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3기 책좋아하는 백구109들 만두엄마]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독서후기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게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2번째 읽는다.

근데 이번에는 처음 읽었을 때 전혀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이 더 눈에 띄었던 것 같다.

내가 결정하는 삶, 남보다 날 바꾸는 게 쉽다는 부분들이 가장 와닿았다. 

chapter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chapter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chapter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chapter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chapter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chapter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chapter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p33 가난한 자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한다. 부자들은 돈이 그들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p56 하지만 네가 문제라는 걸 깨달으면 너 자신을 바꿀 수 있어. 그러면서 뭔가를 배우고 현명해지는 거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자신은 그대로 놔두고 늘 남들을 바꾸려고만 하지. 이 점을 명심하렴. 다른 사람들보다 나 자신을 바꾸는 것이 훨씬 쉽단다. 

p 75 그런 사람들도 하루 여덟 시간씩일을 한다. 그건 진실을 거부하는 행동이야. 돈에 관심이 없다면 애당초 왜 일을 하겠니? 그런 사고방식은 돈을 쌓아 올리는 사람들보다 더 잘못된 거다. 

p78 두려움이나 욕망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고 부자가 된다면 돈 많은 노예가 되는 것이나 다름없지

p 79 그렇지만 중요한 건 그런 감정들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그리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거야. 

p 80 두려움과 욕망을 가중시키는 것은 무지란다.

p 81 평생을 두려움 속에서 산다는 것, 자신의 꿈을 추구하지 않는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진정 잔인한 일이지.

p 85 직장은 장기적인 문제에 대한 단기적인 해결책에 불과해.

p 94 교훈을 배우지 못한 사람은 다른 모든 사람을 비난하거나 그저 획기적인 돌파구가 생기기만을 헛되이 기다리며 삶을 허송한다. 아니면 평생 리스크를 피하며 안전한 삶만 좇다가 별 볼 일 없는 삶을 살게 된다. 

p 95 진정한 배움에는 활력과 열정, 불타는 욕망이 필요한데, 그 방정식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분노이기 때문이다. 

p 99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망이라는 감정에 휘말려 월급봉투와 임금 인상, 안정적인 직장만을 좇는다. 그런 감정이 지배하는 사고가 자신을 어디로 몰고 갈지도 전혀 모르면서 말이다. 

나도 얼마 전까지 '돈'엔 관심 없는 사람처럼 살았다. 사실 물욕이 없긴 하다. 근데 그러면서도 가족과 걱정 없는 삶을 살고 싶어 돈 10,000원 더 버는 것에 신경 쓰며 살았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살지 못하는 것과 소수의 부자들이 부를 독차지하는 건 '악'으로 여겼다. 근로자들이 회사의 이익과는 상관없이 턱없이 부족한 급여를 받는 것도 회사가 부당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가장 크게 놓쳤던 것은 그 모든 선택이 개인이 했다는 거다. 그게 부당하다고 느끼고, 더 많은 급여를 받아야 된다고 생각했다면, 그 회사에서 월급명세서를 보면서 허송세월을 보낼 게 아니라 어떻게 하면 변화할 수 있는지,, 고민했어야 했다. 근데 공부 -> 대학 진학 -> 취직으로 이어지는 순서에서 어느 한순간도 그런 조금의 고민조차 하지 않았다. 그냥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거다. 

이 모든 게 내 선택이었다. 누굴 원망할 것도 없다. 그저 지금의 내 삶을 변화하고 싶다면, 그건 순전히 또 내 선택에 달렸다. 

chapter 2. 왜 금융 지식을 배워야 하는가

p 103 얼마를 버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모을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p 106 또 얼마나 오랫동안 그것을 보전할 수 있느냐라고 충고한다. 

p 114 자산은 우리의 지갑에 돈을 넣어 주는 것이다. 부채는 우리의 지갑에서 돈을 빼 가는 것이다. 

p 132 간단히 말해 초기 투자를 하지 않고 너무 비싼 집을 소유하게 된다면 최소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결과가 나타날 수 있다. 

