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현재 매매/전세 분위기
✅ 전세가 하락은 매매가 하락을 가져오므로, 공급이 있는 지역에서 세낀 물건(만기 날짜 고려) 적극적으로 찾기!
✅ 관망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수도권, 매수자 우위 시장은 쉽게 오지 않는 기회다. 네이버 부동산 가격이 진짜 가격이 아니기 때문에 현장에 기회가 있다. 기회를 줄 때 투자해라.
✅ 내가 물건을 골라 살 수 있는 시기. 쌓아 놓은 자산이 나중에 좋은 시기를 만나서 상승한다. 최고의 투자를 한 방에 해야 한다는 생각을 내려놓자.
지금 시장에서 유리한 전세 낀 물건
✅ 가장 첫 번째 고려사항은 '가격이 싼가?' 그 다음이 투자금! 투자금에 매몰되어 비싸게 사면 좋은 투자가 아니다.
✅ 만기 날짜와 금액, 계약 갱신 청구권 사용 여부, 기존 특약 내용 등은 ‘계약서’를 통해 명확하게 확인해야 함. (가계약 전/ 계약 시/ 잔금 시)
✅ 집을 사고 어떤 일이 벌어질까를 미리 예상해보고, 대응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춰야 함. (+잔금여력 확인)
✅ 주인 전세 물건 시 ‘근저당’ 소멸 확인. / 하자 체크 적극적으로. / '전세 보증금과 매매 대금은 상계 처리한다.'
내 물건 1등으로 만들어 전세 빼기
✅ 내 물건보다 가치가 낮은 것과 가격이 비슷할수록 / 내 물건보다 가치가 높은 물건보다 가격이 쌀수록 유리하다.
✅ 욕심부리다가 좋은 시기를 놓치면 더 어려운 시기를 만날 수 있다. + 세입자를 가려서 받을 수 있는 시기인지 판단.
✅ 역과 거리가 멀더라도 신축 택지가 들어오면 전세가에 큰 영향을 주며, 사람들은 그 곳을 좋아한다.
✅ 대단지 입주 시 (사전점검 ~ 입주 지정기간 + 3개월/ -3개월) 동안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해당 단지의 가치 고려.
계약 시 주의할 점
✅ 현 시설물 상태에서 임대함(OO 교체 예정)/ 제세 공과금은 잔금일을 기준으로 정산한다. / 매매 진행중이며 전세 잔금과 동시에 매매 잔금을 하기로 한다. / 계약금과 잔금은 OO일에 입금하기로 한다. / 잔금일은 상호협의 하에 앞당길 수 있음. / 임대인은 전세자금대출과 보증보험가입에 협조하기로 한다. / 임대인은 잔금일 다음날까지 새로운 권리변동을 일으키지 않도록 한다. 이를 위반하는 경우 본 계약을 무효로 하고 보증금을 즉시 반환한다. /임대인은 국세, 지방세 체납, 근저당권 이자체납 사실이 없음을 고지한다. /임차인은 임대인의 국세 및 지방세 체납에 대해 세무서와 지자체 관련부서에 확인할 수 있다. / 세입자가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기로 한 다음날까지 집주인이 저당권 등 담보권을 설정할 수 없다. /전기, 수도, 가스 등 주요 설비는 임대인이 수선하며, 기타 소요품은 임차인이 수선한다. / 만기 도래하여, 이사할 의사가 있을 시 4개월 이전에 통보하기로 한다. / 계약만기 시 임대인이 보증금을 반환할 수 있도록 임차인은 새로운 계약이 진행되는데 있어 적극협조하기로 한다. / 임차인은 반려동물로 인해 발생하는 하자에 대해 퇴거 시 원상회복한다.(긁힘, 오염, 냄새, 찢김, 파손 등) / 임차인은 본 아파트를 사용 수익함에 있어 벽걸이 티비 등과 같은 콘크리트 타공이 필요한 경우 임대인의 동의를 얻는다. (이는 콘크리트 훼손 방지 및 내력벽 안전과 관련된 사항임) / 집 안에서는 금연한다.(냄새 및 안전 관련 사항임.)
✅ 소유자 = 계약자 = 계좌번호 입금자 명 = 신분증 = 등기부등본 성명
편익과 비용을 따져 전세 놓는 실전 투자 경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