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배님!!!>..<
궁금한게 있어 여쭤보려합니다. 미리 답변주실 선배님께 감사의 인사 올립니다.
저는 지금 0호기 비아파트를 가지고 있고 얼마전 1호기를 취득하여 전세맞추는중입니다.
올해 상반기 안에 손해보더라도 0호기를 매도하고 주거지를 옮기는것이 목표인데요,
그래서 여쭙니다.
주택1개 있을때 1금융권 아닌 다른쪽으로는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저는 종잣돈이 많지 않아 다주택 시스템으로 가고 싶은데
전세로 살때, 그리고 월세로 살때 장단점이 너무 궁금합니다.(경험자 선배님의 말씀이 넘 궁금합니다ㅡㅜ)
현재 살고 있는 지역이 전세금액이 너무 싸서 월세로 살때와 비용 차익이 많이 나거든요.
계산해보았을때 만약 같은 5000을 깔고 전세 월세를 살때 주거비용이 한달 50 이상 차이가 납니다.
보증금을 올려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역 전세는 매우싼데 월세는 상위급지만큼 비싼 상황입니다)
그래서 원래 빌라월세 20평 살 금액으로 전세로 산다면 30평대 구축을 충분히 살고도 남는 비용입니다.
저희는 3가족 직장, 아이학교문제로 충분히 이지역 거주에 만족하고 있구요.
여태 비아파트에 거주했기때문에 빌라거주에도 가족모두 불만 없습니다.
만약 아파트 전세로 살때 다주택자로 가는데 단점이 크리티컬하지 않다면 고려해보고 싶은데요.
현재 계획은 소액 꾸준히 모아 1년에 1채씩 투자하는것이 목표입니다.
현명한 고견 부탁드립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 알림🔔을 받으세요! 앱 추가하는 방법은 공지사항>신규멤버필독 < 여기 클릭!
댓글
햄토님 안녕하세요 :) 전세와 월세거주의 장단점은 아무래도 비용적인 부분이 가장 클 것 같아요^^ 실제로 투자를 이어나가고 계시는 많은 선배님들 중에서도 전세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있고 월세에 거주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보통 가용가능한 투자금에 맞춰서 만약 내가 전세에 거주하더라도 1년에 모을 수 있는 투자금이 충분해서 1년에 한채 투자가 가능하다면 전세로 거주하며 투자를 하셔도 되구, 좀 더 거주비용을 줄이고 투자로 비용을 더 사용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월세로 이동해서 좀 더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시기도 하는데 이럴 경우 내가 실력이 충분하다는 확신이 있으셔야합니다! 그런데 만약 전세에 거주하기 위한 대부분의 비용이 전세대출이라면 전세대출의 조건들이 은행, 보험사, 2금융권 등 다양하기 때문에 이 부분은 상품마다 상이한 부분이 있어 직접 사용하고자 하는 대출상품에 대해 정확하게 관련 은행 등에 문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햄토님 답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