           (시간의 손실, 추가 자본의 손실, 교육의 손실)

p 137 집을 투자 대상으로 여기고 임금이 인상되면 더 큰 집을 사거나 더 많은 돈을 소비한다는 사고방식은 오늘날 우리 사회가 빚에 허덕이게 만들었다. 

p 141 재산이란 사람이 앞으로 생존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시 말해, 내가 오늘 일을 그만둔다면 앞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p 154 현금흐름을 생성하는 자산부터 먼저 구입하라는 의미이다. 

나는 현재 부자들의 현금흐름을 만들고 싶어 공부하고, 열심히 부채 정리하고, 종잣돈을 모으는 중이다. 현재는 중산층의 현금흐름이다. 자산이라고 착각한 부채를 얻는 버릇을 버리고, 내 지갑에 돈을 넣어주는 진정한 자산을 쌓자. 그래서 '생존 능력'을 기르자.

chapter 3.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p 161 부자들은 자산에 초점을 맞춘다. 부자가 아닌 이들은 수입에 초점을 맞춘다. 

p 163 그들은 먼저 회사의 소유주를 위해 일하고, 세금을 통해 정부를 위해 일하며, 마지막으로 그들에게 융자금을 빌려준 은행을 위해 일한다. 

p 163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것은 대개 사람들이 평생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열심히 일하고도 결국에는 아무것도 갖지 못한다. 

p 167 당신만의 사업을 시작하라. 직장을 유지하면서 부채가 아닌 진짜 자산을 사라

p 168 부자 아버지는 내가 좋아하는 자산을 취득하라고 말했다.

p 171 부자들은 사치품을 가장 나중에 사는 반면,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그것들을 먼저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p 178 부자들은 자산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 데 반해 다른 이들은 소득명세서에 집중한다.

p 179 일단 돈이 들어가면 결코 빼내지 마라. 이렇게 생각하면 좋다. 일단 자산 부분에 들어간 돈은 당신의 직원이 된다. 그런 돈의 가장 좋은 점은 하루 24시간 일하고, 앞으로 수 세대에 걸쳐서도 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때까지 한 번도 내가 자산을 쌓으면서 살 거라고, 살아야 된다고, 그렇게 해보자고 그 비슷한 생각을 해보질 않았다. 그저 내 소득이 많았으면 좋겠다고 단편적으로만 생각했다. 지금껏 내게 당연했던 일 세금을 내고 은행에 이자를 내고 남은 돈으로 생활하며 소득이 늘어나길 막연히 바랐던 생각과 모든 행동을 버린다. 그저 아껴 살며 조금이라도 남기려고 했던 내 알뜰한 습관은 가져가겠지만, 아무런 꿈도 꿀 수 없었던 그저 그랬던 내 지난날을 버린다. 내 직원이 될만한 자산을 먼저 취득하고, 계속 쌓아가는 삶을 산다면 매일 24시간을 내 의지대로 쓸 수 있겠다. 그 생각에 더 열심히 노력해야겠다고 생각이 든다. 

chapter 4.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 세금과 기업

p 181 부자 아버지는 영리하게 투자했다. 기업을 통해서 말이다. 그것이 바로 부자들의 가장 큰 비밀이다. 

p 191 돈을 위해 일한다면 우리는 그 힘을 우리의 고용주에게 부여하게 된다. 그러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되면 우리가 그 힘을 갖고 또 통제하게 된다. 

p 194 하지만 내 경우에는 내 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자산을 개발하게 되자 오히려 좋은 직원이 될 수 있었다. 왜냐하면 이제 내게는 목표가 생겼기 때문이다. 

p195 금융 IQ 회계, 투자, 시장에 대한 이해, 법률(세금)

p 202 돈에는 큰 힘이 수반되므로 그 힘을 유지하고 키우기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이 필요하며 그런 지식이 없으면 세상에 내둘릴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제 시작하려고 준비하는 내 사업에 나는 자투리 시간과 자투리 노력만 쏟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 꿈을 위한, 내 삶을 위한 내 사업에 내 온전한 열정으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자. 그리고 정말 중요한 능력인 금융 IQ를 위해 계속 강의를 듣고, 노력하고, 공부하자

