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33기 93조 어썸밍밍] '타이탄의 도구들' 독서후기

  • 23.11.18


1. 도서소개 및 저자

저자: 티모시 페리스

출판사 : 토네이도

발행일 : 2022. 06. 20

읽은 날짜 : 23.11.11~11.14

읽은 횟수 : 2


2. Key Words

# 성공하는 습관

# 주체적인 삶 (내안에 잠든 거인을 깨워라)

# 사라지지 않고 버티기


3. 내용 보고 느낀 것


[1장]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p.58 성공하고 싶다면 절대로 숨어 있지 마라. 사람들이 당신을 찾을 수 장소에 항상 있어라. 그곳에서 구명정이 몇 척 없는 사람들과 항해를 시작하라.

>>사람들 앞에 나서는 걸 두려워 해서 월부 2년동안 뒤에 숨어 있기만 했었다. "성공하려면 절대 숨어 있지 마라" 이제는 다른 동료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솔선수범하도록 한다.


p.70 "흔히 실패라고 하면, 돈만 잃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틀렸다. 돈뿐 아니라 시간도 잃는다. 따라서 우리는 늘 두배로 위험한 도박을 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 만큼 강력한 확신을 갖고 있어야 한다." 강력한 의견과 확신을 키우는 동시에 우리는 침착한 태도와 평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타이탄들도 '침착한 태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대체재가 없는 '시간'도 실패로 인해 잃는다. 나의 소중한 종잣돈과 귀중한 시간을 잃지 않기 위해 "강력한 확신" 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서 침착한 태도와 평정심 유지... 작은 일에도 침착하지 못하게 순간 급 흥분해서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있었다. 나는 급 흥분을 버리고, 침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차분하게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목격자의 관점"으로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주변에 휘둘리지 않고, 나만의 "투자의 원칙과 확신"으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P.79 "나는 경쟁하러 나간 게 아니다. 이기러 나간 것이다." 나는 평범하게 생긴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고정 배역을 맡으려고 굳이 경쟁하려 노력하지 않았다. 다만 누군가 나를 발견해줄 때를 기다렸다. 모두가 살을 빼고, 금발 미남처럼 보이려고 노력할 때 내가 그들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그들처럼 하지 않은 것이었다. 내가 한 것은 그저 버티는 것이었다.

P.80 아널드의 비전은 '경쟁'이 아니라 '승리'였다. "아무도 쳐다보지 않는 다고 해서 스스로 사라지지 마라. 그들이 고개를 들어 나를 바라몰 때까지 기다려라. 퇴장만 하지 않으면 반드시 누군가가 나를 기어이 본다."

>>월부 2년동안 사라진 동료분들을 많이 보았다. "그저 버티는 것" 그냥 버틴다는게 말처럼 쉽지는 않다. 내가 할 수 있는, 내가 해야만 하는 "독강임투"를 꾸준히 하면서 사라지지 말고 버티고, 버티면서 퇴장만 하지 않고, 계속 지원한다면 운영진과 TF로 뽑힐 날이 오고, 그 과정을 거쳐 나의 꿈인 "튜터와 월부강사"가 될 수 있으리라고 믿는다.


p.86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멈추는 것'입니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생각하지 마십시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라고 틈틈이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상 신호를 감지하고 멈출 줄 아는 것. 그것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성공입니다.

>>내가 지금 목표한 방향대로 잘 가고 있는지? 다른 길로 이탈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틈틈이 해야한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느려도 괜찮다. 멈추지만 말고 올바른 방향으로 계속 전진하다보면 언젠가는 내가 목표한 목적지에 도착할 것이다.



[2장]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p163. 두려움과 불안을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당신의 삶을 너무 타인에게 맡기고 있기 때문이다. 당신이 진정 원하는 것과 향하는 곳을 알면 타인의 중요성은 뚜렷하게 약해진다. 당신이 걷고 있는 길이 모호할수록 타인의 목소리와 주변의 혼란, 소셜미디어의 통계와 정보 등이 점점 커지면서 위협적으로 다가온다."

>>나의 삶에 주체적이지 못하고, 타인에게 나의 삶을 맡기는 '수비적인 삶'이 아니라, 내가 주도해 나가는 "공격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


p.171 더나은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실수와 한계를 드러내는 일에 두려움을 갖지 않아야 한다. 가장 많은 실수를 드러내는 사람이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러니 그것들을 보여주는 건 자랑스러운 일이지, 부끄러워 할 이유가 아니다.

>>실패와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고, 늘 피하기에만 바빴던 겁쟁이였다. "가장 많은 실수가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라는 말이 엄청 와닿았다. "실수해도 괜찮다". "실패는 오래 가지 않는다." 실패와 실수를 경험으로 자신에게 꼭 필요한 발전의 순간이였다고, 생각하고 경험을 쌓아서 더 발전하는 내가 되면 된다.


p.253 타인탄들의 성공비결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시각화'다. 긍정적인 일이든 부정적인 일이든 시각화해서 정리하면 현명한 해결책과 효과적인 방법들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자신과의 약속과 내가 해야할 일을 명확하게 '시각화'해서 상기시켜라. 그러면 실행력이 더욱더 높이질 것이다.



[3장]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


p325. 뭔가 잘 안 풀릴때는 처음부터 다시 점검하고, 나보다 더 현명하고 지혜로운 사람에게 조언을 얻어야 한다. 소머 코치는 "승자가 되려면 가장 쉬운 것 부터 시작하라"고 말한다. "반드시 천천히 하라. 서두르지 마라"고도 말한다.

>>꾸준히하게 열심히 하고 있는데도 별다른 성과가 없이 지지부진하다면, 잠시 멈추고 멘토님께 조언을 구해야 한다.

멘토님의 지혜를 빌려 무엇이 잘못됐는지 찾고 다시 시작하면 된다. 단,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해야한다.

실패의 원인은 "조급함"때문이다.



4. 적용할 것 (BM)

- 성공하려면 절대 뒤에 숨어 있지 마라.

- 사라지지 말고, 그냥 버티자.

- '내가 지금 뭘 하고있는 거지?'라는 질문으로 내가 지금 맞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확인하자.

- 두려움에서 용기까지는 두세 걸음이면 충분하다.

- '가장 많은 실수는 가장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에게 드러난다'. 그러니 실수해도 괜찮다.

그 실수를 경험으로 더 나은 내가 되고, 발전하면 된다.

-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침착한 태도와 평정심을 유지하자.


5. One Thing (내 삶에 적용할 한가지)

"절대 뒤로 숨어 있지 말고, 사라지지도 말고 그냥 버티자."


6. 기억하고 싶은 한 문장!

"버티는 자가 이긴다"

나는 경쟁하러 나간 게 아니다. 이기러 가는 것이다. 내가 한 것은 그저 버티는 것이었다.



댓글


나래s
23. 11. 18. 22:39

와... 독서 후기는 이렇게 작성하는군요! 인사이트 얻고 갑니다ㅎㅎ

계란통통
23. 11. 19. 10:27

버티는 자가 이긴다! 꾸준히 하시는 모습 너무 멋있습니다 파이팅!

상경소년
23. 11. 21. 22:43

버틴다는 얘기를 모임에서 해주셨는데 이런 얘기셨군요! 저도 잘 버텨보겠습니다 ㅎㅎ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