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5년 2월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본
p. 29
물가라는 것이 내 소득의 증가속도보다 더 빨리 오르기 떄문에 생활이 점점 더 여의치 않게 되는 것이다.
깨
새우깡 가격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내려간적이 없다는 점, 우리집이 1억 올랐을 때 서울의 입지 좋은 아파트는 2억~3억이 올랐다는 것, 입지 좋은 아파트가 가격이 떨어졌을 떄 우리집은 더 많이 떨어졌다는 점
적
지금 같이 하락장을 지나서 보합이 일어난 상태에서 용기를 내서 내 집이 조금 더 떨어졌더라도 내가 샀을 때 보다 올랐다면 지금의 입지보다 더 나은 곳에 한 발 더 수도권 안쪽으로 들어가는게 좋은 선택일 것 같다. 용기를 가져보자.
본
p. 55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깨
노후가 준비 되지도 않았는데 부자를 꿈꿀 수 없는 건 당연한 것
적
투자나 갈아타기를 한 후 전세셋팅까지 10회의 경험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길이 보일 것 같다.
본
p. 131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깨
입지+저환수원리에 바탕으로 투자물건을 찾는 것은 이론에 불과하다. 안목을 갖는다는 것은 행동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다. 안목은 이론만으로는 어렵다고 생각이 들었다.
적
전화임장, 매물임장을 통해 현장에서 더 자주 나가야겠다.
본
p.151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깨
열중 강의에서 게리롱님이 20000세대 입주 예정인 동네에서 바로 가격이 눌려있는 저평가라고 판단되는 구축을 구입해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다고 했다. 나에게 그런 용기가 있을까. 입주장이 시작된 신축도 어쩌면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적
광명에 현재 입주장인 신축 아파트가 많다. 입지가 좋은 철산 준신축이 더 나을지, 그 옆에 광명사거리역 신축이 더 나을지 현장에 나가봐야겠다. 광명시 앞마당 재점검을 해야곘다.
본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깨
요즘은 예전처럼 시간과 체력을 갈아넣으면서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하지 않는 것이 나태해진 것인가에 대한 스스로 물음을 던져보았다. 하지만 아니다. 더 열심히하고 잠을 줄이고 임장 임보의 임계점을 찍었을 때 더 불안하고 더 초조하고 내가 뒤쳐진거 같다는 느낌이 더 들었다. 지금은 왜 그런 것일까. 다시 물을 던져 봤다.
하지만 내가 불안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을 다 놓아버린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적
건강과 가족의 회복을 위해서 하나씩 내려놓았으니 하나씩 다시 추가해서 예전의 루틴 만큼 다시 채워넣어야겠다.
다만 예전만큼이 아니라 나만의 방식,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에서 한다.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202
변치 않는 투자 진리란 없다.
(중략)
어느 시기에, 어떤 물건에, 어떤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시장과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문바이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