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차 독서모임 후기 [열중 43기 발품89 독서로 힐링하조 자유로운음악] 📖

유르 선배님과 함께한 2주차 원씽 독서모임 너무나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거의 5시간 가까이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현재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있는 조원분들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나만 힘든게 아니라는 위로를 얻었고, 월부 강사님들께 이미 들었지만 잊고 있던 많은 것들을 다시금 되새기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머릿속이 조금 정리가 된 시간이었습니다.

 

 

이 책에 대해…

우선 2주차는 원씽이라는 도서를 읽고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원씽은 제가 그동안 읽은 책들 중 손에 꼽을 정도로 한 구절 한 구절을 감명깊게 읽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아래 구절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 중 대부분은 당신이 실천하는 몇 개의 일에서 비롯될 것이다. …중략… 주란의 통찰이 훌륭한 이유는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음을 깨달았다는 데 있다. -원씽 51~52p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는 너무 당연한 말이지. 라고 생각했었지만, 실제 내 삶에 비추어 생각해보니 나는 실제로 그렇게 행동하지 않고 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MBTI에서 J성향이 강한 편인지라 직장에서를 예로 들면, 매일 해야할 업무들을 잘개 쪼개어 체크리스트로 만들어놓고 그 날의 업무를 시작하는 일이 꽤 오랜 시간동안 루틴으로 잡혀있는데요. 위 구절을 읽고 나서 다시 생각해보니, 이런 내 루틴이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성과’를 가져왔나? 생각하면 그렇지 않다는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지 해야할 일들을 까먹지 않기 위해서, 시간대별로 가능한 많은 일들을 체계적으로 쳐내기 위해서 였다는 것을 알았고, 정작 성과를 만들어내는데에는 오히려 방해가 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바로 다음날부터 적용했습니다. 체크리스트는 유지하되 잊지 말아야할 업무는 다른 곳에 따로 적어두었고, 단 하나의 일. 즉, 책에서 말한 것처럼 이것을 함으로써 다른 일이 쉽거나 하지 않아도될 단하나의 일을 업무 시작전에 떠올려 보았습니다. 그것을 체크리스트의 가장 상위에 넣어뒀습니다. (매일 해야하는 빠르게 쳐내야 하는 일 제외)

이렇게만 업무 시작 루틴을 바꾸어 일주일 정도 지내보며 달라진 점은 이렇습니다.

  1. 업무를 하면서 괜한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대폭 줄어들었다. (아 이것도 해야돼고 B, C, D업무는 오늘 언제 다하지?)
  2. 오늘 해야할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일을 먼저 생각해보게 되면서 어떤게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우선순위를 업무 시작전 내가 먼저 확실하게 판단한 상태로 업무를 시작하게 되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었다.
  3. 이 업무, 저 업무 왔다갔다 하면서 깨지는 집중이 줄어들었다. (오늘은 제일 중요한 이 업무부터 마무리하는 것에 집중하자.라는 다짐)

 

앞으로도 원씽을 잊지 않도록 내일 회사에 가서 모니터에도 원씽 구절을 적어두려고 합니다. (유르 선배님 조언 감사합니다.)

 

느낀점, 적용할 점

유르 선배님이 오늘 긴 시간동안 여러 말씀 해주셨는데, 실제로 내 생활에 적용할 내용도 너무 많았고, 마인드적인 부분에서도 너무 많은 힘을 얻었습니다. 최근에 잦은 새벽업무로 강의, 독서, 목실감, 챌린지 등 잘해오던 모든 루틴이 망가졌었는데요. (주말에 시간이 생겨도 잠이오고 무기력했습니다. ㅠㅠ)

사실 우리는 모두 이전보다 훨씬 더 노력하고 있고 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월 회고할때 반성은 한 줄만, 나머지는 나에대한 독려를 하라고 말씀해주신 것 감명깊게 들었습니다. 감사일기를 쓸때도 첫 줄은 ‘나’에 대한 감사를 쓴다는 말씀도요. 나를 자주 채찍질하던 요즘의 나를 반성하며(이와중에 반성하네요..?ㅠ) 오랫동안 고된 투자생활을 지탱하기 위해 나에게 자주 감사하며 독려해야겠다는 깨달음을 깊게 얻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유르 선배님♥︎

 

적용할 점들 잊지 않기 위해 아래 적어두겠습니다.

