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라이언 홀리데이
저자 및 출판사 : 흐름출판
읽은 날짜 : 2025.1.26 ~ 2025.1.3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높은 수준의 목표 #겸손 #끊임없는 노력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는 미디어 전략가이자 작가. 19세에 대학교를 자퇴하고 『권력의 법칙』의 저자인 로버트 그린의 제자가 되었으며 당시 인기 브랜드였던 [아메리칸어패럴]의 마케팅 담당 책임자로 일했다. 많은 베스트셀러 저자들뿐만 아니라 구글, 테이저, 콤플렉스 등에 자문을 제공해왔고, 그가 만든 광고가 유튜브, 구글 등에서 연구 사례로 활용되었다. 그의 첫 번째 책인 『나를 믿어라, 나는 거짓말쟁이다Trust Me, I’m Lying』는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로스 해킹』과 『돌파력』을 출간했다. 이 책들은 NFL 코치진과 세계적인 운동선수들, 미디어 전문가들과 정치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었고 세계 각국에 번역 출간되었다.
2. 내용 및 줄거리
에필로그, 서문
저자가 말하는 에고는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는 건강하지 못한 믿음이라고 했다.
보통 문제가 발생하면 자기 자신이 아니라 주위를 돌아보며 문제를 찾는다. 하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자신이다.
1장 : 열망, 타오르기 시작하는 불꽃
말의 음흉함
우리는 무시당하는것을 죽음으로 생각하고 침묵을 약함을 드러내는 기호로 인싯한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업적은 분주하게 말로서 하는 게 아니라 침묵속에서 맞서싸우며 이루는 것이다
배움의 이유
나의 재능이 발전하지 않고 퇴보했음을 아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배움의 과정은 나보다 남이 더 많이 알고있음을 인정하고, 내가 잘못 알고있는 환상을 깨부수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진정한 학생은 스펀지 같은 사람이다. 주변에 모든 것을 흡수하고, 놓지 않으려고 해야 함.
진정으로 배우고 발전하고 싶다면 에고의 목소리를 듣지 마라. 본인은 아직 스스로 더 많이 알아야 하고, 배워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자제력의 필요
때로는 중요한 일을 그르치지 않기 위해 참아야 할 때도 있는 것이다.
모욕을 당하더라도 격이 떨어지는 것은 자신이 아닌 상대방임을 알고, 자제해야 한다. 내가 목소리를 낼 수 있을 때는 어느부분 성공을 했을 때다.
내 머릿속에서의 탈출
우리는 낙천적인 상상에 빠져 현실을 잘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감정을 벗어나 현실을 마주하고, 문제에 대해 어떻게 타게할 것인지를 고민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음.
때이른 자만심의 위험
머리는 항상 숙이고 다녀야 천장에 부딪히지 않는다.
읽으면서 스스로 가장 부끄럽다고 느꼈던 챕터인 것 같다. 몇 번의 결과물로 미래의 큰 목표까지 낙천적으로 생각했던 것 같았으며, 목표와는 먼 행동들을 하고 있었던 자신을 보았다
언제나 부족하고, 배워야 하는 사람임을 잊지 말고 노력하자
프로와 아마추어의 차이
일을 했다는 것은 스스로를 만족시키는 것이 아니다. 진정으로 그 일에 임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냥 하는 것과 진심을 담은 것은 다르다. 이런 차이는 언젠간 벌어지게 되어있다. 따라서 자신에게 일을 했다라고 속이지 말고, 에고를 무시한체 진정으로 열심히 해야 함.
2장 성공 지속되지 않는 환상
배움,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는 것
지금까지 당신이 무엇을 이루었든 간에 앞으로도 여전히 배우겠다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다. 당신이 배우고 있지 않다면 당신은 이미 죽어가는 중이다. 시작하는 학생처럼 애부는 자세를 가지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모든 사람에게서, 그리고 모든 사물과 상황으로부터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
무언가를 배우려면 그동안 했던 것들을 다 버리고 새롭게 받아드릴 마음이 필요하다. 그게 배우려는 마음이다.
