째, 가격이다. 둘째는 집의 상태다. 셋째는 입주가능시기다. 넷째는 사람이다. 매매가 협상이나투자 진행 과정에서 자신감 있게 상황을 이끌어가는 성향의 중개인이 전세 임대도 순조롭게 진행했다.

->투자자로서 투자기준을 지키고 임장, 임보의 기술적인 부분들을 계속 디벨롭되어 간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결국에 중요한 것은 태도. 오랜시간 투자를 하다보면 돈이 우선되어버리면 쉽게 지칠 수 있다. 그보다도 내 스스로의 성장에 노력하고 앞으로 내가 가질 자아실현이 어떤 것인지 고민하고 그를 위해서는 태도와 마음가짐이 정말 중요하다.

 

 

(p 329)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내가 알지 못했던 무언가에 눈을 뜨는 것, 그것이 인지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인지가 변화로 이어지는 일은 거의 없다. 알기만 하고 행하지 않아서다.

(p 331)될 때까지 한다는 말에는 숨은 전제가 있다. 그렇게 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쉽지 않을수도 있다는 것이다.

(p 332)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p 342)앞서간 선배들의 입에서 성공이란 단어보다 생존이라는 말이 더 자주 나오는 건지도 모르겠다.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만 있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성공이라는 것보다 생존이 더 중요하다. 살아남기만 한다면 늦더라도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언젠간 만날 수 있다. 그리고 투자자로서 시간을 투입하는 과정에서 가족과 생기는 마찰에 대한 해결책으로는 책임감있는 태도로 신뢰를 주는 것이다.

 

깨닳은 점

부동산 투자는 결국 발품! 집 밖으로 나가 물건들을 봐야 거기에 돈을 부을수 있는 것! 어떠한 기술보다는 내가 그것을 대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현재 월부 2년차가 거의 다되가는 이 시점에 아직 1호기를 하지 못한 것이 내내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으로 무겁게 남아있다. 이번 월부학교라는 황금같은 기회를 통해 1호기를 하고 말리라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동시에 그동안은 중소도시에 소액투자를 할수 있었던 시기에서 광역시, 수도권 좀더 나아가서는 서울을 바라볼수 있는 좋은 시기가 도래했다. 광역시에 투자하리라! 라고 마음먹고 학교시작전 매물준비도 다 해놓은 상황인데 튜터님께서 나의 상황을 들으시고 서울을 보라고 하셔서 앞으로 서울의 앞마당을 준비해야겠다. 1호기 투자가 미뤄진 상황이니만 도광양회! 곧 좋은 시기가 올것이니...

 

적용할 점

간접경험을 많이 해봐야겠다. 1호기 투자사례나 10억 달성기 등을 꾸준히 읽어봐야겠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이 책은 재독이지만 다시 보니 이전에 알지 못했던 다른점들이 또 보이고 느끼게 되었다. 아는만큼 보이는 건가? 부동산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 내 스스로 행동하고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게 해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이 책을 통해서 내가 가져야할 마인드/ 태도, 앞으로 나아갈 방향. 그안에 있을 과정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하게 된점과 다름에 다시 읽으면 또 뭐가 더 보이려나 기대하게 됨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부맞




댓글


유미어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