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유독 나이에 대한 강박관념이 강하다고들 말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나이에 해서는 안 될 것, 이 나이에 해야만 할 것. 모두 정해져있습니다.
10대 때는 수능에 매진하고 20대 때는 대학 진학 후 각종 스펙을 쌓아야합니다. 대학 졸업 후에는 취직에 집중하고 어렵사리 취직했나 싶으면 결혼과 출산이 다음 스텝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나이에 로스쿨 가도 될까요?”
“이제 와서 시작하기엔 제 나이가 너무 많은데요…”
“늦은 나이인가요? 나이 좀 있는데 그만할까요?”
결국 나이를 둘러싼, 시기를 놓쳤다는, 이제 시작하기에 너무 늦었음을 깨달은 뉘앙스를… 우리는 자주 마주칠 수 밖에 없죠.
“그 나이되도록 뭐했어?” “지금 그 나이에 이걸 하겠다고?”와 같이 부딪히고야마는 보이지 않는 벽.
하지만 후회의 대부분은 후회로 남곤합니다. 10년 전에 했더라면, 내가 그 나이로 돌아간다면, 지금 아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되뇌이며 언젠가 먼 미래에 지금을 후회할 걸 알면서도 새로운 아침을 맞이하기 어렵죠. 반복된 제자리걸음과 후회의 연속. 결국 모든 후회의 끝에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그래서 이달의 월부, 두번째 장은
지난한 시간 속에서 유난히 앞으로 전진하여 제2의 삶을 맞이한 사람들을 이야기하려 합니다.
“나이와 상관없이” “이때까지 후회하던 나날을 뒤로하고” “새로운 아침을 여는” “더 나은 삶”을 살겠다는 열망이 담긴 이야기.
“인생 후반전, 드디어 OO을 박살냈습니다.”
OO을 찾으러 이달의 월부, 지금 시작합니다.
조카인님은 음주로 시작해 해장 후 다시 음주가 반복되는 일상을 보냈습니다. 기분이 좋아도, 기분이 별로여도 늘 술과 함께했죠. 20종류가 넘는 캔맥주, 와인, 양주, 전용잔… 매일 편의점에서 진로 두 병을 사들고 퇴근하는 나날들이 계속됐다고요.
어느 날, 어머니가 아프시고 ‘해운대 마린시티에 한 번만 살아봤으면 엄마는 진짜 소원이 없겠다.' 라는 말이 조카인님의 가슴에 박혔습니다. 입버릇처럼 마린시티를 말하는 어머니와 그런 곳은 부자들이나 사는 곳이라는 아버지.
“내가.. 마린시티에 집 해드릴만큼 돈을 벌 수 있을까?”
“뭐라도 하려면 어떻게 시작하지?”
그렇게 조카인님은 열반스쿨 기초반의 문을 두드려주셨어요.
그리고 조카인님이 막막함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첫 걸음은 바로 “비전보드”였어요.
(*비전보드 : 이미지, 단어를 사용해 꿈, 목표, 의도에 대해 구체적으로 정의하는 것.)
5개년 계획, 연간 계획, 일/주간/월 계획 그리고 나에게 행복한 삶까지 그려본 조카인님.
조카인님은 비전보드를 세운 후, 매일 확신에 찼습니다. 오늘 주어진 일이 있고 하루하루 세운 목표를 해치우며 스스로 세운 징검다리를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마치 얇은 나뭇가지에 앉은 새처럼 위태로워 보여도 스스로의 날개를 믿고 날아오를 준비된 새처럼요.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소복소복 눈처럼 쌓아간 조카인님.
놀랍게도… 조카인님은 이제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술 생각을 단 하나도 하지 않습니다. 술을 “끊었다”가 아니라 “마시지 않는 사람”으로 변화했습니다.
그리고 2023년 초, 비전보드에 적었던 한 해 목표도 모두 다 이루고야 말았습니다.
당신은 어떤가요? “OO한 사람”으로 변화하기 위해 비록 풍파가 있을지라도 움직이며 목표를 향해 달리고 있나요?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의 나, 더 나은 삶에 목마른가요?
그렇다면 조카인님이 처음을 함께한 열반스쿨 기초반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분명 조카인님처럼 비전보드를 만들고 어제와 다른 나를 발견하실 거예요.
회사생활 15년차, 일중독자, 일꾼이란 수식어가 붙었던 우가행님. 2023년, 우가행님은누구보다 승진을 기대하며 올해가 아니면 승진이 어려울 것 같아 일에 전념했습니다.
하지만 거짓말같게도 최선을 다해 1년을 거의 디 보낸 2023년 12월 1일. 우가행님은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병명은 대상포진. 스트레스와 과로로 인해 비롯됐을지 모를 대상포진으로 인해 우가행님은 -20kg 가까이 저절로 살이 빠졌습니다.평생 잊지 못할 두통, 얼굴 한쪽이 돌아가버린 구안와사, 몸 왼쪽 부분에 대부분 찾아온 마비도 모자라 목소리까지 나오지 않는는 지경에 이르렀어요.
2024년 8월 경에 이르러서야 몸은 회복됐습니다. 그리고 우연한 계기로 “통장에 얼마있어?” 처음으로 아내에게 물어보았습니다. 평소 재테크는 나와 상관없는 일이라 생각했던 우가행님은 통장관리를 하지 않았고, 코로나 시기 주식을 하였지만 수익률은 -30%였습니다.
“앞으로 정년까지 15년… 이렇게 일하며 돈을 모으다가 노후는 커녕 아무것도 할 수 없겠구나.”
그렇게 우가행님은 2024년 9월, 투자자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굳을 결심을 가지고 일중독자에서 직장인 투자자로, 열반스쿨 기초반을 시작했습니다.
