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노후 준비는 셀프

[드리즐 독서 #1]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노후 준비는 셀프

열반기초반을 수강하고 너바나님의 추천으로 지난 24년 9월 읽게 된 월부은, 이번에 2번째이다.

당시 수업을 막 듣고 들어서 왜 수업 내용을 복습하는 듯 했지만, 어떻게 시스템을 만들어 갔는지를 설명한 “HOW” 부분은 와 닿지 않았다.

임장과 임보를 쓰고 있는 지금은 아주 약간은 방법을 아는 듯해 책도 더 수월하게 읽혔고 다시 한번 나아갈 방향과 원칙을 정리할 수 있었다.

페이지본 것깨달은 것
641단계는 바로 나와 내 가족에 관한 경제적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즉, 노후 준비다. 많은 이가 막연히 머릿속에 그리고 있는 경제적 자유나 푸요로운 부자의 삶은 1단계 목표를 달성한 후 도전해도 늦지 않은 2단계 목표라는 걸 기억하자.부자가 되는 것은 노후 준비를 한 후 다음 단계이며 필수는 아닌 것. 노후 준비는 생존을 위한 필수이고 부자가 되는 것은 선택의 문제임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고 흐트러지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게 해주었다.
77돈을 쓰는 방식은 나중에 가격이 오를 가승성이 있는 것에 돈을 쓰느냐, 오히려 가격이 떨어지거나 아예 비용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에 돈을 쓰느냐로 구분할 수 있다.돈을 소비재에만 쓰는게 아주 익숙해져 있었는데 부자와 나의 차이가 여기에서 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소비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나의 소중한 돈을 자산에 써야 내 시간을 돈으로 바꾸는 일이 점점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을!
144똘똘한 한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재미있는 건 바로 이전 부동산 상승 사이틀에 해당하는 2004~2007년도에도 이같은 현상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 당신이 초보투자자라면,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완전 생 초보 투자자인 내가 거의 내 전재산에 가까운 돈을 들여 1년 안에 1호기를 하는게 맞는지 의문이 들게하는 문장이다. 현재 시장이 충분히 싸고 지금 투자를 했나 안했나로 나중에 후회가 될 수 있으니까,, 2호기까지 취득세가 작기 때문에 저환수원리를 충족하면서 최대한 가장 좋은 것을 하라는 의미인 것으로 이해 했는데 실력이 없는데 잘 살수 있을지?
163부동산 투자는 정직하다. 땀 흘린 만큼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되니까. 화려한 기술과 어렵고 복잡한 분석도구를 가지는 것보다 현장에서 흘리는 땀방울이 더 큰 가치로 실현되는 것이 부동산 투자다.어떤 투자보다 내 발로 밟고 손으로 쓴 보고서를 믿고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 부동산 투자를 결심하게 했던 이유이다. 정직하다는 그 말은 요행을 바랄 수 없다는 뜻이므로,, 차곡 차곡 앞마당을 쌓아나야겠다.
223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한다. 짧은 미래는 그릴 수없어도 10년 이상의 기간이 흐른 뒤 시장이 어떻게 될지는 오히려 알기 쉽다.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주변에 상승기 초반에 부동산을 매도해 후회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나는 이 부동산을 매도하지 않고 보유해나갈 수 있을까? 정말 어려운 일인 것 같다. 10년 이상을 기다리며 충분한 상승으로 가치에 맞는 가격을 찾았을 때 매도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2481998년 IMF 시절이나 2008녀 금융위기 같은 외부 충격에도, 부동산의 전세가 하락하는 현상은 생각보다 오래 지속되지 않았다. 따라서 짧게는 2년, 보수적으로 봐서 길게는 4년가량 전세가가 약보합할 가능성에 대비하면 된다.역전세라는 리스크가 어느 기간 동안 이어질 수 있는지 알아둬야겠다. 4년?!?
308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한다.좀 힘들면 부자되지 말까? 이런 생각이.. 노후준비는 생존이지!! 하다가도 열심히 모으면 되지 않으려나? 하는 막연한 생각이 들곤 했는데 누구보다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투자 활동이 정말 재밌고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동기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326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너바나-간절하게 돈을 갈구하고 부르는 사람들은 얼마나 많을까, 가만히 앉아 원한다고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341당신의 주변에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두라. 장거리 여행하는 철새는 혼자 나는 법이 없다.한달만 쉴까? 하는 생각이 들때마다 강의를 수강할 수 있었던 것은 조모임에서 만난 조장님과 조원들 덕분이다. 열심히 하시는 모습에 덩달아 의지를 불태웠었는데, 환경에 밀어넣어 투자자로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서로 으쌰으쌰 응원하며 열심히 해야겠다.
364열심히 살고 있는데도 전혀 나아지는게 없는 것 같은 허무함과 불안함. 가진 것 하나 없는 내게 자신의 인생을 걸고 함께 해주는 아내에 대한 애틋함. 태어ㅏㄴ 보니 내가 아빠인 딸에게 조금이라도 더 넓은 세상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 자식들 뒷바라지 하느라 당신들 노후는 제대로 챙기지 못한 부모님에 대한 죄송함.내 마음 속에 들어갔다 오신 줄알았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다들 이런 마음이었던걸까? 나만 불안하고 허무하고 미안했던 것이 아니었나보다 하고 약간의 위안이 되었고 투자를 지속하고 잘 해나가면서 남편과 우리 아이과 부모님에게 꼭 보답하고 싶다.
BM (적용할 것)
앞으로 돈은 상승할 자산에만 집중적으로 쓰자! 열심히 아끼고 모아 서울에 아파트 2채하자!
알았다면 멈추지 말고 계속 해나갈 것. 주변에 같은 목표를 두고 있는 조원들과 함께 독서-강의-임장-투자를 꾸준히 해나가자.
느낀점
내가 할 수 있는 투자 중에 가장 현실적이고 가능하다고 느껴진 방법을 아주 상세하게 가르쳐 주셔서 다시 한번 내 목표를 생각하고 의지를 다질 수 있었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환경, 강의 속에서 정말 상세히 A-Z 알려주는 강사님들이 있는데 내가 못할 이유가 있을까? 해나가기만 한다면 해낼 것이다.
아직 상세한 과정들은 강의에서 배운 것들 말고는 와닿지 않는 부분들도 많았는데 앞으로도 여러번 재독해나가면서 나의 수준을 가늠하고 다듬어나가야겠다.

댓글


드리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