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주 저가치 집 매도하고 갈아타기 vs 거주분리 또는 그냥 살면서 투자..조언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먼저 제 소개를 하자면 초6,초2 두 아들을 키우고 있는 중소기업에 근무중인 48세 워킹맘입니다.


제가 살고 있는 주택은 19세대 아파트로 2020.01월 매수, 24년 1월이 되면 실거주 2년을 채우게 됩니다.

등기부등본상에는 아파트지만 외관을 보면 빌라형태입니다. 집 주변도 빌라입니다.


장점은 7호선 역세권 (도보 3-5분), 전용 24평(대지지분 14평), 아파트 구조, 엘리베이터 주차장연결, 일렬주차, 서향이긴하지만 막히지 않은 거실뷰, 초중고 인접, 지역내 나름의 학원가 형성 등 실생활 편리성 정도 입니다.


주변 빌라대비 구조가 좋고, 엘베가 있다보니 선호도가 있으나, 다른 빌라들과의 비교일 뿐이지요.


사설이 길었는데요.

실거주 갈아타기를 고민하다가 강의 들으면서 계산해보니 매도금액+저축액+대출 포함 10억 미만 예산이 나오는데 같은 지역 선호도 있는 아파트는 비싸서 살 수가 없고 큰아이 중학교 입학, 부부 직장과의 거리, 친정부모님의 자녀돌봄 지원 등으로 동네를 떠나기도 쉽지않아 거주분리 쪽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살고 있는 집 매도와 관련해서는 결정이 쉽지 않아 문의 드립니다.


1 지금 집은 저가치 집이니 싸게라도 무조건 매도(손익구간안에서)하여 같은 동네 빌라 또는 아파트 월세를 살면서 3-4억대 자본금을 만들어서 보유가치 및 거주가치가 있는 아파트를 찾아보고 예산안에 들어올 때 산다.(추후 실거주 목적)


2 지금은 매수수요가 적은 시기이니 지금 집을 매도하지 않고 살면서 좀더 자본금을 만들며 기회를 봐서 투자한다.

(거주 안정성 확보+실거주 여부와 무관한 투자)

2번째 방법이 생활은 더 안정감이 있을 것 같은데, 주택형태가 아파트가 아니다보니 자꾸 더 떨어지기 전에 파는게 맞는 게 아닌가하는 생각과 모으는 돈이 많지 않으니 집을 팔아 목돈을 만들어 가지고 있어야 더 좋은 집이 예산에 들어왔을 바로 살 수 있을 것 같아서 계속 고민하게 됩니다.


덧붙이자면 현재 3주택자로 다른 두 채는 장기임대등록을 한지라 현재 집을 매도해야 신규주택 취득시 취득세율이 12%-8%로 줄어듭니다. 추후 취득세 규제가 풀릴때까지 기다리자니 그 때가 언제일지도 모르고 그때가 되면 지금 집은 더 가격이 내려가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더 마음이 조급해 지는 것 같네요.


남편은 관심도 별로 없고 이사하기 귀찮은데 제가 자산가치 운운하니 저보고 알아서 하라고 하네요..

50대 전후 학령기 자녀를 둔 저희 부부는 어떤 선택이 나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쭌크user-level-chip
23. 11. 23. 17:16

안녕하세요 데끌라님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네요. 저라면 1번을 우선으로 고민하고 실행해볼 것 같습니다. 매수 수요가 적은 시기라고 말씀해주신 부분을 좀 짚어보고 싶은데요~ 본격적으로 부동산 매수 심리가 상승하는 시기가 되면 원하시는 곳으로 이동하시기 힘들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유한 물건은 더 빨리 높은 가격에 팔 수 있어도 내가 가려는 곳은 더 많이 오를테니 말이죠. 지금 당장 변화를 주지 않고 시장을 지켜보겠다는 생각을 하는 것보다 물건을 내놓고 시장의 반응을 보시면서 세부적인 의사결정을 하나씩 잡아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당장의 안정감보다 5년 10년 뒤의 안정이 상당히 중요한 시기인 만큼 미래의 안정을 우선적으로 생각해서 좋은 의사결정을 하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user-avatar
옥차장user-level-chip
23. 11. 23. 17:36

안녕하세요 데끌라님, 이도저도 고민이 많이 되는 상황이시겠어요....팔아도 고민 안팔아도 고민 진퇴양난이실거같아요... 팔지 말지 완벽한 의사 결정을 내리려면 바로, 미래에 내가 투자한 물건의 가격이 얼마일지 알수있다면 바로 쉽게 결정을 내릴 수있겠죠~!!하지만 우리는 미래를100%알 수없기때문에, 예측할수없는 영역입니다.. 허나... 빌라같은아파트라고 하신부분이 조금 우려가 되요.. 정확한 결정은 투자 코칭을 해서 더 정확한 확인을 받으시는걸 추천드리며, 현재 매수우위더라도, 어느정도 가치를 인정 받을수있다고 한다면 시도해볼거같아요.. 정확히 예측 할 수없는 미래를 알려고 하는데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는, 현재 순간에서 내가 할 수있는 것들에 집중해보는걸 추천드릴게요!!! 화이팅입니다.

user-avatar
신나는세상user-level-chip
23. 11. 23. 17:36

안녕하세요 데끌라님 정말 이래저래 고민이 많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저도 쭌크님 말씀처럼 2번보다는 1번의 경우가 오히려 더 내가 괜찮은 곳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1번을 고려해서 지금 집을 우선 내 놓고 판다음에 급하게 움직이기 보다는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찾아볼 것 같습니다 매도라는 것은 내가 원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더라구요 빌라같은 형태의 아파트라고 한다면 몇 년간은 더 더 안될 수도있고 그때는 옮기고 싶은 곳으로 아예 못갈 수도있습니다 지금 거래가 굉장히 안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내가 팔고자 하는 가격에 안팔릴 가능성이 높아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내가 나중에 꼭 매수한다는 열정과 목표를 잊지 마시고 흔들림없이 시장을 보시고 공부를 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