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반 43기 책과79되어 성공하조 끝간] 부자의 언어 후기 : 물고기 잡는 법!

 

물고기 한마리를 잡아주면 하루를 살수 있지만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면 평생 먹고 살 수 있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소포릭/윌북

3. 읽은 날짜: 2025.2.2 

4. 총 점 (10점 만점): 10점/ 10점

목표로 가는 길에 마음이 힘들 때 다시 읽으며 마음을 다잡으면 좋을 것 같은 책!
내 주위의 소중한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STEP2. 본 것

<1부. 정원일 배우기>

 [1장. 매일의 씨앗]
#습관 #꾸준함 #성실함

부를 이루는 과정은 단기적인 성취가 아니라, 매일 작은 노력을 쌓아가는 것에서 시작된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루하루 의미 있는 습관을 쌓아가면서 장기적인 변화를 만들어낸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벌겠다는 욕망보다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자기 계발을 지속해야 한다. 

 

★P.18 당신에게 지금의 삶과 현재 상황에 만족하라고 말하는 사람을 경계하라
★P.35 지금 일 만으로도 너무 바빠 무언가 더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가? 진정 시간이 없는지 되돌아보라. 사실 모든 것은 본인의 선택이다. 바쁘다는 핑계로 지금 상태를 유지하거나 변화를 이끌거나.

 

[2장. 먹고사는 일]
#경제적자유 #재정관리

돈을 많이 버는 것만이 경제적 자유를 의미하지 않는다. 돈을 어떻게 관리하고 활용하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자신의 경험을 통해 절제 된 소비 습관과 철저한 재정 관리가 부를 축적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또한, 단기적인 소비 만족보다 장기적인 경제적 안정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P.47 흔들리지 않는 신념과 결과에 대한 확신이 경제적 안정을 끌어당기는 힘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배웠다. 가장 바라는 일에 집중하고 끊임없이 상기하자. 경제적 자유가 저절로 따라왔다.
★P.52 특별한 삶은 시간을 희생 시키고 평범한 삶은 꿈을 희생 시킨다.

 

[3장. 부의 정원]
#성장 #장기적관점 #인내

부를 이루는 과정은 정원을 가꾸는 것과 비슷하다. 단기적인 이익을 쫓기보다 씨앗을 심고 꾸준히 물을 주며 기다려야 한다. 돈과 자산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날수록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것이므로 조급함을 버리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급하게 결과를 기대하기보다 끈기와 인내심을 갖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P.71 고난은 좌절이 아니라 의욕을 고취시키는 것에 다른 이름이다. 인간의 정신은 갈등으로 인해 더 단단해진다. 
행복은 문제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P.77 겨울이 한창일 때 마침내 안에 아무도 꺾을 수 없는 여름이 자리하고 있음을 나는 배웠다. 비극 자체보다 비극을 대하는 우리의 반응이 인생을 정의한다.
★P.85 최선을 다하고 내면 깊이 믿으면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하여 기회가 자연스럽게 찾아온다.

 

<2부. 부의 정원 가꾸기>

[4장. 55가지 부의 언어]
#사고방식 #태도 #원칙

부자들은 특정한 사고방식과 언어를 사용하며 이러한 태도가 그들의 성공을 이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목표지향적인 대화 방식은 단순한 말이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이어진다. 부의 언어를 느낀다는 것은 단순히 부자가 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부를 유지하고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철학과 원칙을 내면화하는 과정이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을 대하는 태도와 마인드셋부터 바꿔야 한다.

 

★P.128 너희는 모두 자신만의 걸작을 만드는 조각가야 거기에는 시간과 비전, 노동이 필요하고 온갖 의심들을 극복해낼 결심도 있어야지.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큰 자기 신뢰를 갖고 목표에 매달려야만 한다.
★P.158 만족감과 개인적 성장은 야망의 결과물이다. 삶의 조건을 좌절하고 성장 배경이라는 덫에 걸리고 평범함을 찾을 수 없어서 좌절감을 느낀다면 야망을 가지고 태어난 걸 감사하게 여겨라. 그로 인한 고통은 최고의 삶을 살게 해주는 연료가 된다. 야망으로 인해 당신은 성장하게 될 것이다.
★P.191 목표는 좋은 결정으로 이어졌다. 모든 것이 분명해졌고, 최선의 행동과 끊임없는 노력으로 이어졌다. 자신에 대한 믿음과 명확한 목표들은 이전에 알아채지 못한 기회들에 빛을 비추어 준다.

