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3. 읽은 날짜: 24.11.19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프롤로그 - 돈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진정한 행복을 느낀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행복해야 될 사람들이 돈 때문에 불행하게 된다면 그건 더 큰 문제일 것이다. - 중략-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 돈의 주인이 되는 것,
이것이 바로 재테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8p. 뚜렷하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10p. 핵심은 돈이라는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했으냐 못했느냐에 있는것이다.
11p. 스스로 본인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해나가는 습관을 키움으로써 재테크는 성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목표 달성이라는 즐거움을 맛보아야한다.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는 재테크는 고통 그 자체일 뿐만 아니라 스스로 지쳐 오래가지도 못하게 된다. 세상의 모든 일이 스스로 즐거움을 느껴야 능률이 오르듯이 재테크도 마찬가다.
30p 재테크는 생활 습관이며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매일 놀다가 어느 한순간에 마술을 부려 멋진 집을 얻을 수 는 없다. 세상에 마술은 없다. 평범한 길 속에 진리가 있다.
35p 인생은 생각보다 길다. 단기간의 결과를 얻는데 연연하지 말고 기겔보며, 그것이 학업이든 직장이든 본업에 충실하면서 기본기를 달ㄲ고 있으면 준비한 사람에게는 기회가 꽤 여러번 온다. 결코 단기간의 과실에 욕심내지 말고, 장기간에 걸쳐서 꾸준히 하나하나 이루어 가다 보면 언제가는 자신이 꿈꾸던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40p 본인이 결정한 사항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는 자기 확신결여 때문이다. 자기확신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귀한 동반자이다. 그러나 이러한 자기 확신은 책 몇권 읽는다고 생기지 않는다. 스스로 작은 결정이라도 해보고, 그 결정에 대해서 자신이 100% 책임지는 자세와 훈련이 필요하다.
55p 사람들과 고스톱을 한번 같이 쳐보면 그사람이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 전략적 사고를 하는지 눈앞의 이익만을 쫓는지, 너무 소심한지 또는 너무 무모한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의사결정만 제대로 해도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는 게임이 바로 이 게임이다. - 중략- 고스톱 게임에서 이기려면 냉철한 상황 판단과 의사결정을 하고, 전략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상대를 몰아붙여야 한다.
64p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고 믿는 것이 되어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2년동안 투자공부를 하고 있지만, 아직 1호기를 하지 못했다.
아직 시장에 플레이어로 참가를 못하고
밖에서 구경만하고 있는 내모습인것 같아서 뼈를 너무 세게 맞았다. ㅋㅋ
하지만 이것 또한 나의 결정이니 책임져야 겠다는 생각을 했다.
워렌버핏의 말 중에 "투자에는 야구와 같은 삼진아웃이 없다.
그러니 가장 잘치는 코스에 공이 올 때만 배트를 휘둘러라'
" 아내와 주변에서 2년동안 공부만 하고 뭐하는거야. 얼른 휘둘러 이 멍청아"
라고 얘기해도
낙담하거나 섣불리 행동하지 않겠다.
내 의사결정을 믿고, 그 결과가 어떻든 책임을 지겠다.
행동할 수 있는 용기, 자기 확신이 부족한거 같다.
최근 4급지 구축 아파트를 살까 말까 고민하고 있다.
가격은 전고점 대비 -15% 전세가율도 65% 이상으로
충분히 투자조건에는 부합하는것 같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좋은게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선뜻 투자하기 망설여진다.
올 상반기 상승장이 이어졌고, 최근에는 시장이 소강상태에 접어들었다.
시장 예측은 불가능하지만, 단기간 내에 가격 상승이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조금 더 앞마당을 넓히며, 지켜보다가 3급지 구축 아파트를 사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와이프는 그냥 사자고 계속 얘기한다. 하지만 무언가 투자하기가 아쉽다
투자를 자꾸 미루는 이유는 두가지 때문인것 같다.
더 벌고싶은 욕심과 자기 확신이 부족해서 인거 같다.
욕심을 내려놓기 위해서는 책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장기간을 바라보는 시각을 가져야한다.
너나위님이 항상 얘기해주시는
투자원칙인 더 벌진 못하더라도 덜 위험한것에 투자해 목표를 이룰 때까지 시장에 살아남는 선택
이 문구를 계속 생각하며 욕심을 내려놓고자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자기 확신은, 꾸준히 앞마당을 넓혀서 비교를 통해 확신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특히 전화임장, 매물임장을 해서 현장의 가격을 듣는 것 중요한 것 같은데, 어렵다.
꾸준히 앞마당 넓히면서, 전임 매임을 통해 자기확신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투자할까 말까 계속 고민하다가, 책을 보며 자연스레 답을 얻은듯 하다.
조금 기다리며 만족할만한 단지를 사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아는 것과 이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되고 믿는 것이 되어야한다.
댓글 0
보나파르트 : 왠지 함께 같은 길을 걷고 있는 것 같아 동질감이 느껴지네요. 저도 그리고 떡보아담님도 자기확신과 그 확신에 기반한 투자까지 이르길 바라고 또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