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남색하늘] 1월 독서후기 2/2

  • 25.01.30

 1. 도서소개

 

 

 2. 내용 및 느낀점

 68쪽 

  만성적으로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은 어떤 일을 하는데 필ㅇ한 시간을 예측하는 감각이 떨어진다. 그래서 실제보다 훨씬 더 걸린다고 생각한다.

 

 86쪽

 의지력, 다른 말로 만족을 지연시킬 수 있는 능력은 미래의 성공을 가리키는 매우 중요한 지표였던 것이다.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거나 ‘볕이 좋을 때 건초를 말려라’ 같은 말처럼 의지력에서 중요한 것은 ‘타이밍’이다. 의지가 있으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의지력을 휴대전화에 남은 배터리 양이라고 생각해보자. …… 시가닝 지나면서 의지력을 쓸 때마다 남은 양이 줄어든다. 따라서 건전지 속 막대기가 줄어들 때마다 우리의 결의도 줄어들고, 그것이 붉은 색으로 변해 깜빡거리기 시작하면 의지력도 바닥이 난 것이다. 의지력의 수명은 정해져 있다.

 

 

94쪽

 의지력이 생겼다가 사라질 수 있다는 사길을 이해하지 못하면 말 그대로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을 그대로 방치하게 된다. 매일 의식적으로 그것을 보호하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한 순간 의지력이 충만하다가도 다음 순간엔 의지력도, 나아갈 길도 보이지 않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성공이라면 이런 식으로 행동해서는 안된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 때 가장 중요한 일을 우선으로 처리해야 한다

 

 

107쪽, 108쪽

 시간을 가지고 도박하는 것은 결코 되찾을 수 없는 돈을 거는 것과 같다. 설사 이길 수 있다고 자신한다 하더라도 그 동안 잃어버린 것에 대해 후회하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중요하지 않은 어떤 일들을 미완성인 채로 남기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반드시 치러야 할 대가와 같다. 하지만 모든 것을 미완의 상태로 남겨 두어선 안된다. 이때 바로 중심잡기가 필요하다. 다만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멀리까지 가거나 나중에 돌아왔을 때 당신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것도 없을 정도로 오래 걸리지 않으면 된다.

 

 

123쪽

 하나의 행동에 담긴 두 가지의 사고방식을 보여준다. 하나는 전반적으로 크게 생각하며 성장을 추구하는 성장의 사고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인공적인 한계를 가하고 실패를 피하려 하는 고정된 사고방식이다.

드웩은 사고방식이 변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어떤 습관과 마찬가지로 올바른 사고방식이 자리 잡을 때까지 사고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는 말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쓰게 된다.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142쪽

 초점탐색 질문의 구조

 1.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2. 그 일을 함으로써

 3.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없네 만들(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161쪽

 탁월한 성과는 큰 해답을 필요로 한다.

 해답으로부터 최대한 만흔 것을 얻고 싶다면 그것이 당신의 컴포트 존 바깥에 있음을 먼저 깨달아야 한다. 거기에는 산소도 부족하다. 큰 해답은 훤히 보이는 곳에 있지도 않고, 그것을 찾으러 가는 길 역시 험난닿. ‘가능성이 있는 것’은 이미 알려진 것과 이미 행해진 것 너머에 있다

 

 

193쪽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고 한 그룹의 학생들은 원하는 결과를 마음속에 그려보았고, 다른 한 그룹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 필요한 과정을 머릿속에 그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과정을 시각화한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얻었다. 

 목표달성에 필요한 여러 단계를 각각으로 쪼개어 생각하면 남다른 성과를 위한 전략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현재에 근거한 목표 설정이 효과가 있는 이유다.

 

 

201쪽

 탁원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그저 남들보다 오랫동안 일해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다. 그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킨다. 그들은 시간을 정해두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것과 탁원한 성과 사이에 연관관계가 있음을 알고 있었다

 내가 투자할 수 있는 시간동안 생산성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

 해답은 바로 시간확보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중요한 시간을 미리 정해두면 절대로 부족하지 않다. 

 

 

204쪽

하나의 활동에서 월등하게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다면 바로 그 하나의 행동에 월등히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 매일 이렇게 따로 확보해 둔 시간을 위해 초점탐색 질문을 던져라. “오늘 ,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거나 필요 없게 만들 나의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았다면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가장 중요한 활동을 하게 될 것이다.

 

 

205쪽

시간 확보는 자신과의 약속이다. 자신이 해야할 단 하나의 일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그것을 확실히 끝내겠다고 자신과 약속하라.

 

 

209쪽

 자신이 해야할 단 하나의 일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가 정해지면 시간이 초과되든 남든, 일단 그것을 끝내고 본다.

 생산적인 사람들은 업무에 걸리는 시간에 따라 일한다. 그들은 자신이 해야할 단 하나의 일을 완수할 때까지 일을 중단하지 않는다.

 

 

216쪽

 확보한 시간을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것을 변경하거나 미룰 수 없다는 생각을 확고히 하는 것이다.

 "확보한 시간을 지키지 못했다면 대체할 시간을 찾아라"라는 원칙에 따라 즉각 다른 시간을 비워야 한다.

 이미 일을 많이 해서 지쳤다면 미리 정해 둔 시간을 지키기가 매우 힘들게 느껴질 수 있다. 또한 단 하나의 일에 그렇게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면 다른 모든 일은 대체 어떻게 해야 할지 상상조차 안 될때도 있다. 관건은 단 하나의 일이 완수될 때 넘어가기 시작할 도미노의 모습을 머릿속에 확고히 그리고, 그렇게 되면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거나 불필요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는 것이다.

 

 

227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만 있으면 된다. 

무슨 일을 할 것인지 정할 때 한계를 두어선 안된다. 인생에서 돌파구를 찾고 싶다면 새로운 아이디어와 일하는 방식에 대한 생각을 넓힐 필요가 있다.

 

 

244쪽

 남다른 성과로 가는 길에는 그리 즐겁지 않은 일들이 많이 일어난다. 그 여정은 어수선하고, 불안정하고, 혼란스럽고, 무질서하다. 정해 둔 시간에 단 하나의 일을 쉼 없이 추구하다 보면 우리 주변에는 복잡하고 지저분한 일들이 쌓이게 되어 있다. 

 

 

월부를 하면서 느꼈던 것들과 그에 대한 해결책이 있는 책이다. 임보를 쓸 때 늘 시간이 없고, 뭔가 정리 안 되는 어수선함을 느끼고 어찌해야할 바를 몰라하는데 그 때마다 읽으면 좋다. 많이 기억나는 것은 의지력은 배터리와 같다랑, 다른 것들을 안해도 되게 하는 단 하나를 기억하고 그것을 해야한다는 것인데 그 외에도 좋은 내용이 많아서 재독을 꾸준히 해야겠다.

 

 

3. 적용할 점

 - 단 하나의 일에 대해 구체적인 목표가 정해지면 시간이 초과되든 남든 끝내기

 - 단 하나의 일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그것을 미루거나 대체할 수 없다고 확고히 생각하기

 - 그래도 안될 때는 대체시간을 반드시 마련하기

 

 


댓글


남색하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