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집마련 중급반 2주차 강의 후기 [내집마련 중급반 1기 81조 billyy]

지난 주에 너나위님과 함께 내집마련 기초 복습 겸, 내가 집을 마련해야 하는 이유 및 투자와 거주 분리를 배웠다면

이번 주에는 좀 더 실전으로 새벽보기님과 함께 서울과 수도권을 한바퀴 둘러보면서 내가 마련할 집이 어디 있나 투어 하는 느낌이어서 너무 재밌었고 알찬 강의였다.



part1. 현재 수도권 매매/전세 시장 진단


이 부분은 지난 주 너나위님과 비슷했는데 결국 내집마련하기 지금 좋은 시기이며 향후 전세가가 오를 수도 있으니 가격을 계속 지켜보면서 적당한 타이밍에 사야된다는 것이다. 지금은 2011년과 비슷한 시기이기 때문에 충분히 공부하지 않고 조급하게 결정하지 말아야 한다. 지난번에 내가 불장에서 실수 했듯이 ㅠㅠ



part2. 수도권 내집마련 가능한 지역 분석


결국 내집마련에서 중요한 것은 내 취향이 아니라 다수의 취향에 중점을 둬야 하며 그것이 바로 입지라는 것이다.

얼마나 주요 업무지구에서 가까운지 (특히 강남) 좋은 환경을 가지고 있는지, 학군이 좋은 지 등등 따져봐야 한다.

그 입지 기준으로 서울과 수도권을 총 5군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그 군의 차이에 따라 큰 가격 차이가 있고 사람들이 이런 동네를 선호하구나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게다가 필요한 돈까지 계산해서 깔끔하게 정리해주다니 자료에 감동했다.


그러면서 서울과 수도권을 군별로 하나씩 다 알아보는데 내가 이전에 눈여겨 보던 아파트들도 있었고 가성비 단지들도 쪽집게 강사마냥 대놓고 찍어주시니 너무나도 감사했다. 새벽보기님이 말해준 아파트 중에서만 갈아타도 내집마련 반 이상은 성공이다. 강의 들으면서 네이버 부동산에 알람으로 몇개 등록해 놓았다. 군별로도 비슷한 스펙의 아파트가 있을 경우 어떤 기준으로 비교하고 우선순위로 둬야할 포인트도 알 수 있었다.



part3. 종잣돈별 내집마련 선택방법


개인적으로 이 파트가 제일 재밌었는데 비슷한 스펙의 아파트를 놓고 어떤 아파트를 골라야 좋은 선택일 지 고르는 것이었다. 정답을 말해주기 전에 속으로 풀어보았으나 거의 반은 틀렸다. 역시 이런건 많은 투자경력과 공부를 해야만 실력이 생기는데 공부를 꾸준히 안하는 나를 반성했다. 갈아타기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내 사례에 적용하면서 나는 어디로 갈아타야 할지 정리해보았다.


결국 갈아타기의 핵심은 내 자산을 더 좋은 자산으로 키워나가고 자산시장에서 이탈하지 않으려면 일단 지금 구린거라도 있는게 나쁘지 않다는 점이 나를 안심시켰다. 내가 가진 이 작은 집이라도 자산을 불리기 위해 계속 공부하고 타이밍을 지켜보면서 좋은 가격이 범위 안으로 들어올 때 바로 매수할 수 있는 실력을 길러야겠다.





댓글


billyy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