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어릴 때 누구나 그려보는 그런 삶이 있습니다.
스무살에 대학가서
스물다섯쯤 첫 직장에 들어가서
서른즈음에 결혼하여
마흔쯤되면 두명의 자녀가 있는 30~40평대 서울 아파트에서 네 식구가 오순도순 살고 있겠지?
이런 “평범한” 미래..
그것이 얼마나 부유한 삶이고 얼마나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인지 몰랐던 어릴 적 나의 순진무구함에 소름이 돋았네요.
언제쯤 은퇴를 하고싶다- 라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아마 나는 평생 체력과 정신이 다하는 그날까지 일을 하며 돈을 벌고 근근히 살다가 가겠구나.. 라는 생각으로 하루를 성실히 살았어요.
하지만 이번 강의를 들으며 나도 빨리 경제적인 자유를 이루고 이른 은퇴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종의 목표가 생겼달까요.
나의 연금저축/ISA 계좌를 개설하며, 예랑이 것도 똑같이 같이 개설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해 처음으로 호언장담이란걸 해봤습니다.
‘자기야, 두고봐. 내가 빠르면 10년 후에는 꼭 은퇴시켜줄게. 그때 우리 1년에 한두번씩 여행도 다니면서 지루하고도 건강한 일상을 살자’
광금러님의 강의를 들으며 어려운 부분도 많았지만, 부지런히 계좌를 개설하고 S&P를 사두었습니다.
하루만에 파란색 숫자가 떴지만 뿌듯하네요 ^ㅡ^
삐뚤빼뚤 제법 규칙적인 선을 그리며, 그래도 좀 멀고도 가까운 미래에는 우상향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니 말이죠 :)
1) 은퇴하면 어디에 살고 싶은가?
- 청약당첨된 아파트가 있어 3년후에 입주할 예정인데, 거기서 평생 살 것 같지는 않습니다. 10년 이상은 살겠지만, 그 이후로는 예랑이도 나도 뜻했던 바가 있어 작은 텃밭이 딸린 소형 전원주택에서 죽을때까지 살고 싶어요.
아파트의 값이 오를걸 예상하면 그 가격이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 다행히도 이 꿈은 실현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 !
2) 은퇴 후 매월 필요한 생활비 (은퇴 후 기대 수명 년수 x 월 생활비 x 12개월)
- 물가상승을 반영하더라도 요리조리 잘 아끼면 인당 220만원 정도는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 그럼 나 혼자서 약 8억이 필요하다…………. (._.)……. (30년*220만원*12개월)….어라..ㅎ
3) 은퇴 후 여가, 여행이나 의료비 등 기타 비용으로 얼마가 필요할까요?
- 최소로 잡아도 1억 5천 정도는 필요….
4) 위 금액을 모두 합하면 은퇴에 필요한 은퇴 목표 자금입니다!
- 9억 5천이요… 네……
10억이면 그래도 어떻게든 은퇴는 할 수 있겠네!!!
애써 밝게 웃어보지만 10억이 뉘집 개이름도 아니고 ㅠ
10년후 직장 때려칠 각오로 이악물고 재테크를 하려하지만, 아마 15년정도는 직장을 더 다녀야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러나 무턱대고 “꿈”이나 꾸던 해맑은 뇌 속에, 또렷한 숫자가 촘촘히 심기는 기분이 가히 감격스럽습니다.
강력하고 확실한 동기부여를 주신 너나위님,
조기은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방법을 제시하고 수치와 데이터로 사람을 홀린 광금러님!
감사를 전합니다.
기대되네요.
55%의 법칙을 잘 지켜서 조기은퇴를 실현하는 미래의 제 모습이….씨익 :)
댓글
우와 벌써 etf 구매까지 하셨군요 쩡쩡님의 빠른 실행력!!! 멋져요bbbb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