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이 책을 나에게 다시 소개시켜준다면 어떻게 표현할래?
성공하는_방법_핸드북.txt
성공하는 방법 8가지를 242페이지로 얇게 요약해뒀다. 그리고 영어 공부는 야 나두로 해..
작가소개 김민철
27번의 창업을 시도하고 24번의 실패를 경험.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는 과정에서 무려 150억 원을 실패에 쏟아부었다. 하지만 ‘실패가 아니라 실험일 뿐’이라는 마음으로 재도전을 거듭하다, 마침내 인터넷 강의 EBS ‘토익목표달성’ 브랜드를 단 1년 6개월 만에 매출 150억 원의 브랜드로 성장시켰다. 이후 전 국민의 95%가 아는 온라인 영어 교육 기업 야나두를 세우며 업계 1위 자리에 오른다.
19
내 인생은 나의 것이고, 내가 만드는 것이며, 나의 법칙대로 살아야 한다. 세상의 정답이 아닌, 나의 정답을 찾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26
이기적인 사람=나를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나를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
=>
나를사랑할 줄 알아야 타인을 사랑할 수 있다. 나를 존중하는 사람이 타인을 존중할 수 있다. 나는 나와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다.
47
환자들은 목표를 달성할 때 가장 통증을 느낄 순간을 예상하고,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실행 계획까지 마련해둔 것이었다. 계획을 세운 그룹은 고통까지도 예상하고는 고통의 순간을 이겨낼 마음의 준비와 대응법까지 준비했기에 산책을 끝까지 해냈다.
=>
실패를 해 본 사람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도 세울 수 있는 거 아닌가? 라는 질문이 실패의 대한 두려움을 줄이는 것 같다. 많은 실패를 해보고 대응책을 세운다. 마음은 늘 변하거나 의지는 식는다. 그래서 하고자 하는 마음에 의지하기보단 어떻게 해야 할 수 있을까? 에 집중한다. 실패가 당연해질때 성공도 당연해진다는 말이 이해되는 요즘.
71
노력에 비해 팬의 증가 속도가 빠르지 않다고 느꼈을 수도 있다. 노력에 비해 성장의 기대치와 실제 성장 속도사이에 차이가 나는 일이 많다. 이것을 ‘낙담의 골짜기’라고 부른다. 대나무는 처음 5년간 땅속의 광범위한 지역에 뿌리를 내린다. 그동안에는 대나무의 성장이 거의 눈에 띄지 않지만, 이후에는 6주만에 지상 30미터 높이로 자라난다. 이처럼 습관 역시 한계점에 도달해서 새로운 성과가 날 때까지는 별반 달라진 것이 없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기대에 비해 성과가 미미한 낙담의 시간을 버텨내는 것이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의미 있는 성과를 내는 사람이 적다. 겉으로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동안에도 습관을 반복하면 어느 순간 천지가 개벽하고 세상은 당신이 하룻밤 사이에 성공했다고 말한다.
=>
사람들은 완성된 쇼를 좋아하지 그 쇼를 준비하는 과정은 알고 싶어 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성공은 좋아하지만 성공을 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과 시간을 들이지 않으려고 한다. 그 과정은 지루하니까. 매일 같은 일에 연속이니까 하지만 그 과정을 즐겁게 만든다면?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그 과정을 즐긴다면 성공이 당연해지겠지 어떻게 즐겁게 만들어야할까? 어떻게 하면 재밌어질까? 아이러니 하게도 그 과정을 보내는 시간을 많이 보낼수록 즐거움도 늘어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공은 선불이라는 말처럼 ㅋㅋㅋ 지금은 어렵고 모르겠지만 하다보면 분명 는다는 앎으로. 시간을 넣어 잘하게 되고 잘하게 되면 즐겁고 그러면 또 시간을 붓게 되는 그런 선순환. 즐거움의 느끼는 것은 본인마다 다를테니 본인만의 스타일대로 즐기면서 한다.
79
다이어트를 성공시키는 핵심습관, 식단을 완전히 새롭게 구성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비법은 식단 일기를 쓰는 것이었다.
=>
뭘 먹었는지 일지를 쓰면서 확인하여 알아차리고 알아차림으로 인해 행동을 바꾼 것일까? 이래서 주간회고가.. 하루의 한 번 되돌아 보는게 중요하구나..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봐야겠다..