  1. 직장인 투자가가 될 것인지, 투자하는 직장인이 될 것인지 ‘확실'하게 판단 내리기 (아직 확실한 판단이 없어 이도 저도 아닌 것 같다)
  2. 내 하루의 덩어리/자투리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각각 언제인지 판단하기 (덩어리시간에 독강임투 생산적인 시간을 보내도록 계획하고, 자투리시간은 소비적인 시간. 즉, 컬럼이나 기사읽기, 목실감, 카톡 등으로 채워 루틴을 만든다)
  3. 1호기는 투자하고 후회해라 (월부에서 배운 투자원칙에 어느정도 맞춰서 1등을 뽑았으면, 너무 오래 고민하지마라.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4. 월 회고, 분기 회고 시 반성은 1가지만, 나머지는 독려로 채우자.
  5. 100일 독서 챌린지 시작하자. (권 수 채우는데 집중하지말고, 매일 10p를 읽는것에 더 집중하자.)
  6. 100일 10억달성기 읽고 본깨적 작성(총 100편) (주 1회 필사를 했었는데, 그냥 더 오래 경험하신 선배님을 따라하고 싶다. 주 1회→ 매일,  필사→본깨적 작성) 

 

 

 

함께 한 분들에 대한 마음

직장에서 업무 마치시고, 혹은 다른 일정 마치시고 부지런히 모임에 오셔서 참석하셨을 모든 조원분들 너무나도 고생많으시고, 대단하시다고 응원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어떤 물질적인 소득 없이도 그저 나눠주시려는 목적 하나로 긴 시간 나눔 베풀어주신 선배님께 정말 감사합니다.

마침 개인적으로 힘든 시기였는데, 선배님의 말씀이 제게 많은 위로가 되어주었습니다. 선배님도 처음엔 잘 몰랐고, 우리와 크게 다를 바 없었다는 것을 말씀해주셔서 더욱 위로가 되며, 끝까지 살아남으면 성공한다는 선배님 말씀을 믿고, 그냥 꾸준히 계속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조장님 실전 투자 진행하시면서 저희 세심한 부분까지도 하나하나 신경써주시느라 얼마나 하루가 바쁘실지 가늠도 안됩니다. 저는 지난 열기반, 실준반에서 책임감을 지니고 임하기위해 조장을 맡았었는데  잘 모르고 부족하게 챙겼음에도 불구하고 신경 쓸 것이 참 많고 시간도 많이 투자하게 되었었던 기억이 있어 더욱 감사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다음엔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겠다 조장님께 많이 배웁니다.

남은 2주도 지금과 같은 열정으로 조원분들과 함께 독서하기를 바랍니다.

울조 화이팅! :)

 


댓글


user-avatar
해내는오소리user-level-chip
25. 02. 19. 11:53

음악님~ 어쩐지..!! 조장님이셨군요ㅠㅠ 바쁘신 와중에도 늘 적극적으로 리액션해주시고 적극참여해주셔서 제가 정말정말 감사드려요🩵 그리고 오늘부터 음악님 많이 많이 셀프칭찬 고고입니다!!

user-avatar
진디user-level-chip
25. 02. 19. 12:34

음악님 누구보다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다는게 느껴지는 시간이였습니다. 잘 하고 계십니다 !! 응원해요 🩵🩵

user-avatar
유르user-level-chip
25. 02. 21. 10:36

음악님~ 화면 너머로 만났던 음악님의 환한 미소가 다시 생각나는 후기입니다:) 이렇게 정성스럽게 써 주시니 제가 더 뿌듯하고 감사하고 오히려 후기 속에서 배울 걸 점이 너무 많은 거 같아요 ! 우리 음악님 많이 힘드셨죠 바쁘고 지치고 시간은 없고 필요한데 해야 될 건 쌓여 있고 ... 진짜 정말 쉽지 않은 구간을 보내고 계신게 맞습니다 그런데 음악님-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음악님은 하실 수 있는 분이라는 걸, 오히려 저보다 당연히 더 잘할 수 있는 분이라는 걸 너무너무 믿고 있어요 그러니까 음악님 우리 힘들 땐 옆에 함께 가는 분들께 어깨 기대면서 하루하루 또 채워 나가 보면 좋겠습니다 언제든지 궁금한 것은 저에게 찾아 주세요 좋은 후기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