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비지니스북스
3. 읽은 날짜:25.2.12.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제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p.19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과 에너지는 한정되어 있다. 그것을 너무 넓게 펼치려 애쓰다 보면 노력은 종잇장처럼 얇아진다. 사람들은 일의 양에 따라 성과가 점점 더 쌓이기를 바라는데, 그렇게 하려면 '더하기'가 아닌 '빼기'가 필요하다. 더 큰 효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가짓수를 줄여야 한다.
-> 지금 내가 이런 상황이다. 아이를 위해 복직을 한다고 했지만, 정작 아이가 나의 원씽인가? 복직을 해서 다시 일을 하게 되었지만, 그렇다고 그 일에서 최고를 찍는 것이 나의 원씽인가? 루틴을 잡기위해 6가지의 루틴을 가지고 가는데, 이 모든 것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 엄마로 직장인으로 투자자로 할 일은 자꾸 쌓이는데, 어떤 것도 효과적인 것 같지 않은 느낌이다. 여기서 빼야한다. 엄마로서 10가지의 일을 하고 있다고 이중에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것 하나로, 6가지의 루틴중에 지금 꼭 가져가야 하는 루틴을 절반으로. 직장인으로서 내가 어디까지 해 나갈 것인지 적당한 선을 잘 가져가야 할 것 같다. 투자자로서 지금 꼭 해야하는 하나는 무엇인가?
제2장 도미노 효과
p.26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선형으로 시작된 것이 기하급수적으로 변한다.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그다음에 또 한가지 올바른 결정을 내린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것들이 쌓이다보면 성공의 잠재력이 봇물 터지듯 발산된다.
-> 매일의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데 밀려서 떠밀려서 그날 해야할일을 쳐내는 것이 전부인 상황임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되었다. 그리고 '순차적'이라는 말에 집중하게 되었다. 내가 실력이 늘지 못했던 이유는, 첫번째 도미노를 잘 찾았지만, 다음 도미노까지 연결하지 못해서 그랬던 것은 아닐까...? 하나의 하나를 더하는 하루를 반드시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제3장 성공은 반드시 단서를 남긴다
p.32 무언가를 향한열정은 곧 어마어마한 양의 연습이나 노력으로 이어진다. 그렇게 쓰인 시간은 기술로 축적되고, 기술이 나아지면 결과 역시 나아진다. 더 나은 결과는 보통 더 많은 즐거움을 불러오고, 그러면 다시 더 많은 열정과 시간이 투자된다. 탁월한 성과로 나아가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특징은 그 자체를 즐겼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돈을 좇는게 아니라, 하나라도 더 알아가고 실력이 쌓이는 데서 기쁨을 느꼈다는 이야기다. 몰입 자체에 대한 이야기이다. 주변에 나를 도와줄 수 있는 단 사람, 내가 남들과 다르게 가지고 있는 단 하나, 그리고 내가 열정을 쏟을 단하나. 거기서 성장해 나가서 성과로 나아간다는 것을 잊지 말자.
<제1부> 거짓말
의심해 봐야할 성공에 관한 여섯 가지 믿음
제4장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p.54 계속해라. 20퍼센트만 남기고, 거기에서 다시 20퍼센트만 남기는 식으로 가장 중요한 단 하나에 이르기까지 계속하라. 업무나 사명, 목표가 무엇이든 상관없다. 그것이 크든 작든 그것도 상관없다. 원하는 만큼 긴 목록에서 시작하되 거기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추려낸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낼 때까지 멈추지 마라. 없어서는 안 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 2월 현재 가장 안되는 부분이다. 왜이렇게 할 게 많고 해내야하는게 많은 지.. 잠시라도 짬을 내서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을 찾아야 하는게 가장 중요한 것을 잊지말자. 지금 내게 필요한 단 하나.
제5장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p.68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는 데 시간을 보내면 보낼수록 처음의 작업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낮아진다. 마무리 짓지 못한 일이 쌓이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 멀티태스킹은 의지력과 집중력을 갉아먹는 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한다. 갔다가 돌아오는 데 에너지를 다 쓰기 때문에 다녀오면 내가 원하는 것을 끝내지 못한다. 그러다 보면 할 일이 쌓이고 스트레스 받고 잠을 줄이고, 다음날 피곤하고 에너지가 부족해지는 악순환이다.