127
주기적으로 나의 상태를 파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기를 쓰는 것이다. 일기를 통해 하루를 되돌아보고 나의 내면을 점검할 수 있다. 내 일상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나는 특정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나를 둘러싼 환경과 나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식단 일기와 같은 맥락이네.
140
성공에는 많은 요소가 필요하지만 그중 매우 중요한 것은 ‘내가 함께하는 사람이 누구인가’다.
=>
이래서 인간 인간 하는구나
함부로 어울려서도 안되고 함부로 판단해서도 안되네 최고의 자원은 인적자원이 아닐까 싶다. 그런 사람들이랑 어울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 라고 자문했을 때 생각나는 답변은 내가 그런 사람이 먼저 되면 그런 사람들이 다가온다. 라고 자답을 내렸다. 어떻게 하면 그런 사람들이 될 수 있을까?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한 사람들을 따라한다. 그들에게 어떻게 그렇게 되었냐고 ‘과정’을 질문하고 행동한다. 생각해보면 매우 단순하다. 하는게 어려운거지 그래서 꾸준한게 최고라고 하나보다 꾸준하게 행동하기 근데 그냥 꾸준하게는 의미가 없어. 매일 수영해도 펠프스가 되는 것이랑 동네 수영장 중급반에 머무는거랑 다르지..
143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은 없다. 실패는 목적지에 도달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겪는 하나의 경험일 뿐이다. 과학자들은 ‘실패는 없다, 실험만 있을 뿐’이라며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실험을 멈추지 않는다.
=>
할 수 있다는 믿음. 더 나아가 해낼 것이라는 앎. 나는 내가 해낼 것 이라는 앎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할 수 있다는 것. 그걸 믿고 꾸준히 하면 된다. 믿고 행동하다 보면 알게된다 역시 할 수 있었구나..
결과가 나온 시점에서 힘들었던 때를 생각해보면 그게 다 과정이었구나를 깨닫게되고 그때의 기분은..정말 말로 형용할 수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실패를 해도 주눅들지 않게 되는 것 같다 포기만 하지 않는다면, 계속 하다보면 되니까 이 실패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니까.
145
실패 감정을 통제해야 한다. 실패 경험과 실패 감정을 분리해야 한다. 실패 경험은 하되, 실패 감정은 최소화해야 한다.
=>
힘든 상황이 주는 선물.
실패 감정을 최소화 하기 보단.. 똑바로 마주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다신 경험하지 않기 위해.
내가 어떤 행동을 해서 또는 하지 않아서 실패 경험을 하여 실패 감정을 느낀 것이고 괴롭지만. 정말 많이 괴롭지만 이 과정을 복기해서 정말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서 다신 이런 감정을 느끼는 일을 만들지 않는다.
이 경험과 감정을 흉터로만 남긴다. 웃으면서 얘기 할 수 있게.
이게 내 스타일인듯 ㅋ
149
아기는 걷는 법을 배우기 위해 수백 번, 수천 번을 넘어지면서도 다시 도전한다. 그런 아이를 바라보며 실패자라고 하는 사람은 없다. 아이 스스로도 실패자라 여기지 않을 것이다.
151
실패와 실수를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그럼에도 실수를 한다. 하지만 그는 다른 의사와 다르게 실패와 실수를 기꺼이 포용한다. 잘못을 자책하기보다는 세심하게 기록하여 콘퍼런스 등에서 다른 의사들과 공유한다. 실패와 실수가 없다면 의학은 발전하지 못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그는 만약 의사가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받아들이며, 부끄러워하기보다 학습의 기회로 여긴다면 질병이라는 진짜 적을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는 하프타임에 이렇게 생각했다. ‘실수를 저질렀다면 바로잡아야지. 내게는 아직 선택의 기회가 있어. 이대로 주저앉을 것이냐, 아니면 뭔가 해낼 것이냐.’ 후반전을 대비해 마음을 가다듬은 그는 생애 최고의 플레이를 선보이며 팀에 승리를 안겨주었다.
153
실패는 값진 경험이며 성공을 향한 과정이라는 것을 진심으로 믿어야 한다. 역량이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믿으며 실패에 낙담하기보다는 실패를 통해 내가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에 집중하게 된다.
161
거울 뉴런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기만 해도 자신이 그 행동을 직접 할 때와 똑같이 활성화되는 신경 세포다. 즉 뇌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기만 해도 마치 자신이 직접 하는 것처럼 그대로 따라 행동한다. 뇌는 상대를 내 거울처럼 여기는 것이다.
