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는 증권사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개설해보세요
저는 기존의 연금저축은..
오래 전에 보험사 2개에 가입해서 불입이 이미 끝난 연금저축보험이 있었고, 꾸준히 세액공제를 받아오긴 했습니다.
그리고 한국투자에 IRP 계좌를 가지고 있었고 입금만 해 두어 세액공제를 작년에 한 번 받았습니다. 다만 투자는 하지 않아서 수익은 따로 없구요.
그래서 이번에 배운 것을 토대로
미래에셋증권에
개인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개설- 보험사에 불입완료하고 원금을 넘어선 해지환급금의 계좌 하나를 해지 없이 ‘타사연금 가져오기’로 가져왔습니다.
사실 이걸 하면서도 어차피 불입이 끝났는데, 그걸 그냥 놔두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받는 것이 더 낫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왜냐하면 제가 베타투자, 알파투자를 과연 잘 할 수 있을 지 걱정이 많이 되거든요.
그런데 한번은 해 봐야겠다는 생각에 적은 금액으로 완료된 것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이제 하나씩 꾸준히 익혀가며 베타투자를 해 나가보려 합니다. 광화문금융러님의 강의를 추후에 추가로 더 들어가면서 멈추거나 잊혀지지 않도록 해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일단 추천해주긴 ACE S&P500을 매수해 보았습니다. ETF매수가 처음이라 이게 맞나 하면서 매수했다 취소했다 예약매수되었다 취소했다 정말 여러 번 왔다 갔다 하면서 매수하는 방법을 익혀봅니다. 하지만 역시 매수를 누를 떄 함께 살펴보라고 했던 iNAV를 살펴보는 것은 잊지 않으나 그래도 역시 낮은 가격에 사고 싶어서 망설이게 되는 것은 초보티가 팍팍 나는 것이겠지요~~
아직은 전부 매수하지는 않았는데, 한달 에 한 번으로 매수를 일단은 같은 수량으로 해보고, 나중에 기간을 늘리고 금액을 많이씩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매수할 ETF 종류를 찾는 것도 하나씩 배워나가야 할 부분입니다. 이게 사실 제일 어렵고 두렵습니다.
내가 원하는 시점에 직장을 그만두려면(은퇴) 얼마가 필요할까요?
이것을 생각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습니다. 원하는 시점이라… 사실 저는 일을 하는 것을 일찍 그만두고 싶지는 않는 편이라 건강관리 하면서 내가 하는 일에서 보람을 느끼며 정년까지 하고 싶다 생각하고 있거든요.
하지만 사람일은 모르는 것이니.. 이번 기회에 한 번 생각해 봅니다.
1) 은퇴하면 어디에 살고 싶은가요?
-저는 지금 영등포에 살고 있는데, 여기에 계속 살아도 좋지만 조금 더 평수가 넓은 그리고 신축인 아파트로 이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즉 내집마련은 했으나 업그레이드가 반드시 필요한 평수에 살고 있는 터라 지금 아파트 가격에서 10억 정도는 더 들 것 같습니다.
2) 은퇴 후 매월 생활비는 얼마나 필요한가요? (은퇴 후 기대 수명 년수 x 월 생활비 x 12개월)
은퇴 후 기대 수명 25년 x 월 생활비 200만원 x 12개월 = 6억
3) 은퇴 후 여가, 여행이나 의료비 등 기타 비용으로 얼마가 필요할까요?
여가나 여행, 의료비는 월100만원씩은 잡아야 할 듯, 20년이면 2억 4천
4) 위 금액을 모두 합하면 은퇴에 필요한 은퇴 목표 자금입니다!
생활비, 의료비 걱정 없이 그리고 때때로 여행도 가고 여가 생활을 하려면 이렇게나 많은 돈이 필요하군요. 사실 연금을 붓고 있어서 미래는 준비하고 있다 라고 생각했는데, 일단 내집을 업그레이드 하는 데 필요한 돈, 그리고 자녀들의 독립에 지원하고 싶은 경제력 등을 생각한다면 앞으로 남은 월급쟁이 생활동안 많이 모으고 불려야 할 듯합니다.
댓글
유누사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