그렇지 않으면 나는 지금 이 삶을 세상에 내둘리며 살아야 한다. 

chapter 5.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 현실 세계에서 앞서 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p 210 우리 모두가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우리 모두에게는 선천적인 재능이 있다. 그럼에도 우리는 자기 회의에 가로막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우리가 나아가지 못하는 것은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해서가 아니다. 그보다는 자기 확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p 212 나는 변화를 두려워하기보다는 환영하고 싶다. 나는 언제쯤 월급이 오를까 전전긍긍하기보다 신나게 수백만 달러를 벌고 싶다. 

p 220  돈은 그저 우리들끼리 합의한 약속일뿐이지. 

p 221 돈은 움직이지 않는다. 상호 간에 합의가 이루어질 뿐이다. 

p 222 매달 저축하는 것은 매우 좋은 생각이지만 돈을 벌 수 있는 훨씬 커다란 절호의 기회를 놓치게 된다. 

p 223 나는 돈을 저축하지 않았다. 대신 투자를 했다. 

p 227 세 차례의 붕괴, 이 시기는 각각 돈을 투자할 절호의 기회였다. 

p 229 저축하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19만 달러는 모으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릴지 생각해 보라. 시간은 당신이 가진 가장 큰 자산 중 하나다. 

p 231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간다. 하지만 기회는 늘 여기에 있다. 

p 239 그러나 늘 먼저 재미를 느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라. 투자의 법칙과 용어를 배우고 자산 부문을 구축하기 시작하면 그것이 그 무엇보다도 재미있는 게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자기 확신을 갖고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힘든 날을 이겨내고, 난 해낼 수 있다고 확신을 갖자. 

그리고 저축보다는 자산을 쌓는 투자를 하고, 돈 자체는 약속(신용) 이란 걸 기억하고, 그 자체가 내 인생의 목적이 되지 않게 하자. 

그리고 불황에 모두가 떨고 있을 때 과감하게 배팅할 수 있는 똑똑한 투자자, 용감한 투자자가 되기 위해 공부하고 열심히 하자 

내가 열심히 한다면, 모든 역경과 어려움을 이겨낸다면, 거기서 나에 대한 확신이 생길 것이다. 

chapter 6. 돈을 위해 일하지 말고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

p 261 많은 것에 대해 조금씩 알아야 한다

p 264 일자리란, 겨우 목구멍에 풀칠을 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수입에 맞춰 생활한다. 그들은 일을 하고 청구서를 지불한다. 

p 268 근로자들은 미래를 내다보는가 아니면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모른 채 그저 다음번 월급날만을 기다리는 것일까?

p 268 삶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라는 것이다. 

p 269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변화하기 힘들다.

p 270 왜냐하면 나는 평생을 바쳐 오직 한 가지 산업 분야에서만 가치 있는 기술을 배웠기 때문이다. 만일 그곳에서 쫓겨난다면 내가 평생 배운 기술은 다른 분야에서는 아무 쓸모도 없다. 

p 273 그분은 우리가 고도로 전문화될수록 더욱더 깊은 함정에 빠져 전문성에 의존하게 된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했다. 

p 274 성공에 필요한 주요 관리 기술: 현금흐름 관리, 시스템 관리, 사람 관리

p 284 나는 젊은이들에게 얼마나 버느냐보다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지를 보고 일자리를 찾으라고 권한다. 