제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p.79 이처럼 올바른 습관을 기르는 데는 시간이 걸리니 너무 금방 포기하진 마라. 올바른 습관이 무엇인지 정한 다음, 그것을 습관으로 확립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할애하고, 그것을 발달시키기 위해 필요한 모든 통제력과 훈련을 동원하라.
→ 습관자체를 생각하고 세우는 데만 신경을 썼었는데, 이것을 습관으로 확립하기 위한 계획과, 훈련, 통제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 지금 나에게 가장 중요한 습관은 무엇일까? 수면과 건강이다. 7시간 이상 자고 6시 이전에 일어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운동하는 것이다. 건강을 잃었을 때 아무 것도 못했던 지난 1년을 돌아봤을 때, 무엇을 하려해도 건강이 가장 중요하고,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잊지 말자.
제7장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p.94 의지력의 강도에는 정도가 있다. 녹색에서 빨강색으로 바뀌는 배터리 표시등처럼 우리에게는 ‘의지력’도 있고 ‘포기력’도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일이 더 힘들어지는 것도 모르는 채 가장 중요한 일에 ‘포기력’을 쓰곤 한다. 의지와 결의가 성공에 쓰이는 중요한 자원임을 모르고 가장 중요한 일을 위해 그것을 남겨 두지 않거나, 바닥났을 때 채워 주지 않으면 성공으로 향하는 길을 요원할 것이다.
→ 가장 중요한 일에 포기력을 쓴다는 말이 너무 와닿는다. 아이를 챙기고, 직장일을 하고나면 가장 중요한 투자 공부에 의지력 대신 포기력을 쓰곤한다. 내일 해야지. 내일 아침에 해야지. 내일점심 때 해야지. 하지만 결국 또 미뤄진다. 퇴근 하고 나면 일단 공부부터. 투자공부부터 하기. 그리고 나서 가정을 돌보기.
제8장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p.110 중요한 것은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나느냐’이다. 개인적 삶에서 중심이 흔들리는 경우라면 간격을 짧게 두고 수시로 중심을 잡아라. 짧게 가면 가장 중요한 모든 것들과 관계를 잃지 않으면서 그것드를 함께 움직여 나갈 수 있다. 직업적인 삶에서는 오랜 기간 활동하면서,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불균형 상태를 유지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길게 가면 우선 순위가 떨어이즌 다른 것들을 희생시키는 한이 있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 할 수 있다. 개인적 삶에서 버리고 가는 것이 없게 하고, 반대로 직업적 삶에서는 그렇게 해야만 한다.
→ 어떤 상황에서도 가족, 건강, 친구, 정직 유리공은 놓지 않기. 다만, 직장생활을 너무 열심히 하지 말자. 거기에 모든 것을 걸었던 것을 조금은 놓아보자. 괜찮다. 안짤린다!! 좋은 거 잘 먹고, 의지력과 투지력을 아꼈다가, 투자자로 출근해서 모든 것을 쏟자! 할 수 있다. 화이팅!!
제9장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p.122 커다란 질문을 던지는 건 언뜻 겁이 날 수도 있다. 커다란 목표가 처음에는 닿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말도 안 되는 것처럼 보이던 일이 막상 시작하고 나자 생각보다 쉬웠음을 깨닫게 된 적이 얼마나 많았는가? 때로는 일이 상상했던 것보다 쉬울 때도 있고, 때로는 생각보다 훨씬 힘들 때도 있다. 바로 그런 때,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기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그리고 큰 목표에 도달 할 때쯤이면 당신도 이미 성장해 있을 것이다.
