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태크 불변의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71조 오월의날씨]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년 11월 14일~17일

4.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1. 시장을 보는 눈을 기르고
  2.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밑천을 모으고
  3. 행동할수 있는 용기와 자기확신을 가지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경제 상황과 부동산 상황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 신문과 책을 열심히 읽고 변화의 흐름을 잘 판단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3 - 자신의 수입 규모에 맞는 저축을 하는 것이 좋은데 우리나라 가구의 평균 저축률이 소득의 30% 정도 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보다는 높은 비율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특히 결혼하기 전에는 수입의 50% 이상을 저축한다는 자세로 하는 것이 좋다

P 24 - 만기를 달리해 여러 개의 통장에 분산 저축하는 것도 방법이다.

P 25-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재테크는 고통 그 자체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지쳐 오래가지도 못하게 된다. 

P 28 -  어떤 것이든 그냥 잘살고 싶다라는 막연한 희망보다는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으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꿈이 명확할수록 그 꿈이 실현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P 33 -  종잣돈을 모을 때에는 특단의 각오와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P 35 - 대부분의 회사는 그 나이 또래의 평균적인 사람이 생활할 수 있는 생계비와 약간의 여유분만을 더하여 급여를 책정하고 있다. 급여는 어차피 생계B 플러스 알파 수준이니까 그것 자체만 가지고 부유한 삶을 누리고자 하는 것은 착각일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이다.

P37 - 주변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끊임없는 대화와 솔선수범이다. 자신에게는 철저히 엄격하고 타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하게 대하는 것이 어떤 말보다도 설득력을 갖게 되는 지름길이다. 

P39 -  행복은 절대치가 아니라 상대치이다. 행복 지수를 조사하면 방글라데시나 부탄 같은 곳이 상위권을 차지하는 이유는 그 나라들이 잘 살아서가 아니라 주변의 비교 대상이 적기 때문이다. 싫든 좋든 인간은 남과 끊임없이 비교를 하는 것이 본성이고 그것을 통해 행복감을 느낀다

 P40 -  행복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속물적인 표현이지만 남들보다 더 잘 살면 된다. 결국 남들보다 더 잘 살려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거나 남들보다 더 노력 하거나 남들보다 더 절약하는 방법밖에 없다. 남들 하는 것 다하고 남보다 더 잘 살려고 하는 것은 욕심에 불과하다.

P 83 자기 확신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귀한 동반자이다. 자기 확신은 책 몇 권을 읽는다고 생기는 것이 결코 아니다. 스스로 작은 결정이라도 해보고 그 결정에 대해서는 자신이 100% 책임지는 자세와 훈련이 필요하다.

P 85 행동하지 않은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은 행동하지 않으면서 한걸음 떨어져 해설만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당신을 피곤하게 만든다

P 88 기사의 행간에 숨어 있는 정보를 읽어내지 못하면 그러한 기사의 의도대로 원격 조정되는 꼭두각시가 될 수 있다. 

P 89 정보의 올바른 해석 기사의 의도대로 휘둘리지 않고 행간의 의미를 읽어내는 능력 감정이나 선입관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성을 갖추는 것이 돈을 버는 사람의 특징이라 하겠다.

P 95 부동산은 1년에 한 번 정도 평가를 하는 것이 좋다. P 99 한 달에 한 번 또는 분기에 한 번 10분만 투자를 하면 자신의 재테크 성적을 알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계획한 만큼 늘어나지 않고 있다면 생활 전반을 다시 점검해 보아야 한다. 

P 102 부자 지수= 순자산액 × 10/(나이×연간수입)

P 103 부자 지수 100%를 기준으로 했을 때 이보다 높으면 재테크를 잘하고 있다는 의미고 이 기준보다 낮으면 보다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P 105 현재 순 자산을 평생 벌어온 수입 총액으로 나눈 것을 자산지수라고 한다. [자산지수= 순자산/ 평생 수입 총액]

P 118 협상은 서로 우기는 것이 아니라 논리의 싸움이다. 

P 123회사 간의 협상에 있어서도 최종 결정권자는 협상 테이블에 나타나지 않는 것이 좋다

P 135 안다고 하는 것의 수준이 믿음의 경제까지 간 것이 아니라 이해의 수준에 머문 것이기 때문에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를 해도 정작 투자에는 나서지 못한다. 이해의 수준을 믿음의 경지로 바꾸는 훈련을 스스로 해야 한다. 그 첫번째 과정은 기존의 상식이라고 믿었던 것을 모두 부인하고 백지 상태에서 다시 점검해 보는 것이다. 두 번째 과정은 전체 그림을 파악해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세 번째 과정은 남의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네 번째 과정은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다.

P 140시장이 돈 있는 사람들에게만 휘둘리지 않는 것은 바로 불확실성 때문이다. 진정한 투자자라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인정해야 하며 더 나아가 불확실성을 즐기는 사람이 프로라고 할 수 있다.