세상은 변화한다. 변하는 세상에서 한 분야의 전문가만 된다고 하면, 만일 불행히도 그 분야가 쓸모 없어진다면, 변화하는 세상에서 나락으로 떨어질 수 있다. 나는 그동안 여러 곳에서 그리하여 나락으로 떨어져서 세상을 원망하며 남은 생을 사는 분들을 많이 봐왔다. 본인의 선택을 복기하고 되돌리기보다는 남 탓으로 끝난다. 그리고 일생이 불행해지고, 가족과도 멀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너무 좁은 시야로 당장의 삶만을 보지 말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열린 사고를 통해 경험해 보고 배워보는 게 중요하다. 꼭 우리 딸에게도 그런 조언을 해야겠다. 돈을 많이 벌고 명성을 얻는 직장을 얻기 위해 공부하란 닦달은 요즘 시대와도 안 맞는데, 미래는 더 심하겠지. 

chapter 7. 부자로 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은 무엇인가?

p 287 부자와 가난한 자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두려움을 다루는 방식이다. 

p 287 금융지식을 쌓고 난 뒤에도 장애물에 가로막혀 재정적 독립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두려움, 냉소주의, 게으름, 나쁜 습관, 오만함

p 288 이제까지 살아오면서 돈을 한 번도 잃어 본 적이 없는 부자를 만난 적도 없다. 그렇지만 한 푼도 잃어 본 적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은 많이 만나 보았다. 바로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 말이다. 

p 290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너무 안전하게만 행동하고 싶어 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잃는 걸 너무 두려워해서 잃게 되는 거다."

p 295 돈이 조금밖에 없는데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리는 균형이 아니라 집중을 추구해야 한다. 몇 안 되는 바구니에 집어넣고 집중하라. 

p 299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p 302 냉소 주의자들은 비판을 하고 승자들은 분석을 한다. 

p 307 그들은 일이나 아이들 때문에 바쁘지 않을 때면 대개 텔레비전을 보거나 낚시를 하거나 골프를 치거나 쇼핑을 간다. 그렇지만 그들은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신이 뭔가 중요한 것을 회피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것이 바로 가장 흔한 형태의 게으름이다. 바쁘게 지냄으로써 게으름을 피우는 것 말이다. 해답은 약간의 욕심을 가지는 것이다. 

p 309 "너희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

p 310 만약에 다시는 일할 필요가 없다면 내 삶은 어떻게 될까? 원하는 만큼 돈이 생긴다면 난 무엇을 할까? 약간의 욕심, 더 좋은 것을 갖고 싶다는 욕망이 없다면 진전할 수 없다. 

p 313 일단 나 자신에게 돈을 지불하고 나면, 세금과 다른 채권자들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나는 어쨌거나 다른 수입원을 찾을 수밖에 없어.

p 314 그런 압력이 내가 더욱 열심히 일하고 또 생각하게 만들었고, 결국 돈에 대해서 더욱 똑똑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만들어준 거야. 

p 315 내가 아는 것이 돈을 벌게 해 준다. 내가 모르는 것은 돈을 잃게 만든다. 왜냐하면 오만할 때 나는 내가 모르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진심으로 믿기 때문이다. 

내가 갖고 있는 취약점은 두려움, 게으름, 나쁜 습관, 오만함(악 냉소주의 빼고 모두)이다. 나는 직업부터가 두려움이 얼마나 큰 사람인지 보여준다. 월급 조금 받고 쭉 다니는 직장..... 그리고 나는 늘 바쁘고 알찬 하루를 사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을 늘 놓치고 살았다. 나는 직장을 위해, 상사를 위해, 가족을 위해 살다가 지치면 그냥 늘어져서 쉬며 40까지 살았다. 그 삶에서 내 꿈, 내가 인생에서 가장 이루고 싶은 목표는 온데간데없었다. 지난날 반성한다. 그리고 진정 부지런함은 내 원씽이 뭔지 생각해서 그것부터 이뤄가는 것이다. 그리고 늘 민폐가 되기 싫은 마음으로 늘 나에게 먼저 지불하지 않았다. 다행히 요즘 공부를 하면서 신용카드를 없애고, 지출을 통제하니 그나마 개선이 되었는데 아직 갈 길이 멀다. 힘내자. 선택의 기로에서는 모험을 해보자. 나에게 먼저 지불하기로. 그리고 그 한계를 어떻게 뛰어넘을지 고민하고 해결을 해보자. 그리고 가끔 귀찮으면 찾아오는 오만함. 대충대충. 지금 하는 재테크 공부에서만큼은 오만한 태도를 깡그리 버린다. 늘 겸손하고 정말 눈을 감아도 줄줄 외워지지 않은 거라면 모른다는 태도로 알 때까지 노력해 보자. 그리고 아무리 나보다 어린 친구들에게도 배울 점이 있다는 걸 기억하고, 배우려고 노력하자. 

