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월 100만 원 더 생기는 3주 부자습관 챌린지,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투자 이전 기초 다지는 법을 배울수 있는 강의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재테크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부터 다시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동안 재테크와 투자는 관련된 지식을 많이 쌓고, 돈이 있으면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나서, 가장 기본적인 돈관리 습관과 시스템조차 제대로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재테크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기초없이 마음만 앞서던 지난시간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지만, 사업소득과 사업지출, 개인지출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 관리해왔습니다.
통장도 여러 개 만들어 두고는 어디에 어떤 돈이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고,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체크카드는 잘 사용하지 않았으며,
분실한 체크카드도 재발급이나 해지하지 않고 방치해 두는 등, 체계 없는 돈 관리를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기초적인 정리조차 되지 않은 상태에서 재테크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기초공사도 하지 않고 집을 짓는 것과 다름없다는 사실을 이번 강의를 통해 절실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세금은 세무사가 하는거 아닌가요?
저는 연말정산이 아닌 종합소득세를 납부하기 때문에, 세무사가 알아서 정리해 줄 거라고 막연히 생각해왔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세금 개념은 알고 있었지만, 스스로 공부해야겠다는 필요성을 느끼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강의를 듣고 나니, 소득과 지출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내가 낼 세금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걱정이 들었습니다.
특히, 사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전략이나 공제 항목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점도
이번 강의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재테크뿐만 아니라, 세금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재무 관리를 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더 공부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돈을 ‘잘 굴리는 것’보다 ‘많이 벌고 덜 쓰는 것’이 먼저다
강의에서 ‘1. 많이 벌고 2. 덜 쓰고 3. 잘 굴린다’ 는 세 가지 단계를 강조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3. 잘 굴리는 것’에 집중하다 보니 문제가 생긴다는 점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 또한 비슷한 실수를 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저는 직장인일 때보다 소득이 늘었다고 생각했지만,
회사를 떠나면서 이전에는 해결되었던 비용(식비, 보험, 연금, 세금 등)이 추가로 발생하면서 지출이 늘었고,
결국 저축할 수 있는 돈은 많지 않았습니다.
더 벌고 있다고 착각했지만, 실제로는 돈이 모이지 않는 구조였던 거죠.
이번 강의를 통해, 단순히 투자로 돈을 불리는 것보다 소득을 늘리는 것과 소비를 줄이는 것이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제야 ‘진짜 기초’를 다지기 시작하다
재테기는 제가 월부에서 듣는 6번째 강의입니다.
그동안 강의를 들으며 ‘투자지식’을 습득하는데에만 집중했기에
투자를 쉽게 시작하지 못하고 계속 망설였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제서야 가장 기본적인 부분을 제대로 실행하는 것 같아 부끄러운 마음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른 법이니,
이번 2월 동안은 이제라도 기초를 탄탄하게 다지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마무리하며…
이번 강의는 단순한 재테크 정보 전달이 아니라, 제 돈 관리 습관과 태도를 돌아보게 해준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기초부터 다시 배우고 정리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깨닫게 되었고,
이제는 단순히 ‘아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제부터라도 기초를 단단히 다지고, 재테크의 첫걸음을 제대로 내디딜 수 있도록 노력해 보려고 합니다. 😊💪
댓글
강의 완강에 후기까지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프리랜서로 일하시면서 지출과 수입을 파악하는게 힘드셨겠어요ㅠ 그래도 재테크를 위해 노력하시는 모습 멋지십니다! 과제 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