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91조_프롬나우] 의무적 슈퍼우먼에게 자유를 준 "단 하나"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025.02.13.~2025.02.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5. 위 점수를 준 이유 – 슈퍼우먼이 되어야만 하는 워킹맘에게 마음과 삶을 정리해 줌.

 

STEP2. 책에서 본 것

 

[6장.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습관하나씩#선택적집중

모든 성공적인 습관을 다 들일 수는 없다. 그러니 선택적 집중이 필요하다. 미라클모닝도 하고, 꾸준한 운동도 하며, 퇴근 후엔 자기관리, 그리고 투자도 주식, etf, 부동산, 경매, 다 고수가 될 수 없다. 또 월급쟁이인만큼 회사 일도 있지 않은가?

그런 면에서 이번 장에서는 내가 원하는 습관 하나에 66일. 즉 두 달 남짓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정상적임을 확인해 주었다. 은퇴까지 8년남았다. 약 44개의 습관을 들일 수 있다. ㅣ순차적으로.

일단! 나의 원씽은 직장에서의 성과이다. 그다음은 투자에 대한 독강임투. (4개월만 일단 집중하자. 선택적으로)

 

[17장.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거절 #혼란 #건강 #환경

누군가가 도움을 청할 때 나를 찾는 것. 심지어 아들, 딸, 늙으신 부모님. 회사 후배, 상사. - 인상 깊은 구절이 있다.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반드시 무엇을 거절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표현이다. 많은 일을 하면 할수록 성공을 거둘 수 있는 가능성은 점점 줄어든다.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할 수 없다는 건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일맥상통한다. 착한 딸. 무슨 부탁이든 다 들어주는 애에서 생산하고 성과를 거두는 사람이 되는 과정이 여기 들어있었다. 

여기서 도움이 된 건 창의적인 거절의 기술이다. 그냥 냉담하게 거절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승낙할 가능성이 있는 다른 사람을 연결해 준다든가,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 방법을 권하는 것 – 매우 마음에 든다. 자신을 보호하는 장치(업무 정리 파일, 설명서, 카탈로그, 미리 정해진 교육시간)

단 하나에만 집중할 때 일어나는 현상 – 다른 일을 제때 마무리하지 못하는 것,위대함을 추구하다보면 혼란이 온다는데...상황의 희생자가 되지 말고, 빌든 거래하든 창의력을 발휘하라고 말한다. 양보하지 말아야 할 것을 자기 상황에 밀려 양보하면 안된다는 뜻이다. 

 

그 다음 내게 있어 가장 고민되는 것은 체력이다. 건강을 크게 한 번 잃은 적이 있는 나는 에너지 관리가 정말 중요한 일이다. 건강 대신 성공을 얻어서는 안된다. 성과는 에너지를 필요로 하므로 매일 에너지 사용 계획을 세우라고 한다. 

와우!시간 계획이 아닌 에너지 계획이라니! 명상과 기도, 목적 상기, 식사, 식단, 운동이나 만 보, 가족을 만나고 웃는 것. 최대한 일찍 집에 들어가기 위해 생산성을 높이는 것, 달력으로 하루를 계획하며 무엇이 중요한지 확인하고 그 일을 정확히 끝내는 것. 그리고 역순으로 그 일을 계획해야 한다. 남다른 성과를 위해 기꺼이 시간을 투자한다. 

출근해서는 자신을 위해 일하라고 한다. 가장 먼저 끝내야 kf 일을 한시간 정도 투자해 깔끔히 해치운 다음 정오에는 휴식. 퇴근 전까지 모든 일에 집중하고, 잠은 8시간 숙면. 

이건 정말 내가 꿈꾸는 삶이 아닌가? 할 일이 많아서 잠을 줄일 수 밖에 없는 내게 정말 필요한 것이다. 매일 아침 활기찬 하루를 시작하는 것+ 정오까지 하루를 끌려나가지 않을 생산성 높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것이 남다른 성과를 내는 비결이었다니. 

 

또한 환경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이 인상적이었다. 

워킹맘의 원죄랄까? 출근해도 죄인, 퇴근해도 죄인이던 시간이 있었다. 주변 사람과 장소가 나를 지지하게 만든다는 생각은 솔직히 해 본 적 없다. 뉴스와 신문은 읽어야 하고, 이웃과는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하고, 이메일을 확인하다 삼천포를 드나들기를 얼마나 자주했던가. 

그런데 저자는 신문을 절대로 읽지 않는다고 말하다니. 정말 역행자의 면모를 보여 준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성공한 삶을 늘 꿈꾸었다. 내가 생각한 성공이란 사람들 앞에서 나의 지난 시절을 과거형으로 이야기해 주는 것이었다. “그랬더니 지금은 이렇게 되었어요.” 라든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해냈지 뭐에요.”라고 말하는.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 무얼 어떻게 구체적으로 해야 할지 생각하지는 못했던 것 같다. 

이 책은 자신의 주변에서 불필요한 것을 걷어내고 제대로 자신이 원하는 것에 집중만 해도 내가 바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아주 간단하고도, 핵심적이고, 중요하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것을 짚어주고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식사 제대로 하기

2. 일단은 일찍 일어나고 출근하면서 30분 걷기(출퇴근하면서 만 보)

3. 이번 달 가장 중요한 것 적기

4. 이번 주 가장 중요한 것 적기

5. 오늘 가장 중요한 것 적기

6. 오전 중에 체크리스트의 할 일을 하나씩 지우기.

7. 이번주 가장 중요한 단 한가지 일을 포스트잇에 적어 모니터 화면 아래 붙여 두기

8. 기도와 명상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른다. 하지만 실패의 열쇠는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려 드는 것이다. (빌 코스비, 244쪽)

성공으로 가는 길을 깨끗이 치워 둘 때 비로소 일관되게 성공에 이를 수 있다.(256)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프롬나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