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의 세계에서는 최고의 기량을 가진 선수가 최고의 몸값을 받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최고의 기량과 함께 좋은 태도를 가진 선수가 더 오랫동안 더 높은 몸값을 받는다. 기량과 태도를 갖춘 선수는 은퇴 후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 한다.
좋은 태도는 영원히 남는다
“언제나 눈에 띄는 자리에 있는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언젠가는 발탁될 것이다”
구석진 자리를 좋아하고 상사의 눈을 피할 수 있는 자리를 선호하고, 타인에게 마음을 열기보다는 자신과의 대화를 즐기는 사람은 발탁될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같다.
명심하라, 성공의 팔 할은 ‘태도’다.
익숙한 것과 결별하기
성공을 가로막는 장애물 중 하나는 ‘익숙함’이다. 익숙함에 중독되면 기쁜 일이 찾아와도 기쁜 줄 모르고, 불행을 겪어도 그것이 불행인지 모른다.
파격적으로 하라
‘시각화’ 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머릿속에 존재하는 걸 직접 눈으로 보는 습관을 들이면 인생은 정말 달라진다. 머릿속에서는 안 될 것 같은 일들을 직접 눈으로 보면 될 것 같다는 긍정적인 느낌이 든다.
적당히 해서는 안되다. 미친 듯이 해야 한다. 위너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미친 듯이 전력 질주 한 구간’이 있다는 것이다. 당신의 삶에도 이런 구간이 있었는지를 깊이 생각해보라.
자신에게 집중하라
‘방해꾼들을 절대 당신 삶에 들여놓지 마라’ 당신은 훼방이 목표인 방해꾼들보다 더 높고 더 중요한 목표를 가진 존재다. 당신 자신에게 집중하는 삶을 살라. 그러면 타인이라는 감옥에서 자유로워진다.
자신의 실패를 덜 기억하는 사람일수록 성공할 확률이 더 크다. 성공을 하지 못한 사람은 자신이 겪은 불행한 사건과 힘든 상황에 대해 털어놓고 싶어 한다. 반면에 위너들은 최근 자신이 특히 잘해낸 일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당신이 부정적인 생각과 실패를 곱씹는 동안 위너들은 긍정적인 생각과 성공을 되새긴다. 당신이 작은 비판에도 신음하는 동안 위너들은 그걸 모래알처럼 털어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