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1기 매일 41page 독서 3매경 사상지평] 4주차 선택 그릿 - 후기

1. 책의 개요

책 제목

그릿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2024. 11. 25 ~ 2024. 12. 3

총점 (10점 만점)

10점

 

2. 본깨적 노트

페이지

깨적

29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너바나 님이 말씀하신 인생의 성공 방정식은 있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다. 다만 실제 행동으로 실천하는 사람이 적기에 성공한 사람도 적다.

73

재능 x 노력 = 기술, 기술 x 노력 = 성취“재능 x 노력^2 = 성취” 좋은 이론이다. 재능은 누구에게나 있다. 그 재능이 무엇인지 모를 뿐, 내가 좋아하는 것이면 더 좋다. 노력만 곁들인 다면 무엇을 선택하던 성취 할 수 있다.

95

일부 심리학자는 최상위 목표를 ‘궁극적 관심’이라고 부른다. 나는 최상위 목표를 모든 하위 목표에 방향과 의미를 제공하는 나침반으로 생각한다.원씽의 최종 목표 가장큰 목적과 같은 의미다. 하위목표는 하루 하루 원씽 최상위 목표에 다가가기 위한 여정이다.

125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잘하게 된다. 하루 아침에 되는 일은 없다. 하다 보면 된다. 진리다.

129

첫째는 관심, 둘째는 연습, 셋째는 목적, 넷째는 희망나는 희망에 방점을 찍는다. 희망은 먼저 성공한 사람의 자취를 따라가며 나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다.

171

전문가들은 새로운 도전적 목표를 놓고 전 과정을 다시 시작한다. 그렇게 하나씩 개선시킨 부분들이 모여서 전체적으로 숙달된 눈부신 기량이 나온다.월부 강의시스템이 이 내용에 부합합니다. 반복학습을 통해 모자란 점을 복기하고 다시 완성하는 좋은 시스템입니다. 월부환경에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188

의식적인 연습의 기본 요건들은 특별할게 없다.

명료하게 진술된 도전적 목표

완벽한 집중과 노력

즉각적이고 유용한 피드백

반성과 개선을 동반한 반복

원씽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과 동일하다.

하나도 뺄 것이 없다.

 

207

자기일을 바라보는 시각이 직함보다 중요하다. 일자를 바꾸지 않더라도 생업에서 직업, 나아가 천직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직업을 자주 바꾸기 보다 하나의 직업을 오래 하다 보면 소명이 생긴다.

227

그릿을 좌우하는 희망은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막연한 느낌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개선하겠다는 의지다.

238

상황을 개선시킬 방법을 계속 찾는다면 마침내 그것을 발견할 가능성이 높다. 그에 반해 방법이 없을 거라 지레짐작하고 포기 한다면 단언컨대 절대 찾지 못할 것이다.“두드려라 그럼 열릴 것이다.”라는 격언이 생각난다. 생각보다 실행이다. 우선 해보는 것이다.

255

능력에 대한 고정형 사고방식은 역경의 순간 비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아예 도전 상황을 회피하거나 포기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그와 반대로 성장형 사고방식은 역경에 대한 낙관적 해석을 낳고, 이는 다시 끈기 있게 새로운 도전을 추구하는 행동으로 이어져 결국 더 강한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나의 한계를 한정하지 말자.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는 활로를 찾을 수 있다. 긍정적으로 모든 문제를 생각하자.

286

성인 세대에게는 다음 세대를 ‘길러낼’ 책임이 있다는 의미에서 우리 모두는 자기 자녀 외의 젊은이에게 ‘부모’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자녀에게 지지를 보내면서도 요구하는 멘토 역할을 해줌으로써 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나의 비전보드의 내용이다. 우리 모두는 미래 세대를 길러낼 책임이 있다.

321

강한 투지를 원한다면 투지가 넘치는 문화를 찾아서 합류하라. 당신이 지도자이며 조직의 구성원들이 강한 투지를 갖기를 원한다면 투지 넘치는 문화를 조성하라.월부의 문화다. 끝까지 시장에서 살아 남는 투자자가 목표이다. 그러기 위한 각종 하위 목표와 그릿을 유지할 수 있는 장치로 무장해 있다.

359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칠전 팔기” 그릿의 핵심이다.
3. 나의 삶에 적용할 BM 3가지

1.      부동산 시작에서 끝까지 살아 남는 투자자가 된다.

2.      1년에 한채칙 투자한다.

3.      매달 월부 강의를 듣는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원씽)

[One Message]

칠전 팔기

[One Action]

월부생활

5. 연관지어 읽어볼 책
돈뜨사차

 


댓글


사상지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