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꿈은축구왕] 칼럼필사#6 (식빵파파-숫자를 잘 몰라도 투자해서 돈 벌 수 있는 방법)

https://cafe.naver.com/wecando7/11273346

[식빵파파] 숫자를 잘 몰라도 투자해서 돈 벌 수 있는 방법

 

‘저는 숫자를 잘 모르고 숫자 감각도 없는데 아파트 투자를 하려고 하니까 가격이 잘 기억도 안나고, 가격 비교도 잘 안돼요. 투자에 재능이 없는 것만 같고, 어려운 것 같아요’ 이런 어려움. 다들 내집마련 혹은 투자를 위해 열심히 투자 실력을 쌓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경험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파트 투자 공부를 하다보면 정말 많은 숫자들에 압도되는 순간들이 있지 않으신가요?

전고점 대비 하락률, 전저점 대비 수익률, 투자금 대비 수익률…

물론 숫자 감각이 좋다면, 투자를 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숫자를 잘 알지 못해도 충.분.히 투자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숫자를 몰라도 투자해서 돈을 버는 방법


첫 번째, 명확한 투자의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숫자에 명석해 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다고 해서 투자로 무조건 돈을 잘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투자로 제대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숫자 계산을 통해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명확한 투자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망하지 않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투자의 귀재, 워렌버핏께서도 돈을 절대 잃지마라, 그 규칙을 잊지말라는 투자 명언을 남기실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잃지 않는 투자, 돈을 벌 수 있는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바로 투자의 명확한 기준가 원칙이 존재해야 합니다. 하지만, 투자를 하다보면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보일 때가 있습니다.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보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으로 인해 기준과 원칙을 생각하기 보다는 탐욕과 욕망으로 투자를 우후죽순 하게 됩니다. 부동산 시장이 엄청난 상승장일 때, 이런 묻지마 투자들이 많이 생겨납니다. 기준과 원칙 없이, 탐욕과 욕망으로 시작한 이 투자는 결국 투기로 끝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돈을 더 버는 투자, 잃지 않는 투자가 되기 우히ㅐ서는 단순히 숫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명확한 투자의 원칙과 기준이 필요합니다. 아파트 투자 방법도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다양한 아파트 투자의 기준과 원칙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월부에서는 아파트 투자를 하기 위해서 low risk, middle return. 저환수원리의 기준을 가지고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저평가: 가치 대비 싼가?

환금성: 원할 때 매도가 가능한가?

수익성: 투자금 대비 수익이 충분한가?

원금보존: 내 돈을 잃지 않을 수 있는가?

리스크: 수익까지 잘 보유할 수 있는가?

 

바로 저.환.수.원.리 입니다.

투자를 할 때 단순히 숫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매수를 하고 보유를 하고 매도까지 제대로 해내기 위한 명확한 기준과 원칙입니다. 공식, 계산, 그래프 분석, 숫자 계산보다 더 중요한 투자의 원칙. 숫자를 잘 모르더라도 투자로 돈을 더 벌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


두 번째, 숫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잘 알아야 더 버는 투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파트 투자를 할 때에는 혼자서 아파트 투자를 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이 아파트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1)아파트를 팔려고 하는 사람 2)아파트 매도를 중개하는 사람 최소 이 두 사람과 관계를 맺고 소통을 해야 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살아가면서 사람들은 부동산 거래를 하는 경험이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매수, 보유, 운영, 매도 상황에서 다양한 사람들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그 상황을 해나가야하는지 어려움이 많습니다.

숫자를 잘 분석했더라도, 그래프를 잘 분석했더라도, 제대로 계약을 체결하는 프로세스. 아파트 투자를 하면서 만나는 사람과의 관계를 어떻게 맺어야하는지 잘 알지 못한다면 숫자를 잘 분석해서, 투자 기준과 원칙에 맞는 물건을 만났다고 하더라도 매수를 해 나의 자산을 만드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파트 매수와 매도는 특히나 더 난이도가 높습니다. 물건마다 상태가 다르며, 파는 사람마다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자, 이게 무슨 말이냐면요, 갑자기 어느날 국민 과자 매운 새우깡이 먹고 싶어졌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이 매운 새우깡을 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맞습니다. 그냥 집 앞에 있는 아무 편의점이나 마트에 가면 됩니다. 물론 몇백원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새우깡은 어딜가나 1400~1500원 정도의 가격을 지불하면 어떤 가게에서 사든 동일한 수준, 똑같은 맛의 수준인 매운 새우깡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 좋은 매운 새우깡을 찾기 위해서 더 많은 마트, 편의점을 가지 않고 가까이 있는 가게에서 그냥 손에 잡히는 매운 새우깡을 구매합니다.

