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1. 투자자의 시선을 가져라
p57. 모르는 것에는 투자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두고 있기에 더 열심히 공부할 수 밖에 없다. 이렇듯 투자자의 시선을 유지하면, 무의식적으로 놓쳐버렸을 작은 정보가 힌트가 되어주기도 한다. 남들보다 2배 더 벌고 싶으면 2배 더 노력해야하고, 10배 더 벌고 싶으면 10배 더 노력해야한다.
→부동산 투자와 주식 투자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구절. 투자자의 시선을 유지하며 부단히 노력해야한다.
p.60 투자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면, 관심사가 산업과 경제 전반을 확대되고 시간이 흐를 수록 식견이 넓고 깊어진다.
→대상을 '깊게' 바라보는 방법을 고민했는데, '지속적인 관심'과 '시간'의 힘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 부화뇌동하지마라
p66. 이러한 모든 정보와 자료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은 본인 스스로 직접 판단한 가치기준이다. 그것을 실전경험을 통해 검증함으로써 보완하고 강화하거나 수정하면 된다. 모든 결정이 그렇듯 최후의 순간에는 주관적 판단이 개입된다.
→중요한 것들이 모두 포함되어있다. 가치 기준을 세우는 것 부터 시작!
p.71 애초에 기대한 수익에 도달해준 것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더 중요하다.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p.75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는 유일한 방법은 내가 투자한 기업을 더욱 잘 아는 것이다.
→아는 것의 힘과 사랑에 빠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 힘든 상황에서도 오래 버틸힘이 생기는 것
p.77 위기는 예측할 수 없다. 위기를 통해 체득한 또 한가지 진실은 '위기는 반드시 극복되며 위기야말로 오히려 기회'라는 점이다.
→위기는 기회!!따라서 버틸 수 있는 힘이 있어야한다.
p.79 오히려 위기가 지나면 더 강하게 살아남을 기업을 더 강하게 보유한 채로, 그 상황을 헤쳐 나가야한다. 우리는 그저 충격이 닥칠 때 흔들리고 무너질 수도 있다는 마음가짐이면 충분하다.
→튜터님의 말씀과 교차되는 것이 많다. 튜터님께서 말씀하신 가치성장 투자에 대한 복기가 많이 생각나는 구절이다. 흔들리고 무너질 수 있다고 인정하고 추후의 문제는 대응의 영역
p.81 위기는 늘 닥친다. 그리고 위기는 언제나 지나가게 되어있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위기 속에 바로 기회가 있다는 사실이다. 세상의 흔들림에 따라 같이 흔들리는 대신 차분하게 한 발 떨어져서 볼 수 있는 사람,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넓고 멀리 내다볼 수 있는 사람은 위기에 더 성장한다.
→위기는 언제나 닥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감당가능한 범위'에서 투자 한다. 차분하게 한 발 물러서서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진다.+야수의 심장?(너무 어렵쓰..)
3. 아는 범위에서 투자하라
p.88 확신이 들 때까지 충분히 공부하고 물어보고, 그것을 바탕으로 끈질기게 생각한 끝에 비로소 판단을 내린다. 그래서 투자 결정을 내리기까지, '생각의 밑바닥'까지 닿도록 아주 많은 생각을 한다. 생각에 부합하는 자료도 찾아보고, 생각을 반박하는 자료도 찾아본다. 내 생각이 맞을 경우와 잘못됐을 경우 최대 수익과 최대 손실도 파악해본다. 생각이 밀려오는 통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할 때가 많다. 설핏 잠이 들었다가도 다시 일어나 컴퓨터를 켜고 자료를 검색한다.
→생각이 맞을 경우와 잘못됐을 경우 최대 수익과 최대 손실을 파악해본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이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p.97 투자를 시작하기 전, 최종적인 체크리스트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평가되어있는 가?'하는 것이다.
→긴말이 필요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평가 되었는가?
p. 106 그러려면 투자하던 기업을 마감하는 목표 매도가와 새롭게 투자를 시작하는 기업의 목표 매수가를 확실히 정해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에 도달했을 때에만 행동에 옮기는 습관을 들여야한다.