당신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지금은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서 자기 자신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중요하지 않은 나머지들을 버리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고서는 아무리 성공을 거둔다 하더라도 결코 즐겁지 않고 완벽할 수도 없다.
아무리 성공한다고 해도 더 성공한 남을 보며 부족하다고 느낄 뿐이다. 그런 모습을 보며 더 조급해지고, 욕심이 많아지는 것 같다. 성공이란 버리는 것부터 시작되는 것 같다. 그리고 성공이란 상대적인 것으로 이유를 알 때 진정한 성공으로 생각하게 된다. 따라서 스스로의 성공은 이유와 본질을 잘 알아야 한다.
리더의자격
자기에게 새롭게 부괴된 책임을 다할 수 있으려면 자기의 역할을 재조정해야 하고 또 목적을 한 층 더 분명하게 정리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조직과 개인 생활에서 가장 높은 차원의 목표를 설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것들을 밀어붙이는 한편 끊임없이 살펴야 한다. 그렇게 해서 결과를 내놓지 않으면 아무 소용 없다
나 스스로 목표를 높게 잡고,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신경을 써야 한다. 신경을 쓰는 시간을 따로 확보해야 할 것
3장 : 실패 또다른 시작
최선을 다하고 흘러가게 두어라
우리는 보상이 있어야만 최선을 다하려고 하는 에고가 있다. 하지만 세상은 우리에게 생각보다 관심이 없다. 따라서 세상에 무언가를 바라고 일을 한다기 보다 지금 하는 일을 묵묵하게 계속 해나가는 것이 현명하다. 보상을 받는 것은 부수적인 일이다.
인정과 수용으로부터 시작되는 힘
에고를 버리고 증오와 분노를 내려놓아야 한다. 그것은 스스로를 세상으로부터 격리시키고 자기 인생을 근본적으로 밑바닥에 속박시킨다. 증오와 분노 대신 당신을 향한 모든 시선과 모든 말들을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때 그 모든 것들이 자양분이 되어 당신의 삶을 앞으로 나아가게 할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1장
- 자신의 재능을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그것 먼저 알아야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알기 때문. 스스로 자아도취하고 거만하면 진실된 성장을 할 수 없다.
- 에고에 휘둘려 감정적으로 몰입하게 된다면 이성적인 분별력을 잃을 수 있다. 즉, 본질을 보지 않고 자신의 에고에 따라 움직인다는 뜻
- 누구나 어떤 목표를 가지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방해가 있을 것인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자신의 에고라고 생각이 든다. 에고는 만족감이 낮으며, 목표를 이루는데 있어 방해가 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책에 나와있는 몇몇 사례를 보면 에고를 이겨내고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적당한 에고도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 성장을 하는데 에고를 이겨내는데 노력을 해야 한다.
2장
- 무언가를 이룬다고 해서 계속 그 것이 이어지는 것은 아니다. 높은 자리에 올라가더라도 꾸준히 이어가려면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더 높은 수준의 것을 가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를 해야 한다.
- 따라서 중요한 것은 에고가 시키는대로 하면 안 된다. 목적의 본질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하고, 스스로를 계속 다그쳐야 한다. 배움의 끝은 없고 배움의 시작만 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에고란 무엇일까? 부터 궁금했다. 작가가 말하는 에고는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라고 믿는 건강하지 못한 믿음이라고 했다. 책을 읽으며 에고는 감정이고, 단단한 돌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작가는 에고에 대해서 항상 경계하고, 가장 위험한 것이라고 했다. 에고는 열정을 가로막고, 자만하게 만들며, 스스로를 낮게 만드는 힘이 있다고 했다. 따라서 우리는 무언가를 도전할 때 항상 에고를 경계해야 한다고 했다. 적당한 만족감, 위치에 따른 자만심, 진심이 담기지 않는 행동 등..
어쩌면 에고는 나 자체라고 생각이 들었다. 무언가를 하려고 할 때 가장 방해되는 것은 바로 나 자신이다. 따라서 무언가를 배우려고 하면 그동안의 나를 버린체 배움에 임해야 하고,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기존의 나를 버리는 것. 이것이 에고를 이겨내고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지 않을가 싶었음.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칙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