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9월에 결혼한 신혼부부입니다.
현재 아내와 둘이 살고있고, 살고있는 아파트는 아내 단독명의입니다.
함께 살고 있지만 아직 혼인신고는 하지 않아 고민이 있습니다.
혼인신고를 하지 않는게 아파트 여러 채 매수 시에 유리하다는 말을 들어왔는데 아이가 생기면 혼인신고를 하는게 더 좋은 것 같기도 해서 어떤 방법이 좋을지 고민입니다.(아이는 2~3년 내 가질 예정입니다.)
2. 혼인신고를 하고 두 명 명의로 아파트 거래
3.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두 명 명의로 아파트 거래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코렌버핏님 안녕하세요. 제가 결혼을 하지는 않았지만 주변 동료분들 보면 다주택 하시는 분들은 혼인신고 하지 않고 취득세 1%로 남편2채, 아내 2채 이렇게 최대한 취득세 아끼려고 하시는 모습을 많이 봤습니다~! 그러고 출산을 하게 되면 그때 혼인신고 하시더라구요.
안녕하세요 버핏님 :) 혼인 신고 후 취득한 주택의 명의 분리는 혼인 취소로만 가능한 것으로 알기에 1번과 3번의 경우로 말씀드리자면 각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1번: 팔 때 유리함 -> 팔 때 발생하는 양도세를 비교적 적게내는 세율이 적용됩니다 3번: 살 때 유리함 -> 살 때 발생하는 취득세를 비교적 적게 낼 수 있습니다. 보유한 주택과 규모에 따라서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엑스퍼트 등을 통해서 상담 받아보시면 더 도움되실 것 같습니다 ^^
코렌버핏님 안녕하세요 :) 혼인신고 때문에 고민하시는 신혼부부 분들이 정말 많으시더라구요. 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채 부동산을 매수하게 되면 드림텔러님의 말씀처럼 취득세 부분에서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다만, 한쪽 면만 보시기 보다는 혼인신고를 하지 않았을 때의 단점도 함께 살펴보시고 아내분과 잘 협의해서 정해보시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