→목표 매도가를 정하고 갈아타려는 것의 목표매수가를 정한다.
p. 112 기업을 분석하고 낱낱이 공부하는 일은 따분하고 고루해보인다. 심지어 그렇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자는 지루하고 매력없다며 손가락질 받는다. 하지만 우린 밤마다 발 뻗고 자고 하루하루 편안하다. 우리 고객들도 그렇다.
→마지막이 소름돋는 구절. 내가 투자한 물건에 대해 '잘' 아는 것은 확신으로 연결된다.
4. 투자대상은 기업이다.
p.127 더러운 자본시장이라는 생각이 들어도 어쩔 수 없다. 이것이 자본시장의 메커니즘이다. 월급만 받는 월급쟁이에 머무르지 말고 수익을 분배받는 자본가가 되어야한.다종속된 삶에는 자유가 없다. 그러므로 어떻게든 주인이 되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소유권을 가지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 종속된 삶에는 자유가 없다. 월부를 시작하게 된 계기를 복기하게 된다.
5. 주주는 기업의 주인이다.
p.141 문제를 솔직히 말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한다.반면 안 되는 회사는 감추고 피하려고 애쓴다.
→주인으로써의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 뿐만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
p.151 사고 자체는 피할 수 없는 불행이었지만,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다른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인생에 변명하지마라에 나오는 케이스와 비슷하다. 이미 일어난 일이라면 대처가 중요하다. 위기는 곧 기회다.
p.154 모두가 공포에 떨 때야 말로 더욱 적극저긍로 주식 투자에 나서야할 때라는 것을 깨달았다. 위기일수록 시장에 딱 붙어서 그로 인해 생겨나는 기회를 잡아야한다.
→가격의 혼재로 인해 생기는 기회를 잡자. 기회를 잡으려면 부단히 공부하고 투자해야한다.
p.171 1등 기업을 만들어낸 핵심 요인이 무엇이었는지를 명확히 짚어내는 것이다. 그리고 시장이 변화하고 시대가 변천함에 따라서 핵심요인이 여전히 유효한지 끊임없이 체크해야한다.
→'핵심요인' 부동산과 똑같다. 가격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을 디테일하게 파악하고 이것이 유효한지 끊임없이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6. 투자한 기업과 동행햐며 소통하라
p.191 그는 시계추처럼 정확하게 사무실에 출근해, 엄청나게 많은 신문과 자료를 읽고 귀에서 열이 날 만큼 전화통을 붙들고 산다고 스스로 밝힌바있다.
→핵심은 시장에 끊임없이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p.196 팔 때는 다른 사람과 나눈다는 생각으로 살 때는 다른사람들을 도와준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한다.
→이 마음을 나도 가지고 싶다!!!!!!!
p.197 그러니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도 '싼가격'에 사야한다는 원칙을 잊어선 안된다. '모르는 기업에 투자하지않는다!', '내가 투자한 기업에 대해 꾸준히 관찰하고 관심을 기울인다!' 이러한 원칙을 지키는 투자만이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지며 잃지 않는 안전한 방법이다.
→가치보다 싼 가격에 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7.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라
p.202 이렇듯 내가 매수하고 매도하는 타이밍은 오로지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성장 사이클과 연동된다. 나머지 시
장의 흐름이나 경기는 별로 개의치 않는다.
→매크로에 집착했던 과거의 나 반성해...
p.203 시장의 타이밍은 맞힐 수 없지만, 내가 투자할 기업을 매수할 타이밍은 맞힐 수 있다. 열심히 공부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작 주가가 떨어질 때 살 수 있으려면 담력, 결단력, 용기가 필요하다.
→열심히 공부한 것에 대한 확신과 투자와 복기의 끊임없는 반복을 통해 성장의 사이클로 들어가보자!!
p.208 기업의 성장주기에 투자하되, 기업과 시간에만 집중하는 투자법이 필요하다. 주가는 기업의 본질 가치가 높아졌다는 것을 다수의 주식시장 참여자들이 알아차릴 때 비로소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투자를 한 뒤에도 한참동안 기다려야할 때가 많다.
