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투자기초반 자산 19기 좋은 날, 61억 벌조] 1주차 강의 후기 _ 하나씩, 천천히, 꾸준히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저는 여러번 강의를 월부 강의를 수강하면서 그 때의 부동산 시장을 바라보고, 각 강의별로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배워보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그리고 내 스스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스스로 점검해볼 수 있어서 꾸준히 월부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투자"기초반이니까]

당연하게도 서울"투자"기초반이니, 서울“투자”에 대한 내용이 많았습니다. 좋은 기회다. 아직 기회가 있다. 어떻게 해야한다. 내용들이 이어졌습니다. 이전에 들었던 강의의 내용들과 비슷한 결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주춤하는 사람들의 궁금증에 대한 답은 조금 달라진 기준이었습니다. 이전에는 500~1000만원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고, 수 채를 투자해오는 것이 지금보다 기회가 더 많았던 것에 비해 지금은 확실히 달라진 상황들이 있기는 하여 5000만원~1억 이상은 되어야 가능하고, 그 아래의 금액도 가능하고 여전히 기회는 열려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이 모든 강의, 강사님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인 것은 분명하단 생각을 1주차 주우이님의 강의에서도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투자자의 길을 택한다면]

시스템 투자, 그리고 달라진 그 기준을 이해했다면, 투자자의 길을 갈지 말지 선택해야한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쨌거나 서울 투자는 최소 1억 이상은 있어야하고, 1~1.5이상의 투자금이 있다면, 그걸로 할 수 있는 서울 투자 물건과, 서울 외 수도권의 물건 중에 비교도 해봐야하고, 쪼개서 할지, 여러채를 할지, 그것도 고민을 많이 해야한다는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선택에 있어서 내가 가진 자산을 미래에 보낼지, 지금의 편안함에 쓸지, 혹은 각 가정환경에 따라 배치하기가 다 다르니 정말 획일적으로 하기 어렵구나 더 깨달았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방향성]

저는 이전 강의들에서도 여러 고민과 질문을 통해 깨달은 것은 전업 투자자인지, 일하는 투자자인지, 그냥 내 집 하나 가지고 싶은 사람인지에 따라 투자공부에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이 다르단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고민을 했고, 결국 중요한 것은 방향성이다. 결론 지었습니다.

 

이전 강의에서 너나위님은, 다주택 투자자의 포지션은 여전히 기회가 있고 추천해주고 싶지만, 모두에게 맞는 것은 아닐 수 있다. 라는 메세지를 주었었습니다. 그리고 주우이님고 친형님의 이야기를 이전부터 주시면서, 꼭 다주택의 길만 있는 것은 아니다. 1주택, 2주택까지만이라도 해보라고 하는 것. 아무것도 안하는 것만 하지말라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현실적으로 저희 목표를 “이후 갈아타기”를 위해 공부를 꾸준히 하는 사람으로 방향성을 잡았던 사람이었습니다. 일년 반전 내마기를 듣고 일년 전쯤 한 채를 마련하였고, 추가적인 자금이 부족한 상황이니 꾸준히 공부를 하면서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열심히 해보자 생각했습니다. 독,강,임을 열심히 하고, 추가소득을 위해 부업 및 본업에 집중하면서 보내고 있습니다.

 

때문에, 1주차의 내용을 보면서 아쉬우면서도, 언젠가 몇 년 뒤 꾸준히 쌓아온 투자 공부와 그 때의 자금 및 상황이 달라져 있다면 포지션을 바꿀 때가 올까? 라는 생각을 하면서 보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당장의 “투자”에 초점이 있어서이기도 한 것 같았습니다.

 

[그럼에도 꾸준히 목표를 위해]

그럼에도 저는 마음을 잘 가다듬고, 이번 서투기를 잘 마무리 지어야겠단 생각을 합니다.

 

우선은 저의 목표가 빠른 시일은 아닐지라도, 꾸준히 부동산을 공부해가겠다라는 거시적인 목표, 그리고 꾸준히 공부하고, 저축하여 몇 년 후쯤 지금 집보다 더 좋은 곳으로 갈아타겠다라는 미시적인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공부해가면서 쌓아갈 실력과, 받쳐줄 시장상황과, 저의 저축 여력, 그리고 첫 마련한 집의 가치가 다 더해져야 그 다음의 집을 어디로 가게 될지 정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몇 달 전 내마중을 듣고, 2-3달 서울의 1급지 위주로 임장들을 다녀보면서, 와 정말 좋구나! 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당장에 갈 수 없다보니 1급지 임장을 하게 되는 것도 부동산 공부 후 1년이 넘게 지나서야 보게 되었었네요. 확실히 1년반 물집이 잡히고 터지고 굳어버릴 때까지 열심히 돌아다녀보니, 보이는 눈이 달라지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

 

1주차 완강을 기점으로 앞으로 한달 서울 투자 기초를 잘 다질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해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월부행user-level-chip
24. 12. 13. 02:12

그럴만도님처럼 만들어주신 대문사진 후기에 올리고 싶었는데,,,,, 어찌하는건지 더 알아보고 저도 사진같이 올릴께요....ㅎㅎ...만도님 강의후기 잘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