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어떤 파도가 와도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건 우리가 할 수 있다." 82기 18조 해낸맘]

  • 24.12.12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무엇을 포기하고, 무엇을 ‘우선’에 둘 것인가. 

 

주어진 시간 내에 많은 것을 해내는 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거라고 착각했던 나.

처음에는 주어진 시간 내에 하나하나 해나가는 모습이 뿌듯했지만, 

어느 단계부터는 내 시간들이 정돈되어 있지 않다는 느낌과 함께 성취감보다는 그냥 ‘했다.’ 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기 시작했다.

열심히 살고 있는데, 결과는 시원찮은 느낌. 

강의를 듣다보니 내가 진짜 원하는 것에 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큰 원인은 내가 진짜 원하는 삶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려내지 못 했던 부분인 것 같다. 

열기 수업을 통해 짧지 않은 시간 동안 고민한 끝에 작성한 비전보드를 통해 나의 ‘무엇’이 선명해졌다. 

그 ‘무엇’을 성취하기 위한 행동들에 더 많은 시간을 배치하겠다.

 

 

복기할 생각은 안 하고, 후회만 하고 있었다.

 

 너바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원칙 없이 ‘감정’ 대로 (추후 거주 목적으로) 큰 돈을 지출하고, 지금까지도 후회하는 나.

그러면서도 복기할 생각은 안 하고 있었다. 

그 일을 계기로 월부 강의를 듣게 되었으면서도 왜 후회되는 선택을 했었는지, 그때 그 선택이 아닌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었는지 전혀 복기해 보지 않았던 내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졌다.

10월부터 들어온 정규 강의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다고 생각했는데,

아직도 나는 투자를 쉽게 생각하고 있었던 게 아닌가 되돌아 보게 된다.  

 

 

NOT A BUT B 

성공적으로 앞서간 이들을 그대로 따라가기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이전 열중반 때 읽었던 책 구절 한 부분이 떠올랐다. 

<전문가는 목표지점으로 가는 길에 있는 지름길과 함정을 안다. 있는 길을 또 내느라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지 말자.>

생각해보니 내가 항상 아이에게 하는 말이다. 

"잘 못 하는 게 있을 때는 잘하는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고 따라하면 돼."

나도 좋은 결과를 낸 사람들이 주변에 있을 때면 어떻게 했는지 물었던 것 같다.  

근데 투자는 별개의 것으로 생각했었던 것인지 투자에 대해서는 왜 그렇게 행동하지 못 했는지 의문이다. 

(생각해 보면, 가까운 주변에서 투자로 큰 성공을 거둔 이가 없었던 것 같기도 하다.)

 

2019년 월부 카페에 가입을 했는데 가입 후 아무것도 하지 않았고, 결국 큰 후회의 사건을 맞이한 뒤에야 월부 수업을 듣게 되었다. 

늦었지만, 지금부터라도 월부를 내 환경으로 삼아 따라가려고 하고 있다. 

월부 강의와 독서를 통해 지금부터라도 성공한 이들이 알려주는 지름길을 최대한 내 것이 되도록 할 것이다. 

 

 

절대적인란 건 없다.

 

월부에서 처음 들었던 너나위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매일매일 투자를 위한 습관들이 쌓여서 지금의 자리에 오셨구나' 라고 생각했었다. 

근데 이후 열중 강의 필독서를 통해 깨달은 점은, 그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건 ‘시간’이라는 점이었다. 

 

이번 너바나님 강의를 통해서 잠시 잊고 있던 그 깨달음을 다시금 복기할 수 있었다. 

절대적으로 좋고, 나쁜 상황은 없다. 

환희의 시간에는 탐욕을 경계하고, 고통의 시간에는 원칙과 기준을 바탕으로 다시 평가하고 인내하자. 

 

 

모든 가치 있는 일들은 쉽지 않다.

 

어떤 위기든 그 위기는 나만 겪은 게 아니라는, 누군가는 겪고 해결해 나갔다는 내용에서 큰 울림이 있었다.  

나는 그냥 엎어질 것인가. 나도 뛰어넘어갈 것인가. 

엎어지는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다. 

5년, 10년 뒤의 내가 24년을 살아가고 있는 나를 뿌듯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지금의 위기, 앞으로 나타날 위기들을 극복해서 나의 실력들로 나만의 단단한 외벽을 만들겠다. 

 

 

적용할 점,

  1. 후회하는 계약 건, 복기해 보기  
  2. 공부를 해야만 하는 환경 속에 계속 나를 밀어넣기
  3. 목실감 작성하기
  4. 분기별로 계획 및 실적 점검하고 시간 다시 계획하기

 

 

 

 


댓글


해낸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