→기업과 시간에만 집중하는 투자!
p.212 매수할 때 실수해서 생기는 손실은 '회복할 수 없는 손실'이다. 즉 주신을 사는 시점을 잘못 판단해 고평가된 가격에 매수하면, 이후 하락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은 자력으로 회복시킬 수 없다.
→책이 튜터님의 말씀과 왜이렇게 교차 되는 것이 많은지..매수가는 고정되므로 무엇보다도 싸게 사는 것이 중요하다.
p.214 주식은 가능한 한 저가에 매수해야한다. 기업이 다시 시장의 인정을 받기까지의 긴 시간 동안 주가가 횡보하거나 하락해도 신념을 갖고 기다릴 수 있다.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심적 지지선이 되어주는 것이다.
→싸게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잘 설명되어있다. 튜터님의 말씀에 살을 붙이자.
8. 주식투자는 농사다
p.227 내가 정수리에서 판다는 것은 누군가는 높은 가격에 사서 물린다는 뜻이다. 시장 전체가 활성화도기ㅗ 주식투자가 바람직하고 자랑스럽다는 인식이 퍼지면, 기업을 위해 자금을 대려는 이들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
→정수리에 팔고싶어했던 내자신 반성해.. 선순환은 결국 돌아온다. 크게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자.
p. 228 차분함을 유지하면서 애초에 정해둔 원칙과 계횔에 따라 행동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농부처럼 투자한다는 것은 매일 정해진 일과를 반복하면서 감정이 동요되지 않고 계획한 대로 묵묵히 행하는 것이다.
→차분히 정해진 일을 묵묵히 한다.
p.231 감정에 휘둘리지 않기 위해서 자기만의 충분한 준비태세와 공부, 멘탈 관리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기록과 반성은 여러모로 투자자에게 필요한 덕목이다.
→ 기록과 복기 아직 왜 중요한지 피부로 체감하지 못했지만, 체감하게 될거고 성장할거다.
p.231 우리 안에는 불안과 탐욕, 질투와 시기라는 감정의 괴물이 산다. 정신을 바짝 차리지 않으면 그 괴물들이 마구 자라나서 우리마음을 피폐하게 만든다. 그래서 주식투자에서 꼭 필요한 것은 바로 '담대한 마음'이다. 담대하다는것은 호기로운 것과는 다르다. 불안과 탐욕, 질투와 시기를 이길 수 있을 만큼 굳건하게 중심이 잡힌 마음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나에게는 탐욕이라는 괴물이 사는듯..?탐욕에 사로잡히기보다는 중심이 잡힌 굳건한 마음을 가지도록 하자.
p.236~237 나도 처음 30억원 정도가 모이기까지는 하루가 어떻게 돌아가는 지 모를 정도로 분주하고 맹렬하게 살았다. 그런데 그 이후로는 돈이 모이는 규모가 달라지기 시작했다. 물론 도중에 몇 번 삐끗하면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 그러기에 더 열심히 공부하고 치열하게 연구하면서 투자해야한다.
→맹렬하게 달려야하는데...또륵.. 치열하게 연구하자!!
9. 투자 기회는 항상 있다.
p.240 현재의 모습과 태도를 잘 관찰하면, 크게 될 사람인지 아닐지 간파할 수 있다. 이것이 투자자의 혜안이고 선구안이다.
→대상을 면밀히, 그리고 디테일하게 파악하는 습관을 가지자. 아주작은 디테일이 큰 차이를 만든다.
p.266 훌륭한 투자자는 '미래에 속한 사람'이다. 비전을 갖고 미래를 상상함과 동시에 현실을 반추하며 숫자를 직시한다. 그러므로 훌륭한 투자자는 냉철하고 이성적인 동시에 감성적이고 순수한 특성을 지녔다.
