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안녕하세요 든든한 울타리가 되고싶은 투자자 코지하우스입니다.
이번에 이직을 하면서 지방광역시로 이사를 하게 되었는데 실거주를 위해 전세/매매를 찾아보려고 내마중을 신청했습니다. 내집마련기초반과 다른 점은 ‘갈아타기’를 상세하게 알려주신다는 점으로 알고 있는데 기대를 하면서 다시 들어봅니다. (한참 전에 들어서 잘 기억이 안나네요…)
첫 강의는 권유디 튜터님의 강의로 시작합니다.
오랜만에 뵙는 것 같은 유디튜터님…!
개념 설명이 더 자세해졌고 더 친절해진 거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ㅎㅎ
임장을 하는 법을 튜터님이 가르쳐주시다니 너무 좋네요:D
0. 내 상황파악
현재 종잣돈, 내가 저축할 수 있는 정도 파악하는 것이 기본인데 항상 잊는 거 같습니다
이번 달에는 이것부터 시작해보자!
- 임장지 결정하기
이전까지 저는 임장지를 그냥 원하는 곳, 재밌어보이는 곳, 관심있는 곳으로 결정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 평당가를 확인해서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내가 살 수 있는 곳을 먼저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튜터님께서 어떻게 보는지까지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여주셔서 하나하나 따라하기에 무리가 없을 것 같아요!!
2. 강의 내용 중 새롭게 깨달은 점
요새 수도권은 싸고 비싼 곳이 섞여있고 지방은 전부 싸다고 말씀해주셨는데 사람들이 정말 좋아하는 지역은 신고가를 찍고있다는 이야기를 어렵지 않게 듣습니다.
선호도가 높은 단지일수록 먼저 가격이 오르고 가격이 오르는 폭이 크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신고가를 찍었다 하더라도 이게 오히려 더 오를 것의 저점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었어요.
그에 대해 유디튜터님께서 설명해주신 것으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조정장에서도 전고점대비 90% 이상 회복단지들은 이건 정말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들이다.
선호도가 높은 단지들이 정말 많이 오를 가능성이 있는 단지이기 때문에
이런 단지들은 다른 단지들과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가능성이 크다
정말 선호도 높은 단지라는 것이 명확한데 마치 오르는 주식에 올라타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이런 집들을 살 수 있다면 사는게 맞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거든요.
이 집값들이 지금보다 더 오를 것인가? 를 어떻게 판단할까했습니다(왜냐면 지금이 최저점일 수 있으니까)
여기서 유디 튜터님께서는 RR 기준으로 이전 실거래보다 낮은 가격이면 들어가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신고가를 찍으면서 들어가는 것은 사실 위험하고, 조금이라도 쌀 때 사야하는데 여전히 그 타이밍을 잡는게 쉽지 않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자로 볼때는 이런 집들은 투자금이 많이 들어서 선뜻 들어가기 쉽지 않은데 내집마련의 기준과 투자의 기준이 다르다는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사실 투자라고 하면 안전마진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지만 내집마련의 경우에는 좀 더 리스크를 가져가도 더 높은 가치의 단지를 사는 것이 가능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3. 한달 계획
이번 내마중 강의의 원씽은 ‘갈아타기’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게 되기
실제 RESULT 는 지금 사는 곳 주변을 앞마당으로 만들어서 임장 보고서 작성하기입니다.
이걸 중심으로 한달을 지내보겠습니다!
댓글
코지하우스님, 후기 잘 읽었습니다. 임장지 결정, 투자와 내집마련의 차이!!! 덕분에 강의 내용 다시 복기했네요. 이번 달 임장과 임보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