P 144 투자의 세계에서는 돈이 많은 사람이 승리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이 있는 사람이 승리하는 것이다

P 150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이 투자한 지역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게 된다. 

P 153 수익률의 측면에서도 보면 종목 선정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타이밍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P155세상에서 가장 좋은 물건 물건을 사려고 하면 살 만한 물건이 없다. 그러나 약간만 욕심을 잡으면 좋은 물건이 눈에 보이게 된다. 적절한 투자 타이밍과 수익성이 있는 투자처의 발굴은 어느 것 하나 포기할 수 없는 성공 투자를 이끌어내는 양대 요건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타이밍에 보다 비중을 두고 하락기나 비수기에는 종목 선정에 비중을 두는 투자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P 160 상승기에 부동산을 판 곰들은 무주택자를 가장하여 주 택 폭락을 주장할 수도 있다. 반대로 하락기에 부동산을 매집한 황소들은 부동산 폭등을 주장할 수도 있다. 개미들이 여름 내내 일하여 소중히 모은 알곡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황소나 곰이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 것이다. 

P 161 우리가 정보라고 믿는 많은 것들이 사실은 작전세력이 퍼트리는 홍보물일 수 있다. 정보 자체보다는 그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자.

P 195 전기 자동차를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컴퓨터로 움직이는 로봇으로 인식하는 회사는 살아남을 것이다. 

P 197 작년에 한 일을 올해도 똑같이 하고 내년에도 똑같이 하고자 한다면 그 사람은 이미 도태되기 시작한 것이다. 

P 198 본인이 진짜 꼰대가 되지 않으려면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사고의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내야 한다. 

P 199 단순히 어떤 종목의 주식을 오래 가지고 있다기보다는 10년 후에도 망하지 않을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이 장기보유의 진정한 의미라 하겠다.

P247주근접이란 내 직장과 내 집이 가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집과 내 집을 사줄 그 누군가의 직장 위치가 중요한 것이다. 많은 사람의 직장이 가까운 곳에 내 집을 마련하는 것이 유리하다

P 253 직주근접을 따질 때 간과해서는 안 될 요소가 있다. 첫째는 단순히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의 소득 수준이 중요하다.

P 254 영세한 기업일수록 종업원 수가 적다는 것을 착안하면 사업체당 종업원 수가 많은 지역일수록 임금이 높을 가능성이 높다.

P 263 좋은 커뮤니티의 기본 요건은 무엇일까? 첫째 고학력의 부모가 많은 지역이어야 한다. 둘째 중산층 이상의 경제력을 갖춘 지역이어야 한다. 셋째 그 지역의 구성원들이 비슷한 주거 환경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P 297 누구나 집을 하나 사면 무조건 오래 가지고 있으라는 주장하는 것이 아니다. 두 가지 방향의 투자가 필요하다. 첫째 자금 형성이 덜 된 사람은 부동산을 샀다가 팔았다를 반복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둘째 어느 정도 투자 자금이 형성된 사람이라면 가치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P 304 추격 매수를 피하는 방법 국토교통부에 실거래가 동향을 활용하는 방법 최근 실거래가 보다 

10% 비싼 가격에는 거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근 실거래가 과보다 10% 이상 비싼 가격이 지속될 경우 이미 그곳은 투자자의 늦은 곳으로 다른 지역을 찾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남들도 모두 사려고 하는 성숙수기보다는 비수기에 사는 것도 방법이다.

P 306 한국은행에서는 매월 마지막주에 소비자 심리지수 CSI의 한 항목으로 주택 가치 전망 지수를 발표하고 있다. 이 지수가 100을 넘으면 집값이 상승하다고 믿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고 100이 안 되면 집값이 내릴 것이라고 믿는 사람이 많다는 의미이다.

P 313집값이 떨어진다고 남들이 외면하는 비수기에 집을 사기 위해서는 공포를 극복해야 하고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서 넘칠 때 집을 팔기 위해서는 탐욕을 자제해야 한다.

P 323 상승장에서 내 집 마련 전략 - 첫째 /과거 시세에 너무 연연해하면 곤란하다. 둘째/ 판단을 신중하게 행동은 빨리 해야 한다. 셋째/ 상승장에서는 일시적 일 가구 이 주택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넷째 무조건적인 추경 매수는 지양해야 한다.

P 325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에서 투자를 할 때 - 첫째 /시장에 나온 메모리 진짜 급매물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둘째/ 판단은 신중하게 행동은 한 박자 천천히 셋째 /하락장에서는 먼저 팔고 나중에 사는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P348 그동안 아파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찬밥 신세였던 단독 주택이나 타운놈의 가치가 전기 자동차를 만나면서 빛을 발할 것이다.

P 369 두려움의 이불에서 나와 세상과 싸워 이겨라 당신이 지금 평균 이하의 소득과 평균 이하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고 두려워하거나 좌절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지금까지의 전세를 역전시킬 용기와 충분한 시간이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