→미래를 상상하고 숫자를 직시한다. 냉철하고 이성적이면서 감성적이고 순수하다..양면을 가지는 것은 너무 어렵당
p.268 찾아보고 공부하고 물어볼 것이 계속 늘어난다. 일상에서 미래를 포착해 투자 기회를 발굴하려면, 끊임없이 질문하고 생각하는 습관이 필수적이다. 그냥 스쳐가던 것도 다시 짚어보고 질문하는 훈련을 해야한다. 물론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닏다. 훈련과정이 필요하다. 두뇌 회로를 투자자의 것으로 바꿔놓아야한다.
→아는 것도 질문을 통해서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자.
p.269 기회는 모든 이들의 눈앞에 평등하게 지나간다. 단, 미리 준비한 사람만이 기회를 알아볼 수 있다.
→기회를 잡아야한다.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10. 올바른 마음으로 크게 생각하라
p.272~273 물이 투자자에게 닥치는 다채로운 변화라면 그릇은 투자자 자신의 마음이다. 마음 그릇이 작으면 사소한 일에도 일희일비하고 휘청거리기 쉽다. 노련한 궁수가 두 다리를 굳건히 땅에 뿌리를 내리고 과녁을 흔들림 없이 주시하듯이, 투자자는 자신의 위치를 지켜야한다.
→옛날 제주바다님이 해주셨던 말씀이 생각난다. 투자는 마음을 수양하는 것과 비슷하다. 그릇을 키우자!
p.275 흔들리는 주가에 함께 마음까지도 휘둘리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기업의 가치'에만 오롯에 집중하는 것이다. 내 마음을 내가 붙잡고 컨트롤 할 수 있어야 마음이 고요해지고, 그렇게 고요하고 밝은 눈이 되어야 좋은 기업을 찾아낼 수 있다.
→조급하지 않는 마음과 가치에만 집중하는 눈을 가지도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투자하자.
p.279 의무감에 의한 공부가 아닌 절박한 '필요'와 '열망'으로 한 공부다.
→배워도 끝이 없고, 배워도 목마른데 왜 케파가 안되는 것인가..케파를 늘리자★
p.283 행복하다는 것은 자신이 살아가는 이유와 가치에 대해 잘 알고 그 방향대로 살아가는 것이다.
→행복의 정의에 대해 고민했는데 투자자로써 살아가는 삶에서의 행복에 대한 정의를 내려주셨다.
p.293 생계 걱정이 없는 일은 훨씬 더 창의적인 것이 된다. 이 일을 하지 않아도 되고 직장에서 잘려도 얼마든지 먹고살 수 있다면, 늘 당당하고 일 자체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려면 자신의 부를스스로 지키고 만들어가야한다.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다. 일 자체를 즐기는 삶!
Keyword! 담대한 마음!
주식투자?라는 의문을 가지며 집어든 책이었는데 너무 재미있게 술술 읽혔던 책이었다. 또 부동산 투자에 대입할 수 있는 부분이 많았고 튜터님의 말씀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복기도 함께 되어 너무 좋았다. 이 책에서 말하고자하는 바는 심플하다. 대상을 치열하게 연구하고 고민 후 투자, 그리고 복기하는 것. 플러스 담대한 마음을 가지는 것.
특히 마음에 와닿았던 것은 담대한 마음이었다. 아직 자산은 없지만 벌써 정수리에 팔고(?)싶은 탐욕이 가득한 마음을 되돌아 볼 수 있었고, 왜 나눠야 하는지 선순환의 측면에서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어 나에게도 저자분 생각의 흐름을 가지고 올 수 있어 좋았다.
연구와 투자 그리고 복기를 수십년 반복하는 것은 너무 어렵지만 그래도 감사하며 즐거움을 찾아나갔으면 하는 마음으로 추천해주신 튜터님의 마음이 느껴져 너무 감사했다. 튜터님의 추천이 아니면 분야가 다르다 생각해서 책을 접하지 못했을 텐데 너무 감사한 마음 플러스 열심히 해야겠다는 마음 더더 플러스 튜터님의 역시 사랑..♥이라는 생각으로 독서후기 끝!
One message: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평가 되었는가?
One Action: 저평가 된 것을 찾아 투자하고 복기하는 것이다.
연관 도서: 찰리멍거바이블(꿀잼도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