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바나] 대출상환과 투자 어떤게 먼저일까?
대출이자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투자가 먼저이다!
그러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투자공부가 선행되어야 한다. 단, 내가 받은 대출의 이자부담액이 월급여의 30%를 넘는다면 대출을 값는 것이 먼저이다.(영끌X)
부동산 투자의 리스크헷지수단인 마이너스통장이나 대출 여력을 남겨둬야 한다.
돈을 더 버는 일보다 쌓은 부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기가 올 때까지 투자 공부를 하고 투자를 실행해야 한다! 예전에 첫 집을 얻었을 때, 이와 비슷한 고민을 했었다. 그때 나와 아내의 선택은 당연히 대출금을 갚는 것이었다. 그리고 차를 샀다… 당시에는 이자로 지출하는 돈이 아까웠고 대출금을 갚는 재미도 있었다. 하지만, 대출금을 갚고 나서 다시 통장 잔고가 0이 되면서 투자를 위한 자금이 없다는 생각에 투자공부도 하지 않았다. 지금은 4년전에 두 번째 자가로 옮겨가면서 얻은 장기 담보대출이 있지만, 그래도 갚지 않고 돈을 저축하며 투자금을 모으고 있다. 다행히 영끌에는 못 미치지만, 현재 상황에서 리스크헷지를 위한 대출이 얼마나 가능한지 정확히 알지는 못한다. 관련된 글을 찾아보거나 기회가 생기면 질문해 보아야겠다. 대출금 이자와 대출금 원금 상환으로 생기는 금액을 상쇄할만한 투자를 해야 한다. 조금 더 열심히 투자공부해야 한다.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나마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