→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내가 성장 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것이, 힘들고 고달프더라도 그때가 성장하고 있는 성장통이라는 것을 잊지 말고 한걸음 더 내딛어 보자. 생각보다 목표가 가까울 수 있고, 쉬울 수 있다. 그리고 크게 생각하고 지금의 문제를 바라보자. 그럼 생각보다 지금 문제가 그렇게 크지 않을 것이다. 할 수 있는 일 일 것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제2부> 진실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법
제10장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p.145 작은 초점 질문: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리고 하루 일과 내내 이 질문을 사용하라.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필요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진다면 해야 할 일에서 첫 번째 도미노를 찾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지나치게 잠을 줄이거나, 가족과의 시간을 놓치지 않아도 성공 할 수 있는 방법은 극단의 효율을 추구 하는 것일 것이다. 매 순간 질문을 던져야 한다. 이것을 함으로써 다른 것들을 더 쉽게 혹은 하지 않아도 되게하는, 극단의 그것! 그것은 무엇인지 모든 결정의 순간에 생각해 봐야한다.
제11장 도미노를 세워라
p.148 "이번주 목표달성을 위하여 나의 다른 모든 일을 더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이번 주 목표 달성>자리에 모든 것을 넣을 수 있다. 모든 것에 질문하고, 모든 것에 원씽을 생각해보자.
제12장 삶의 해답으로 가는 길
p.163 자신만의 해답을 찾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라. 그곳은 최고의 탐색 장소다. 이러한 지식으로 무장한 다음에는 벤치마킹을 할 수 있다. ‘최대한 힘을 발휘하는’ 접근법을 쓰면 당신이 처음 가졌던 ‘최고 한계점’이 이후에는 당신의 ‘최저점’이 될 것이다.
→ 내가 강의에서 가져가야 할 것들이다. 멘토, 튜터님들의 연구와 경험을 공부하고 습득하고 내것으로 만들면, 거기서 부터가 다시 나의 시작점이 될 것이다. 여기서 부터 하나씩 하나씩 성장해 나가야 함을 잊지 말자.
<제3부> 위대한 결과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제13장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p.175 목적의식이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합쳐놓은 질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우선순위가 곧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대상이고, 우리가 취하는 행동에서 나온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우선 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 나의 목적은 경제적 자유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경제적 자유를 통한 나와 가족의 행복이다. 이 큰 흐름을 놓지 말자. 노후가 준비 되지 않고, 직장에 내 시간과 돈을 교환하는 삶이 충분히 행복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이 길을 택했다. 내가 왜 지금 이 모든 행동을 하고 있는지 항상 염두에 두자. 목적의식이 있을 때와 없을 때 나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것이고 나의 행동이 달라질 것이고, 제한된 시간에서 얻을 수 있는 생산성이 달라질 것이다.
제14장 우선순위에 따라 살아라
p.192 ‘최종 목표-5년의 목표-올해의 목표-이번달의 목표-이번 주의 목표-오늘의 목표’를 위해 내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중략) 지금 당장 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알 때까지 생각하는 법을 훈련하고, 하나의 목표를 다음 목표와 연관 짓는 법을 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은 지금 크게 생각하는 동시에 이 순간 가장 중요한 일에만 파고드는 법을 배우고 있다.
→ 나의 궁극적 목표에서 부터 시작해서 결정되는 지금 당장 해야하는 일이 다른 어떤 일보다 중요하지 않을리 없다. 정말 정말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든다. 나의 최종 목표에서 부터 생각한다면 지금 내가 해야하는 일이 정말 목적의식을 가진 생산성 높은 우선순위의 것 일 것이다.
제15장 생산성을 위해 살아라
0.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내에 더 많은 일을 했기 때문.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을 정해 두고, 독하게 그것을 지키고 지속적으로 행동함.
1. 휴식시간 확보하기 - 성공하는 사람이 되려면 처음부터 재충전하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내릴 시간을 따로 마련해 두어야 한다.
2. 단 하나의 일을 할 시간 확보하기 - 하루에 네 시간을 따로 떼어두는 것
3. 계획할 시간 확보하기 - 지금 자신이 어디에 있는지, 그리고 어디로 가고자 하는지 되돌아보는 시간.
