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11조 퇴직요정] 괭이부리말 선배님과 함께한 독서모임, 너무 알찼습니다!!

안녕하세요 

원씽 달성을 위해 달리는 퇴직요정입니다. 

어제 자정을 넘은 시간까지 독서모임을 이끌어주신 괭이부리말 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 포함한 조원들이 모두 성향이 i라.. 첫만남이 어색했는데, 선배님께서 너무 편안하게 리드해주셨습니다.

좋은 시간 만들어 주신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

 

 

독서 습관을 기르고 월부 환경 안에 있고 싶어서 선택한 열중이었는데, 선택하길 너무 잘했다고 느껴집니다. 도저히 책을 읽을 수 없었는데, 반 강제로 하니 읽게 되더라고요.. 이게 환경의 중요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1주차 독서 모임에서도 느꼈지만, 독서 모임의 장점은 첫째, 각자가 좋다고 느끼는 문구가 서로 달라서 책을 여러 번 읽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다른 분들과 토론해보니, 확실히 책 내용이 다채롭게 다가왔습니다.

 

저는 “옳은 일을 옳은 방식으로 옳은 타이밍에 하면 된다”는 문장이 제일 좋았는데요! 저에게는 하나를 할 때 제대로 하나에 몰입해서 해야 한다는 의미로 다가와서 지금 제 상황에 가장 필요한 조언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말씀 주신 것 중에서도 들으면서 '맞아! 저 문구도 참 좋았지!' 싶은 것들도 같이 공유합니다. 

 

“첫 번째 도미노”, 하루에서 어떤 일을 가장 먼저 시작하는 지가 가장 중요하다. 저도 아침에 일어나서 투자 또는 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을 가장 먼저 하고 싶은데요. 그게 참 쉽지 않더라고요.. 더욱이 이불 밖이 무서운 겨울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나마 해결책으로 떠올린 건 밤에 씻고 ,아침에 씻는 시간에 다른 걸 해보자! 이렇게 해보았는데..  아침 시간을 활용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작심삼일을 계속해서 반복 해나가다 보면 결국엔 습관으로 자리 잡지 않을까? 하는 행복회로를 돌려봅니다…ㅎㅎㅎ

 

그 밖에도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 의식은 무력하다.",  “하루에 네시간, 통시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생각은 크게 하되 아주 작은 것에 초점을 맞춘다” 등 좋은 문장을 같이 나누면서 제 생각도 같이 넓혀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둘째로 선배님의 식견과 투자 경험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평소 궁금했던 점도 질문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짝짝짝!!! 좋은 이야기가 많았지만 꼭 bm해야겠다고 느낀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먼저 아파트를 매수할 때, 전세 세팅이 가장 중요하다. 좋은 물건(자산규모 큰 것,  6가지 거짓말 중에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부분에 대해 이야기고 있었음 )을 투자할 수 있으면 좋은 것을 하고, 매매가가 싼 물건을 잘 찾아서 초기 전세가를 적절히 세팅하고 전세상승분 5%정도 유지하고 관리하면서 역전세 대비하면 가장 큰 리스크는 피할 수있다. 전세 쪽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공실 리스크이지만, 좋은 물건은 공실 리스크가 별로 없다는 말씀.. 큰 물건은 잔금대비가 안될 것만 같았는데, 이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해주셨다.. 좋은 물건의 전세는 가격만 낮추면 어쨌든 물건은 나가기 때문이다.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2. 부동산 시장 상황이 힘들 땐, 세낀 물건, 입주장에선 주전세 물건 잘 보기! 주전세 중에서는 주변에 입주하려는 사람도 있지만 부동산 가격이 많이 빠지기 전에 매도하고, 아이들이 졸업하기 전까지 그 환경에서 살고 싶어하는 분들도 있다. 그들이 갱신권까지 다 쓰거나(4년 뒤),  공급 많이 없는 상황이 되면 전세가가 많이 오를 수 있다. 즉, 전세는 부동산 시장 상황이 중요하고, 그 시장 흐름에 따라 나에게 유리한 조건을 찾아 투자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3. 입주 일정을 꼭 확인하기!  입주장 3-4개월 전에 전세 빼는 게 가장 좋음, 사전 점검 때 빼려면 늦은 것, 그 1,2개월 전에 전세 빼야함.
  4. 부사님들을 편하게 만들어 주기! 적극적인 태도로 부사님이 내 집을 밀어줄 수 있도록 “명분”을 만들어 줘야 한다. 부사님은 매도인과의 관계가 중요한데, 물건 가격을 네고할 때도 이유가 있어야 협상할 수 있음. 또한 내 물건 광고하기 편하게 만들어 드리기(전단지<문자), 괭이부리말님 같은 경우엔 전세 빼기 위해 매일같이 전화하고, 직접 방문하여 얼굴을 비췄다고 함
  5. 전세 시장에서 공급 규모도 중요한데, 입주 단지의 전세가 레벨이 높으면 내 투자 아파트가 기축 기준 명확히 싸면 전세 나간다. 공급 규모가 많으면 해당 투자 지역을 보수적으로 볼 필욘 있지만 너무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6. 전세 상황을 꾸준히 파악하기, 부사님보다 내가 전세 물건 빠지는 상황에 대해 더 잘 알아야함!
  7. 익숙한 컴포트존 밖에 있을 때, 소홀해지는 것은 가족인데,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시스템 중 하나가 정기적인 수입이고, 또 다른 하나는 가족과의 관계이다.(feat.너나위님)  
  8. 오래 살아남기 위해 목적 의식, 명확한 동기가 중요하다.  나의 명확한 동기는 뭘지 생각해본 결과, “내 노후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진다"이다. 열기에서 노후 자금을 계산해봤는데, 이렇게나 많은 돈이 필요할 줄 몰랐고 더욱이 남편님께서 이른 퇴직을 원하시기에 이 투자를 꼭 해내야만 한다!!(+나도 빨리 퇴직 원츄!!!)
  9. 투자 계획이 그려지는 순간,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괭이부리말님 같은 경우, 지방에 투자한 물건을 손절했지만 이 단지를 팔고, 여러 자금을 모아서 수도권 대장을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판단이 그려지는 그런 투자계획이 있을 때 투자를 계속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심.
  10. 어려움이 생겼을 때 신뢰할 만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 튜터링 시간을 활용하기, 솔직하게 많은 사람들이 보든말든 그냥 털어놓는 게 중요하다!!

 

이 밖에도 각자의 고민에 대해 사례를 통해 답변을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아 역시.. 앞서 길을 걸어온 사람은 다르구나.. 를 또 한번 느끼는 하루였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

 

 

 


댓글


퇴직요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