=>
아 그래서 책에서 성장이야기를 읽을 때면 살아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구나.. 내가 성공한 것 같으니까.
이래서 환경이 정말 중요해. 내 주변에 아무나두면 안돼.
163
“당신을 더욱 높은 곳까지 끌어올려줄 사람으로 주변을 채워라”
사람은 환경을 모방하기 때문에 어떤 그룹에 속할 것인가를 매우 정교하게 계획해야 한다.
=>
내가 상대를 높은 곳까지 끌어올려 줄 사람이 된다면 그런 사람들이 알아서 모이기 때문에 나부터 그런 사람이 되어야한다.
165
주변 사람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말은 생각을 만들고, 생각은 행동을만들고, 행동은 미래를 만든다.
167
“당신은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외부 세계를 현재 상태로 놓아둔다면 변화는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의 환경을 바꿀 때 당신이 바뀔 것이다. 환경을 바꾸는 것은 당신의 선택이어야 한다.”
175
상대가 나의 진척 상황을 알고자 하는 것만으로 목표에 더 몰입하여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게 된다. 그들이 주는 긍정적인 피드백은 자존감, 자신감, 행복감, 확신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 기대와 지지를 보내는 사람에게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감사를 표현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183
달리기를 할 때 어느 정도 속도를 유지하겠다는 목표가 있나요? 아니면 목표로 세운 거리는요? 그러니까 구체적으로 향상시키고 싶은 부분이 있나요?
음 아니요 없는 것 같네요.
의식적인 연습을 하지 않기 때문에 발전이 없는 거에요
=>
구체적인 목표가 없다? = 발전이 없다. 의식적으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방향성이 중요한 이유. 의식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해준다.
임보에 왜 이걸 하는지 뭘 알아보기 위해 이 장표를 작성하는지 방향을 잡아두고 장표를 시작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 적기.
그냥 하면 안 된다. 의식적으로. 구체적으로. 향상시키고 싶은 것을 정해두고.
목표에서 과정으로. 미래에서 현재, 과거로.
191
성장 가능성에 대해 내가 나에게 갖는 믿음뿐만 아니라 타인이 나에게 갖는 믿음도 학업 성취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
내가 나를 믿어야 하고 그 믿음이 앎이 되면 다른 사람들도 나를 믿게 된다. 그때 정말 그렇게 된다. 내가 나를 믿는 게 정말 중요하다. 그 믿음이 앎이 될 때까지 의식적으로 해야한다. 경험이 쌓이면 알 수밖에 없다. 믿음이 앎이 되는 방법은 경험을 해보는 것. 되겠는데..?가 됐다! 가 될 때까지.
202
펠프스를 위대하게 만든 핵심 비결 중 하나는 이미지 트레이닝이다. 펠프스는 매일 밤 잠들기 전과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자신이 가장 완벽하게 수영하는 장면을 생각했다. ‘가볍게 준비 운동을 하고 수영장에 뛰어든다. 팔과 다리를 힘차게 움직인다. 팔다리의 동작이 물살을 만든다. 수영장 끝 벽에 손을 대고 턴해서 되돌아온다. 입이 수면을 스칠 때 입술에서 물방울이 뚝뚝 떨어진다.’ 경기를 끝내고 수영 모자를 벗을 떄의 기분도 상상했다. 침대에 누워서 눈을 감고 경기 장면을 처음부터 끝까지, 사소한 것도 빠뜨리지 않고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마음속으로 초 단위까지 정확히 측정했다.
올림픽 경기 당일 수영을 시작하기도 전에 그는 이미 이긴 상태였다. 경기장에 들어서서부터 수영장에 뛰어들고 수영을 하고 물에서 나와 승리의 환호성을 지를 때까지,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었다. 그의 상상이 실제화된 것일 뿐이었다.
205
내가 나에게 들려주는 스토리가 미래를 결정한다. 정신 세계에서의 경험은 한계가 없다.
=>
정신 병자들도 있잖아.
상상을 잘 하는 사람들과 정신병자들의 차이는 뭘까?
정신병자들은 본인의 정신 세계에서만 살고 상상을 잘 하는 사람들은 상상을 가지고 온다. 가져 올 수 있음을 알고 있다. 이미 가지고 있다. 저들은 가지고 오지 못 하니까 본인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니까 그 세계에서 빠져나오지 못 하고 갇혀 있는거 아닐까?
댓글
아크로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