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씽 달성을 위해 달리는 퇴직요정입니다.
어제 자정을 넘은 시간까지 독서모임을 이끌어주신 괭이부리말 님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 포함한 조원들이 모두 성향이 i라.. 첫만남이 어색했는데, 선배님께서 너무 편안하게 리드해주셨습니다.
좋은 시간 만들어 주신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
독서 습관을 기르고 월부 환경 안에 있고 싶어서 선택한 열중이었는데, 선택하길 너무 잘했다고 느껴집니다. 도저히 책을 읽을 수 없었는데, 반 강제로 하니 읽게 되더라고요.. 이게 환경의 중요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1주차 독서 모임에서도 느꼈지만, 독서 모임의 장점은 첫째, 각자가 좋다고 느끼는 문구가 서로 달라서 책을 여러 번 읽은 효과가 있었습니다.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다른 분들과 토론해보니, 확실히 책 내용이 다채롭게 다가왔습니다.
저는 “옳은 일을 옳은 방식으로 옳은 타이밍에 하면 된다”는 문장이 제일 좋았는데요! 저에게는 하나를 할 때 제대로 하나에 몰입해서 해야 한다는 의미로 다가와서 지금 제 상황에 가장 필요한 조언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이 말씀 주신 것 중에서도 들으면서 '맞아! 저 문구도 참 좋았지!' 싶은 것들도 같이 공유합니다.
“첫 번째 도미노”, 하루에서 어떤 일을 가장 먼저 시작하는 지가 가장 중요하다. 저도 아침에 일어나서 투자 또는 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일을 가장 먼저 하고 싶은데요. 그게 참 쉽지 않더라고요.. 더욱이 이불 밖이 무서운 겨울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나마 해결책으로 떠올린 건 밤에 씻고 ,아침에 씻는 시간에 다른 걸 해보자! 이렇게 해보았는데.. 아침 시간을 활용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작심삼일을 계속해서 반복 해나가다 보면 결국엔 습관으로 자리 잡지 않을까? 하는 행복회로를 돌려봅니다…ㅎㅎㅎ
그 밖에도 “우선순위가 없는 목적 의식은 무력하다.", “하루에 네시간, 통시간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생각은 크게 하되 아주 작은 것에 초점을 맞춘다” 등 좋은 문장을 같이 나누면서 제 생각도 같이 넓혀가는 시간이었습니다.
둘째로 선배님의 식견과 투자 경험을 들을 수 있는 기회였고 평소 궁금했던 점도 질문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짝짝짝!!! 좋은 이야기가 많았지만 꼭 bm해야겠다고 느낀 것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먼저 아파트를 매수할 때, 전세 세팅이 가장 중요하다. 좋은 물건(자산규모 큰 것, 6가지 거짓말 중에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부분에 대해 이야기고 있었음 )을 투자할 수 있으면 좋은 것을 하고, 매매가가 싼 물건을 잘 찾아서 초기 전세가를 적절히 세팅하고 전세상승분 5%정도 유지하고 관리하면서 역전세 대비하면 가장 큰 리스크는 피할 수있다. 전세 쪽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공실 리스크이지만, 좋은 물건은 공실 리스크가 별로 없다는 말씀.. 큰 물건은 잔금대비가 안될 것만 같았는데, 이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해주셨다.. 좋은 물건의 전세는 가격만 낮추면 어쨌든 물건은 나가기 때문이다.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 부동산 시장 상황이 힘들 땐, 세낀 물건, 입주장에선 주전세 물건 잘 보기! 주전세 중에서는 주변에 입주하려는 사람도 있지만 부동산 가격이 많이 빠지기 전에 매도하고, 아이들이 졸업하기 전까지 그 환경에서 살고 싶어하는 분들도 있다. 그들이 갱신권까지 다 쓰거나(4년 뒤), 공급 많이 없는 상황이 되면 전세가가 많이 오를 수 있다. 즉, 전세는 부동산 시장 상황이 중요하고, 그 시장 흐름에 따라 나에게 유리한 조건을 찾아 투자하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 입주 일정을 꼭 확인하기! 입주장 3-4개월 전에 전세 빼는 게 가장 좋음, 사전 점검 때 빼려면 늦은 것, 그 1,2개월 전에 전세 빼야함.
- 부사님들을 편하게 만들어 주기! 적극적인 태도로 부사님이 내 집을 밀어줄 수 있도록 “명분”을 만들어 줘야 한다. 부사님은 매도인과의 관계가 중요한데, 물건 가격을 네고할 때도 이유가 있어야 협상할 수 있음. 또한 내 물건 광고하기 편하게 만들어 드리기(전단지<문자), 괭이부리말님 같은 경우엔 전세 빼기 위해 매일같이 전화하고, 직접 방문하여 얼굴을 비췄다고 함
- 전세 시장에서 공급 규모도 중요한데, 입주 단지의 전세가 레벨이 높으면 내 투자 아파트가 기축 기준 명확히 싸면 전세 나간다. 공급 규모가 많으면 해당 투자 지역을 보수적으로 볼 필욘 있지만 너무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 전세 상황을 꾸준히 파악하기, 부사님보다 내가 전세 물건 빠지는 상황에 대해 더 잘 알아야함!
- 익숙한 컴포트존 밖에 있을 때, 소홀해지는 것은 가족인데,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시스템 중 하나가 정기적인 수입이고, 또 다른 하나는 가족과의 관계이다.(feat.너나위님)
- 오래 살아남기 위해 목적 의식, 명확한 동기가 중요하다. 나의 명확한 동기는 뭘지 생각해본 결과, “내 노후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진다"이다. 열기에서 노후 자금을 계산해봤는데, 이렇게나 많은 돈이 필요할 줄 몰랐고 더욱이 남편님께서 이른 퇴직을 원하시기에 이 투자를 꼭 해내야만 한다!!(+나도 빨리 퇴직 원츄!!!)
- 투자 계획이 그려지는 순간,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이유가 될 수 있다. 괭이부리말님 같은 경우, 지방에 투자한 물건을 손절했지만 이 단지를 팔고, 여러 자금을 모아서 수도권 대장을 살 수 있을 것 같다는 판단이 그려지는 그런 투자계획이 있을 때 투자를 계속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심.
- 어려움이 생겼을 때 신뢰할 만한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 튜터링 시간을 활용하기, 솔직하게 많은 사람들이 보든말든 그냥 털어놓는 게 중요하다!!
이 밖에도 각자의 고민에 대해 사례를 통해 답변을 주시는 모습을 보면서 아 역시.. 앞서 길을 걸어온 사람은 다르구나.. 를 또 한번 느끼는 하루였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