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4) 단기와 장기 이동평균선 비교 분석은 2013년의 대세폭등(골든크로스) 시점과 2022년의 대폭락(데드크로스) 시점을 정확히 도출했다. 그리고 2024년 초, 다시 한 번 골든크로스가 발생하며 서울 아파트의 새로운 ‘슈퍼사이클(장기적인 가격 상승 추세)’이 시작됨을 보여줬다.
(p78) 앞으로 몇 년간 서울시 입주 물량 부족은 명백하며 우리는 눈앞에 닥친 현실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한다. 변화는 언제나 누군가에게는 위기가 되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기회가 된다.
(p113) 전세가격이 상승하면 시차를두고 매매가격도 상승시키는 경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전세를 준 집주인은전세가격 상승과 매매가격 상승의 두 마리 토끼를 잡게 된다. 전세가격을 지속적으로 올림으로써 현금 수입을 챙기고 동시에 매매가격 상승(실현되지 않은 이익)의 과실까지 얻는 것이다. 즉 실현 수입과 미실현 수입이 동시에 발생하는 구조다.
3) 느낀 점
2025년 부동산 시장, 특히 서울 시장에 집중해 알려준 점이 좋았다. 서울 임장을 다니고 있는 현재 시점에 월부 강의만 듣던 나에게 아닌 다른 매개체로 서울 부동산 시장에 대해 생각해보게 했다. 서울 아파트 시장에 골든 크로스가 발생했고, 역대 최악의 공급 부족으로 전세난이 예정되고 등등 전반적으로 월부 강의에서와 비슷한 맥락의 흐름을 이야기해주었다.
아쉬운 점은 2024년 9월에 발간된 책으로 하반기에 상승 흐름이 끊기고 갑작스런 탄핵으로 시국이 혼란스러운 현 상황까지 반영하지 못한 점이다. 계속 상승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논조였지만 아무래도 이런 이슈를 담기에는 책 출간이 빨라 아쉽다. 2025년의 흐름은 2024년 하반기의 흐름을 함께 반영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기에 3월에 예정된 서투기 강의가 더욱 기다려진다.
상권과 관련된 주목해야 할 핫 플레이스 소개도 도움이 되었다. 팝업 스토어, 생일카페 덕후들의 성지인 홍대 등등 내가 잘 모르는 서울의 상권과 변화에 대해 알 수 있어 재밌었고 최근 임장 다니다 우연히 끌려 들어간 빵집이 엄청난 핫플이라는 것을 발견해서 신기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