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 마지막 강의는 마스터님이 마지막을 마무리 해주셨습니다.
너무 아름답고 품위있으신 마스터튜터님 ❤
저의 비전보드에 품위있는 여성이 되자라고 적어놨는데 마스터님의 모습이랑 비슷합니다..ㅎ
어느날 열심히 하는 모습을 보며 아이가 "엄마 공부하는 곳에서 꼭 마스터가 되어야해~! "라고 말한적이 있는데 월부 두번째 마스터가 되어야 겠습니다 ㅎㅎ
이번 강의에서는 질의응답형식으로 강의를 해주셨는데요~
다양한 질문으로 모두 한번쯤 고민해보았을 내용을 담아주셨습니다.
강의를 듣고 남겨야 하는것 3가지를 생각하며 강의를 복습했습니다
1 모르던 것은 무엇인지?
= 시간낭비하는 패턴이 일정하다. 그것이 무엇인지 찾아 보아야 한다.
달이 바뀌면서 집중도가 흐려지는것을 매달 느끼는것 같다. 임보보충에 힘쓰기!
2 안다고 착각한 것은 없었는지?
= 하락기때는 상급지 하급지 좋은거 나쁜거 경계가 없다. 가격에 끼워 맞추려하지 말고 그 경계에 있는 부분의 것을 찾아내는것이 나의 할일이다!
3 알고 있었지만 과연 실천했는지?
= 환경안에서 머무르기만 하면 한계를 뛰어넘을 수 없다. 내가 먼저 나의 한계선을 미리 치고 있는건 아닌지..
앞으로 매달마다 나의 경계를 허무는 달이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1월의 나의 한계는 중소도시 임장지 뚜렷해질때까지 간다입니다.
시작하고 훈련하는 과정에서 계속 뒤를 돌아보는데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비교금지,좌절금지)
자신과 실수를 동일시해선 안됨(실수는 초보에게는 당연한것, 자신을 비난하지 않기)
나는할수 있다라고 자기 확신가지기(믿는것이 우선)
이런 생각만으로는 안된다하면 김승우 회장님처럼 종이에 계속 적어보기. 잡생각 지우기에 좋다.(확언 100번쓰기)
초보투자자가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
비전보드>10년목표>5년목표>3년목표>1년목표
비전보드>10년 순자산 20억>5년 순자산 10억>3년 1년에 1채 실행, 독강임투 유지>매달 나의 한계점 넘기
8년차 투자자가 초보후배에게 조언해주는 느낌으로 강의를 하셨는데 진심이 담겨 울컥한 순간도 있었네요..
아이방에서 버려진 인생 그래프에서 엄마가 부재였던 순간을 보고 나라면 죄책감에 당장이라도 아이에게 집중했을꺼 같은데 나쁜 경험이 거기에 머무르지 않으려면 좋은 경험들로 채우면서 희석이 되어야 한다며 그다음을 더 열심히 그려나갔다고 결국엔 지금은 아이들에게 그동안 못해준 요리를 해주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임장지가 뚜렷하게 보일때까지 퇴근하고 임장하고를 반복..한날은 12시 퇴근후 다시 운동화로 갈아신을때 카타르시스를 느꼈다는 말씀에..아 열심히 한다는건 저정도로 해야하는 거구나 다시 생각이 들었습니다.
질문내용만큼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담겨져 있어야한다.
이번 지투반의 기회로 튜터님께 질문할 기회가 많았는데 내가 충분히 고민해보고 생각을 다듬어 정성스런 질문을 했는지 그것이 상대방을 배려하는 질문이였는지 충분히 생각하고 충분히 공부하고 충분히 다듬고 질문을 하였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다음엔 더 생각하고 질문할수 있게 노력해야겠습니다.
월부 강의마다 공통점이 있는데 투자를 오래 하기위해서는 목표설정이 중요하다라고 다시 강조해 주셨습니다.
위기가 찾아올때 사라지는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내가 지금 이걸 왜하고 있는지.. 지속하게 하는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하셨고 그 임계점을 넘을때까지 앞이 보이지 않겠지만 그 고비만 넘으면 지금처럼 힘들게 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희망적인 말씀도 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터 튜터님이 저처럼 초보시절에 했던 서약을 하며 지속해 가겠습니다.
나의 투자생활의 첫 지투수강 의미있는 한달을 보낼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시 만나길 고대합니다.
댓글
아주작은습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