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쟁이를 9(구)1(원)할 자, 어벤저스 91조 조장 햇볕냥입니다.
오늘은 샤샤와함께 튜터님과 튜터링 시간을 가져보았는데요.
33기 조장님들의 솔직하고, 좋은 질문들 덕분에 샤샤튜터님의 핵심 조언을 들을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3시간이 넘는 시간동안 엄청난 에너지와 내공을 뿜어내신 샤샤투터님의 답변 중 인상 깊었던 점 몇가지를 적어보려 합니다.
위로를 얻고 조바심을 내려놀 수 있었던 답변이었습니다. 초보 조장으로 조장활동도 벅차고, 강의도 벅차고, 독서도 벅차서... 임장도 안가는데 너무 피곤한 제가 스스로 작아지는 순간이 종종 있었습니다. 샤샤튜터님은 '처음엔 모든게 힘든게 당연하다!'면서 본인도 처음엔 강의 듣는게 너무 힘들었는데 점점 익숙해지더니, 나중엔 그냥 괜찮아졌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긴, 회사도 신입 때가 힘들었지'라는 생각이 들면서 축 처진 어깨가 살짝 펴진 느낌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 초보자는 수강하는 강의 마다 하나의 목표만 달성해도 된다고 말씀주셨는데요. 열기에서는 '투자 마음 먹기'. 실준에서는 '임장보고서 완성해보기, 열중에서는 '독서 끝짱내보기'를 완료하는 경험을 하다보면 어느새 이 모든게 익숙해지고 내 실제 투자와 연결될 것이고 하시더라고요. 다른 조장님들은 강의들으면서 앞마당도 늘리고 계신 것 같던데, 나는 왜 이것만해도 힘들지 싶었는데... 뱁새는 뱁새 답게 현재의 단계를 인정하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기로 다시 한 번 다짐할 수 있었습니다.
결국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금'보다는 '매매가'라는 것을 마음에 새길 수 있었는데요. 내가 싸다고 생각하는 아파트의 ‘매매가’를 중심으로 가치 판단을 할 수 있어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는 '갭'를 지우고, 같은 가격대의 비슷한 연식의 아파트를 비교평가하여 좋은 물건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습니다.
비교평가할 때는 지도에 올려서 보고, 시야가 넓어지기 전까지는 비슷한 위상의 입지의 비슷한 가격대의 아파트를 비교해보는 것이 포인트! 내공이 쌓여 시야가 넓어지면 전국의 비슷한 가격대의 아파트의 입지 비교평가가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저평가 확인 후에 투자금 보는 습관! 초보자 때부터 똑바로 만들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가 앞마당을 만드는 이유는 '비교분석'을 통해 '더 가치 있는 물건'을 찾기 위함입니다. 샤샤 튜터님은 가치 있는 물건을 판단하기위한 최소 앞마당 개수를 6개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앞마당의 기준은 '가본 곳'이 아닌, 내가 직접 임장 임보를 통해 투자 결론을 내고, '내 머리에 생활권과 아파트가 명확히 남아있는 곳' 입니다. (저는 앞마당 0개라는 것을 한번 더 깨닫습니다.) 지나간 앞마당의 시세트레킹 방법을 잘 모르겠다는 한 조장님의 질문에는 '앞마당이 있어야 비교도 가능한거니, 시세트레킹은 접어두고 앞마당 6개부터 만들라'고도 조언해주셨습니다. 앞마당 6개 참 중요해보입니다.
앞마당을 어떤식으로 늘려가야하는지의 방향도 말씀해주셨는데요. 초보시절에는 원활한 비교분석을 위해 위상이 비슷한 지역을 위주로 보고 늘려가는게 좋다고 조언해주셨습니다. 예를 들어 중소도시 50만 이상끼리 가보고 비교하는 거죠. (ex. 청주, 천안, 전주, 김해) 중소도시 5군데를 앞마당 만들면 투자를 못할 수가 없다! 라고 말씀해주셔서 덩달아 의지가 활활 불탔습니다.🔥
-참고) 앞마당 관련 샤샤튜터님의 글 https://cafe.naver.com/wecando7/7430052
끝으로
아직 초보자라 나외는 먼 미래의 이야기 같이 들리는 질문과 답변도 많았지만, 투자자의 앞서 길을 걸어나가고 있는 선배들의 실질적인 고민과 샤샤튜텨님의 진심어린 조언과 도움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
다음번에 이런 튜터링 시간을 가질 기회가 온다면, '튜터님! 저 앞마당 여기여기 중에 이물건 눈여겨 보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라고 말할 수 있도록 차곡차곡 투자 공부 경험을 쌓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튜터님, 조장님들 모두 감사합니다.🙇♀️🙇♀️
댓글
앞마당 6개 함께 만들어 보아요 후기 감사합니다^^
햇볕냥님 덕분에 아쉽게 놓친 샤터링 내용 얻어갑니다~ 감사해요^^
냥님 좋은 글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