우리 가족의 행복을 위해. 그 일념 하나로 비전보드도 처음 만들어봤습니다.
나와 가족을 위해, 행복을 위해, 집중하기 시작한 우가행님은 2024년 9월 말, 투자를 결심합니다. 그리고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들은지 단 한 달만에, 첫 부동산 투자 계약서에 사인을 했습니다.
우가행님은 등기권리증에 부부 명의 이름이 기재된 것을 보고 그동안 간호하느라 애쓴 아내에게 마음이 뭉클해졌습니다. 내가 아파도 우리 가족을 보호하고 걱정을 덜어 줄 든든한 우산, 자산을 쌓은 우가행님.
그리고 2025년 1월, 우가행님은 의사선생님으로부터 드디어 “이제 일상으로 복귀해도 좋습니다.” 말을 듣습니다. 얼굴에 둔탁한 느낌은 있지만 겉보기에 이상은 없어 괜찮았습니다. 노래 부르기를 좋아하지만 더이상 고음을 낼 수 없어 아쉬워도 우가행님은 괜찮았습니다.
왜냐하면, 월급쟁이부자들을에서 해야 하고 하고 싶은 일을 만났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우가행님은 월부에서 제2의 삶을 살기로 결심했습니다.
재테크는 나와 상관 없는 일이라 생각했다고, 사실은 돌연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는 인생에 대비가 되지 않았다고, 지금과 같은 삶 외에 다른 삶은 생각이 나질 않는다고 하지만… 실은 매일 똑같은 하루를 반복하고 계시진 않은가요?
새로운 도전을 망설이는 당신에게, 우가행님처럼 비전보드를 그리며 행동해보세요. 분명 제2의 삶을 만끽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의 비전보드는 대부분 컴퓨터로 작성됐습니다. 비전보드 양식도 ppt 파일로 공유되니까요. 그런데 여기, 조금 특별한 비전보드가 있습니다. 바로 컴퓨터가 어려웠던 향함 02님의 비전보드입니다.
향함02님은 열심히 열심히 인생을 걸어온 분입니다. 그러나 60세가 넘은 나이에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고서야 다른 방향으로 열심히 살았음을 깨달았습니다. 노후 대비가 크게 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돈, 투자의 개념이 생소했던 향함02님. 뿐만 아니라 컴퓨터도 어려운 부분이 많았기에 향함02님은 과제를 해내기 위해 직접 손으로 미래를 그렸습니다.
대부분 많다고 생각하는 나이, 늦었다고 생각하는 나이, 이제 새로 배우기 어렵다고 느끼는 나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향함02님은 전진했습니다. 못하기 때문에 안 하는 것이 아니라 못하기 때문에 되는 방향을 찾아 움직였습니다.
지금의 당신은 어떤가요?
혹시 나이를, 상황을, 환경을, 다른 사람을 핑계로 이제 더는 무리라는 생각, 하고 있지 않나요? 당신의 핑계를 걷어내고 새로운 아침을 맞이하게 할 비전보드. 향함02님과 같이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만들어 보세요.
이달의 월부가 준비한 두번째 이야기, <인생 후반전, 드디어 OO을 박살냈습니다> 어떠셨나요?
OO 안에는 누군가에게는 나이, 누군가에게는 편견, 누군가에게는 지우고 싶은 과거… 등 다양한 것들이 들어갈 수 있어보입니다. 만약 지금 나를 붙잡은 무언가가 매일을 더디게 만든다면 조카인님, 우가행님, 향함02님처럼 비전보드를 만들어보세요. 혼자 만들어보기 어렵다면 열반스쿨 기초반으로 함께하셔도 좋습니다.
그럼 이달의 월부는, 나만의 길을 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의 열정적이고 빛나는 이야기로 또 찾아오겠습니다.
(많은 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경험을 기꺼이 내어주신 조카인님, 우가행님, 향함02님 감사합니다.)
-열반스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부동산으로 부자되는 법 "
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 강의는 부동산 투자만 말하지 않습니다.
대신 열반스쿨 기초반은
이런 순간들을 이야기합니다.
자본주의에서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꿈이 없던 내게 어떤 인생이 찾아올지
나의 10년, 20년 후는 어떤 모습일지
나도 내 가족도 행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려면 무엇이 변해야할지
.
.
.
그래서 대부분의 수강생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열반스쿨 기초반으로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단순히 방향을 바꾸는 것 뿐만 아니라
수백명의 순자산 10억 달성 투자자들을 일궈낸
너바나의 열반스쿨 기초반.
열반스쿨 기초반은
월급쟁이부자들의 대표 강의로
3개월마다 부동산 정책, 시장 상황을 반영해 업데이트 중입니다.
즉, 이번 신청을 놓치시면
3개월을 기다려야만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강의에 철저한 시의적절함 반영은 월급쟁이부자들 강의 퀄리티 원칙입니다.)
조금이라도 다른 아침을 맞이하고 싶다면
단 한 번의 선택으로
내 인생 전체가
나의 10년 후가
우리 가족의 미래가
변합니다.
댓글
세 분의 이야기 모두 남일같지 않아요... 내가 아플 때 가족을 지키는 우산을 저도 직접 만들려고 노력중입니다... 제 비전보드도 다시 꺼내봐야겠어요.... 위로 희망 용기 받고 갑니다.
세 분 모두 정말 대단하십니다 ㅜㅜ 새로운 삶을 찾게 해주는 월부 환경에 감사합니다! 조카인님, 우가행님, 향함02님 모두 앞으로도 응원드리겠습니다🩵
와..비전보드로 삶은 바꿔나간 경험 모아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