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지투기 1주차 강의 후기_넓고 넓은 부산 뽀개기 완료!

25.01.14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안녕하세요. 행운부부입니다.

 

이번 지투기 1주차 게리롱님의 강의를 듣고 수강후기를 작성해보려 합니다.

 

서울투자와 달리 지방투자는 중점적으로 봐야될 점이 다르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직장과 교통이 중요한데 반해 지방은 학군과 환경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그런데 그중에서 부산은 서울과 비슷한 점도 있고 지방의 특성을 가진면도 있어서 직장과 학군이 중요 요소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지방과는 달리 환경적 요소 즉 신규택지라고 해서 더 비싸지 않고 오히려 입지좋은 구축이 입지가 떨어지는 신축에 비해 더 비싸기도 합니다. 부산도 서울처럼 입지좋은 구축이 입지 나쁜 신축을 이겨볼 수 있는 특징을 가진 곳입니다. 지방이지만 서울과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헷갈릴 수 있으니 유의해서 봐야합니다.

 

부산은 지방광역시중에 인구 규모가 제일 큰 곳이라 그만큼 수요도 넘쳐나는 기회의 도시입니다. 

또한 주변에 창원, 김해, 양산 같은 시에서도 부산으로 유입하는 인구들이 많기 때문에 수요는 더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지방은 공급을 빼놓고 말할 수 없는데, 공급이 전세가격에 영향을 많이 줘서 투자했을 때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중요합니다. 인구수 대비 적정수요를 파악하고 3년간 평균공급량을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부산은 공급이 25년부터 현저하게 줄어들기 때문에 앞으로 기회가 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통은 지방에서는 큰 지표로 작용하지 않지만, 부산은 주요 업무지구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자가용 기준으로 일부구는 50분이상도 걸리기 때문에 직주근접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부산에서는 지하철이 발달되어 있는 편이고 2호선 등 일부 선호하는 노선은 사람들이 선호하긴 하지만 서울처럼 역세권 프리미엄이 붙는건 아니고 비슷한 조건의 아파트가 있다면 역세권 아파트가 좀 더 낫다 정도로만 보면 된다고 정리했습니다. 

 

부산은 구가 16개나 되어 막연하게 어렵다고만 생각했는데 게리롱님이 구별로 특징을 잡아주시면서, 부산에 가보진 않았지만 마치 가본것처럼 부산 주요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또 입지와 연식에 따른 투자 의사결정기준을 확실하게 정리해주셔서 부산 투자에 대해 뚜렷한 지침을 세울 수 있어 좋은 강의였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행운부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