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거주지역 고민

23.11.02

안녕하세요 30대 중반 유치원 아이 1명 키우는 중입니다.

저는 지방광역시에 거주중입니다.

현재 실거주 1채 신축 가지고 있습니다.

저의 고민은 앞으로 거주지입니다.


세식구 다같이 시골을 내려가서 관사(=사택) 살면서 주담대 빚을 갚고 그돈으로 투자를 하는게 좋은지 지금 사는 광역시에 그대로 살면서 월부 스터디하면서 사는 집을 현재 사는 지역 안에서 싼 전세로 옮길지 고민입니다.


사택이 있는 시골을 가게되면 지금 사는 지역으로 올라오기까지 3~5년 걸립니다.

아이가 초등학교 저학년 늦어도 중학년 안에는 올라오려 합니다.


시골로 내려갔을 때의 장점


1. 주담대 빚 갚기

2. 사택에 사니 돈 절약으로 저축 금액 증가


시골로 내려갔을 때의 단점


1. 조부모님의 양육 도움 못받음 아이 아플때 문제

2. 아래지방으로 임장다니기 멀다.


현재 사는 지역에 그대로 살 때의 장점


1. 조부모님의 양육 도움 및 요리 청소 도움

2. 현재 사는 지역 안에서 가능한 임장과 조모임


현재 사는 지역에 그대로 살 때의 단점


1. 주담대와 조부모님 양육비 드리고 나면 월 저축하는 돈이 적음(=종잣돈 모으는데 시간이 걸림)

2. 지금 사는 곳을 세주고 다른 곳으로 전세나 월세로 옮기기전까지 주담대 갚아야함


시골을 가면 목돈은 생기나 상대적으로 투자시간이 부족해지고 현재 사는 지역에서는 투자시간을 더 보낼 수 있으나 주담대로 돈이 적어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입니다.

거주지를 정하지 못해 계속 고민하다가 용기내어 올립니다.

선배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호재라이언
23.11.03 08:11

안녕하세요. 말씀해주신대로 2가지 케이스는 장점과 단점이 뚜렷하여 어떤 선택이 더 좋은 것이다 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이가 있으셔서 안정적으로 거주를 하면서 투자를 하는 것도 괜찮은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에 투자금을 많이 확보하는 것보다, 투자공부를 하면서 조금씩 투자금을 확보하는 방향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세배세니
23.11.03 09:27

안녕하세요 루롤로님!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루롤로님께서 직접 쓰시면서도 장단점이 확연히 다르구나 라고 생각하셨을 것 같아요! 가족들의 생활이 걸린 문제라서 가족분들과도 충분히 상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투자금을 많이 갖고 있으시다 보면, 조급한 선택을 하실 수도 있으니 투자 공부 하며 더 현명한 선택 하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루롤로님 화이팅입니다!

김인턴creator badge
23.11.03 09:37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게 더 좋다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두 상황에서 제가 생각하기에 큰 차이점은 돈 vs 시간인 것 같습니다. 만약, 제가 같은 상황이라고 한다면 시간을 선택할 것 같고, 당장 종잣돈을 많이 모을 수 는 없지만 투자 공부를 해 나가시면서 소액으로 투자를 해가면서 경험을 쌓고 어느 정도 투자가 익숙해지다면 자산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이어나가는 방향을 택할 것 같네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