- 연간계획 : 최종의 목표와 5년의 목표를 살펴보고 내년에 어떤 진척을 이루어야 하는지 평가하기
- 매주 한 시간을 따로 떼어 연간 목표와 월간 목표를 검토하기: 연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그 달에 어떤 일이 이뤄져야 할 필요가 있는지 묻기, 월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 주에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할지 묻기.
- ‘올해의 목표-이번 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번 주에 해야하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도미노를 세우는 것.
하루하루 자신의 가장 중요한 도미노를 넘어뜨리면 마법이 일어날 것이다.
주의: 사슬이 끊어지지 않도록 하기, 하루에 하나씩 할 일을 완수하기, 시간을 따로 정해두기→ 습관이 몸에 익을 때까지
어디서? 나의 벙커 속에서
제16장 단 하나를 위한 세 가지 약속
p.222
p.230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는데 그 결과가 나올 수 있는 최고라는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도전적 방식에서 벗어나 목적의식을 지닌 방식으로 시도해 보아라. 더 나은 모델과 시스템, 더 멀리 갈 수 있는 방법들을 찾아라. 그런 다음 새로운 사고와 기술, 인간관계를 동원하여 그것들을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애써라. 단 하나를 위해 따로 떼어 둔 시간에는 목적의식을 갖고 돌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쳐라.
→열심히 하는 사람 말고,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냐고 질문했을 때, 나보다 앞서간 사람들을 나와 비교해 보라는 조언을 들었었다. 그 말이 이 말인 것 같다. 열심히 했는데, 자꾸 한계에 부딪히고 좌절하고 다시 원점. 배운대로, 닮고 싶은 분들을 벤치마킹하여 행동하기. 배우고 질문하고 행동하기. 그래서 나의 목적을 생각하여 한계 다음으로 돌파구를 찾아 나가아기!
제17장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p.246 빌어야 한다면 빌어라. 거래를 해야 한다면 거래하라. 창의력을 발휘해야 한다면 창의력을 발휘해라. 그저 상황의 희생자가 되지만 마라. “도저히 할 수 없어.”라는 제단 위에 자신의 시간을 제물로 바치지 마라. 어머니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자기에게 제약이 있다고 믿으면 제약이 생긴다.” 이것만은 절대 양보해선 안 된다. 곰곰이 생각하여 길을 찾아내라. 반드시 그래야 한다.
→ 부족한 내가 그래도 내가 잘한 게 있다면 할 수 있는 것을 했다는 거다. 빌었고 거래했고 창의력을 발휘해서 그래도 앞마당을 만들려 노력하고 튕겨나가지 않으려 노력했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할 수 있는 것을 할 수 있다. 그래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감사하다. 나는 앞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을 할 것이다.
제18장 위대함으로 가는 변화의 시작
p.260 행동은 행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습관은 습관위에 쌓인다. 성공도 성공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제대로 세운 도미노는 그다음의 것, 그리고 그다음 것을 연달아 넘어뜨리게 되어 있다. 그러니 남다른 성과를 원할 때마다 도미노 넘어뜨리기를 시작하게 할 바로 단 한가지의 행동을 찾아라. 커다란 삶은 연쇄 반응의 물결을 타고 만들어진다.
→ 나는 지금 탁월한 성과를 내기 위한 행동과 습관을 갖췄는가? 제대로 된 첫번 째 도미노를 매일 아침 찾아 넘어뜨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가? 아니라면 거기서 부터 시작해야한다.
-내가 원하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쪼개고 쪼개서 지금 해야하는 단하나의 원씽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하루에 정해진 시간동안 원씽을 해내야 한다. 맹렬히, 집중하여 원씽을 해나갈 때 내가 가진 한계를 돌파하고 큰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신체와 정신 가족과 나의 행복을 놓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나의 에너지 관리를 무엇보다 우선해야한다. 에너지를 아끼기 위해서 필요한 행동을 습관화 해나가야 한다. 치밀하게 계획하고 최선을 다해서 해내자. 그리고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성공 할 때까지 포기하지 말자.
p.57
p.251 생산성 높은 사람의 일간 에너지 계획
p.26 핵심은 오랜 시간이다. 성공은 연속하여 쌓인다. 단, 한 번에 하나씩이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트라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