 

하지만 아파트는 어떨까요? 같은 아파트 단지라고 할지라도 층도 다르고, 뷰도 다르고, 집 상태도 다르고, 집 주인도 다릅니다. 그리고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또 이 집주인이 어떤 부동산에 집을 내놨느냐에 따라 이 물건을 가지고 있는 부동산도 다르고 부동산 사장님도 다 다릅니다. 확실히 매운 새우깡을 살 때하고는 고려해야할 것들이 더 많이 생겼습니다. 아파트를 매수하고, 또 전세 계약을 하는 그 모든 과정이 다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느 과정이고 각자의 상황마다 대처해야하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숫자도 중요하지만, 관계적인 측면, 협상을 하는 방법, 계약을 하는 과정에서 알아둬야하는 것 등을 잘 알아두어야만 합니다. 이 사람과의 사이에서의 경험은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부동산 사장님과는 어떻게 소통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주장해야 하는지, 매도인과는 협상을 어떻게 하고 가격은 어떻게 더 깎을 수 있는지, 세입자를 구하려면 그 구하는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 세입자를 구했을 때에는 또 어떻게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지 등.. 아무리 내가 숫자를 잘 알고 분석해서 가치 대비 싸게 샀다고 하더라도 이 관계속에서 과정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계약의 과정에서 적게는 몇백만원, 크게는 몇천만원, 억단위까지도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는 숫자는 없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숫자를 잘 모르더라도, 관계를 잘 안다면, 더 버는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요즘 여러모로 시장이 어렵습니다. 규제도 다양하고 시장의 분위기는 각기 다른 것 같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시장에는 여전히 기회들이 많이 보여집니다. 숫자는 어렵고 계산도 어렵고 가격도 머릿속에 잘 안남고.. 어려운 것들을 많이 마주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학적으로 뛰어나지 않더라도, 꾸준히 투자의 기준과 원칙을 지키면서 해야할 것들을 해나간다면, 반드시 원하시는 바에 도달하시시라 생각합니다.

 

저환수원리를 실제 투자에 적용하는 법, 비교 평가를 통해 좀 더 가치가 좋은 물건을 매수해 돈을 더 버는 법,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내 투자 물건을 만들어가는 법. 이번 열반스쿨 중급반에서 구체적으로 다루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을 내 투자에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을 열반스쿨 중급반 강의로 도움 드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내꿈은축구왕] 백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저환수원리. 특히 요즘 출근하면, 많은 사람들이 코인 얘기를 나눕니다. 돈 복사라며, 하룻밤에 2배가 됐다며 다들 행복해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가상자산에 대해 전혀 공부하지 않았고, 가치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 저평가 여부부터 판단을 내릴 수 없습니다. 돈을 벌고 싶다는 마음으로 탐욕과 욕망으로 투자하지 않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투자 기준이자 마법의 단어 저환수원리를 항상 기억하고자 합니다.

 

아파트 투자에서 관계를 잘 알기, 내 편인 것 같았던 사장님이 계약금이 들어가면 스탠스를 달리한다는 경험담들, 여러번 읽고 실제로 느끼면서 아파트 투자에서 사람이 정말 중요하구나 몸소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특약을 모두 확인한 뒤 계약금 일부를 보내라는 월부 강의 내용이 정말 거를 게 하나 없구나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반면, 비협조적이던 점유자는 진심어린 메세지를 담은 과일바구니로 마음을 돌리기도 하는 모습을 보며, 그리고 식빵파파님의 칼럼을 읽으며, 독서하고 강의 들으며 사람과 관계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고민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user-avatar
온을user-level-chip
24. 11. 25. 22:09

축구왕님~~ 꾸준한 칼럼필사 머쪄용~!! 남은 하루 마무리 잘하세용~ 😊

user-avatar
하하옷user-level-chip
24. 11. 25. 22:26

오늘도 고생하셨습니다 ㅎㅎ 좋은밤되세요!

user-avatar
쥬스나무user-level-chip
24. 11. 26. 10:32

축광님 필사 루틴 뺏어오고 싶다~! 필사 고생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