 

[5장. 10가지 부의 씨앗]
#기회 #투자 #리스크관리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올바른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단순히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투자란 단순한 돈벌이 수단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준비이며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적인 가치창출을 중시해야 한다. 

 

[6장. 15가지 부의 덕목]
#절제 #인내 #책임감 #배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단순히 돈을 버는 능력만이 아니라 이를 지키고 성장시키는 올바른 가치관이 필요하다. 15 가지 종목은 절제 인내의 책임감, 배움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는 단순한 돈벌이 기술을 넘어 지속적인 성공을 이루는 데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예를 들어 절제는 충동적인 소비를 막고 장기적인 목표를 위해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지속적인 배움과 자기계발은 변화하는 경쟁 환경 속에서도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3부. 풍성한 수확>

[7장. 정원사의 유산]
#지속가능성

부를 단순히 개인의 성공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다음 세대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부자들이 자신이 쌓은 부를 올바른 방식으로 가족과 사회에 환원하며 장기적인 경제적 유산을 남긴다. 이는 단순히 돈을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재정관리 습관과 부의 철학을 공유하는 것이 핵심이다. 단순한 부의 축적이 아니라 지속 가능하고 의미 있는 방법으로 볼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STEP3. 깨달은 점


어렸을 때 우리는 돈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았고, 오히려 돈을 추구하는 것이 좋지 않다고 배웠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자라다 보니, 어떻게 해야 잘 살 수 있는지, 그리고 나의 노후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전혀 생각하지 못했다. 이 책은 결국 내 인생의 지침서라고 생각한다.
내 목표는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내가 무엇을 하고자 할 때, 돈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는 자유가 내가 꿈꾸는 미래이다. 그 미래에는 '부'가 존재하며, 그 '부'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 나는 그 여정과 목표를 위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을 것이다.
나의 현재는 과거 나의 삶을 보여준다. 나의 과거에는 목적이 없었다. 다들 저축을 해야 한다고 하니 저축하고, 저축하다가도 목표가 없으니 '내가 돈 버느라 힘든데 이거 하나 못 사?' 하며 소비에 빠져 살기도 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회를 원망하며 살아왔다. 이러한 나의 과거에 대한 후회의 마음이 들기도 하나, 과거의 나를 딛고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지고 목표한 미래로 나아갈 것이다.

 

STEP3. 적용할 점

 

  1. 부자는 돈을 단순한 소비의 도구가 아니라, 가능성을 확장하는 수단으로 본다. 따라서 나도 돈을 쓸 때 단순한 만족이 아니라 미래의 가치를 고려해야겠다. 소비보다는 자산을 만들어, 돈이 스스로 일하게 하는 구조를 구축할 것이다.
  2. 부자의 사고방식을 익히겠다. 부자들은 기회를 발견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실패를 배움의 과정으로 여긴다. 나도 어떤 상황에서든 기회를 찾고, 실수를 통해 회피하지 않고 성장하는 태도를 가지겠다. 특히, 장기적인 관점에서 경제적 목표를 설정하고, 흔들리지 않는 인내심을 갖고 투자에 임하겠다.
  3. 행동한다! 생각만으로는 아무것도 변하지 않는다. 매일 좋은 작은 습관들을 쌓아서 더 나은 선택을 위해 노력해야겠다. 수입을 늘릴 방법을 고민하고, 지출을 통제하며, 강의를 통해 투자에 대해 지속적으로 배울것이다.

    나는 삶이 쉽게 풀리기를 기대하지 않고, 강한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모든 풍파를 감당할 그릇이 되기를 바란다. 나의 목표로 가는 여정이 내가 원하는 대로만 풀리지는 않을 것인데, 마냥 피하거나 맞서 싸우기 보다는 인정하고,  다음 단계를 향해 나아갈 것이다. 가장 원하는 것과 지금 원하는 것을 기꺼이 맞바꿀 것이다. 나는 내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하는 사람이다!

댓글


코렌버핏user-level-chip
25. 02. 18. 00:54

책을 정말 많이 읽으시네요! 저도 2월 초에 부자의 언어 읽었는데, 내용이 너무 어려운지 너무 안 읽혀서 다 읽느라 정말 힘들었어요 ㅠㅠ 부자는 생각하는 것도 다르고, 같은 언어도 다르게 해석하는 것 같아요! 소설의 마지막은 예상 밖의 내용과 반전으로 깜짝 놀라며 재밌었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