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독서후기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예스24 

 

 

 

 

 

 

 

 

 

 

책 제목|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저자|앙드레 코스톨라니 

출판사|미래의 창

  

 

 

📖 책의 개요

 

✒️ 작가 소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절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났다. 헝가리에서 철학과 미술사를 공부했지만 그의 아버지가 그를 파리로 보냈다. 파리에서 그는 주식 중개인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실패하지 않는 전문가라고 불리기도 한다. 주식투자를 예술의 경지에 올려놓은 사람으로 평가 받기도 한다.
그는 노력으로 부자가 되는 3가지 방법이 존재한다고 한다. 첫째는 부자인 배우자를 만나는 것, 둘째는 유망한 사업 아이템으로 사업, 셋째는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한다. 로또나 부자인 부모에게 상속 받아서 부자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이러한 방법은 노력과는 무관하다. 주식은 장기적으로 항상 오르기 때문에 다른 두 가지 방법에 비해 부자가 되기 쉬우니 부자가 되려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순수하게 주식과 채권 등의 투자만 했기에여유시간동안 13권의 투자 이론서를 저술하였고 수 년간 경제 월간지에서 약 400건의 칼럼을 쓰기도 했다. 자신의 부모님이 아들의 증권교육에 힘썼던 것처럼 코스톨라니는 사람들에게 자식에게 증권교육을 하라고 권하고 다녔다.
 

✒️ 도서 소개

앙드레 코스톨라니 최후의 역작으로 증권 거래와 투자심리에 중요한 변수인 투자의 근본적인 비밀과 기술 등을 안내한 돈 관리 지침서다. 저자는 투자자들에게 21세기 증권시장에 있어서 기회와 위험, 그리고 변화와 상승, 하락에 대한 전망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주식 및 다양한 투자에 대한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고자 했다. 아울러 돈에 관한 세계사적인 사건들, 돈과 부를 추구하여 그것을 획득한 사람들 혹은 실패한 사람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신의 투자인생을 통한 수많은 경험들을 서술하고 있다.

 

 

 

🌠인상 깊었던 부분

 

🖊️책 속 문구

P 156

"어떤 사람이 돈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는 재산의 많고 적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내 정의로는, 온전한 자기돈을 가지고 있고, 부채가 없을 때 돈이 있는 것이다.”

 

P 159

“이러한 경험을 통해 나는 확실하게 깨달은 것이 하나 있다. 절대 빚내서 주식 투자를 하지 말 것!”

 

P164-165

“증권거래소에서는 머리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번다.”

“투자라는 건물의 기초가 튼튼하고 올바르면 모든 것은 시간문제다. 대다수의 주식투자자에게는 사이사이의 폭풍과 악천후를 견뎌낼 수 있는 인내와 주관이 모자란다. 시세가 떨어지면 그들은 즉시 심리적 혼란에 빠져 주식을 팔아 치운다.”

“투자자가 ‘빼기 1’이 나타날 때까지 버틸 수 있는 충분한 인내가 없으면 다리처럼 무너지고 만다. 그 결과 마지막에 가서 자신의 논리가 맞았음을 확인할 수는 있지만 수익을 얻을 수는 없다.”

 

P207

“투자자가 성공하려면 넘실거리는 이 파동 속에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까?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이제 어렵지 않다. 그것은 물론 소신파에 속해야 하고, 남들과는 반대로 행동해야 한다는 것이다.”

 

p214

“투자자는 결정적인 순간에는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버릴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은 신념이 있다면 계속 견뎌내야 한다. 오직 상황이 근복적으로 바뀌고 내가 탄 배가 잘못된 배라고 생각되면 가능한 한 빨리 뛰어내리라는 말이다. 요컨대, 투자자는 단단하기도 하고 유연하기도 해야 한다.”

 

 

⭐깨달은 점

주식투자자이든 부동산 투자자이든 투자자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과 태도는 똑같다. 성공한 투자자들은 모두 비슷한 이야기를 한다. 그들의 책을 읽을 때마다 표현방식을 다르지만 똑같은 말을 한다는 것을 느낀다. 그게 바로 성공의 노하우이다. 절대 무리하게 투자하지 말 것, 인내심을 가질 것, 자신만의 신념을 믿을 것 등 그들의 입을 모아 강조하는 것들이다. 지금까지 여러 책을 읽으면서 나는 얼마나 달라졌나 생각해보았다. 매번 책을 읽고 깨달은 점을 쓰고 적용할 점을 적었지만, 실제 내 삶을 변화시키는 행동을 하였는가? 그렇다라는 대답이 선뜻 나오지 않는다.

지금은 내가 배우고 깨달은 것들을 제대로 실천할 차례이다.

 

 

💫적용할 점

알았다면, 행동하자!

 

 

 

 


댓글


도레미솔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