chapter 8. 부자가 되는 10단계

p 329 금은 어디에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보도록 훈련받지 못 한 것뿐이다. 

p 332 이유 또는 목적은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의 결합이다. 

p 333 나는 그 길이 쉬웠다고 말할 수 있으면 참 좋겠다. 그러나 그것은 쉽지 않았다. 

p 335 우리 모두는 선택을 할 수 있다. 단지 나는 부자가 되기로 선택했고, 매일같이 그런 선택을 할 뿐이다. 

p 340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똑똑한 투자가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찾아다니며 포지션을 확보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기 없는 것을 사기가 두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산다. 그들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p 343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p 344 세상이 우리를 내두르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심술궂어서가 아니라 개인의 내적 통제와 자제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내적인 용기가 부족한 사람은 종종 자기 통제력을 지닌 이들의 희생자가 된다.

p 351 그들이 지닌 가장 흔한 나쁜 습관은 '저축한 돈에 손대는 것'이다. 

p 351 껄끄럽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앞에서도 말했듯이, 단단히 마음을 먹지 않으면 항상 세상이 당신을 내두르게 될 것이다.  

p 370 대부분의 사람들은 투자에 대해서 배우는 데 시간과 정성을 쏟기보다는 단순히 투자 상품을 구입하려고 한다. 

p 381 손에 돈이 들어올 때마다 우리는 미래를 선택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 부자가 될지, 가난한 자가 될지, 아니면 중산층이 될지 말이다. 

챕터는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음,, 내가 지금 열심히 공부해서 경제와 시간에 있어 완전한 자유를 꿈꾸는 이유는 우선 출근하기 싫어서(내가 원하지 않는 시간에 원하지 않는 사람과 일하는 걸 이제는 그만두고 싶다), 그리고 온전히 24시간이 내 소유이고 싶고, 또 나는 30억 자산을 통해 내가 원하는 복지 사업가가 되고 싶다. 이런 내 꿈 때문에 관두고 싶을 때가 한 번 있었는데 무사히 넘길 수 있었다. 책의 저자인 로버트가 그 길이 쉽지 않았다고 한 부분에서 위로가 됐다. 이 분도 쉽지 않았는데, 내가 지금 힘든 게 당연하고 정상적이란 생각에 힘이 났다. 그리고 나는 지금껏 살면서 내가 상처받는 이유가 나는 infp라서 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고 내 내면이 단단하지 않고 내 확신이 없고 용기가 없어서라는 걸 깨달았다. 그리고 늘 희생자가 되면 원망하는 마음이 컸던 거 같은데, 가장 큰 이유가 내 내면에 있으니 단단한 마음과 용기를 가져보기로 한다.(뭐든 날 바꾸는 게 쉽다) 늘 현명한 선택을 하는 투자자, 공부하고 행동하는 용감한 투자자가 되자. 

chapter 9. 당신이 해야 할 일들

★ 지금 하는 일을 중단하라

★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으라

★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낸 사람을 찾으라

★ 강의를 듣고 책을 읽고 세미나에 참석하라

★ 많은 제안을 하라

★ 한 달에 십 분 정도 특정 지역을 걷거나 조깅을 하거나 운전하라

★ 모든 시장에서 저렴한 상품을 찾으라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먼저 찾으라. 그런 다음 팔고 싶어 하는 사람을 찾으라 

★ 크게 생각하라

★ 역사에서 배우라

★ 행동은 늘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직장인 투자자의 삶을 살기. 해낸 사람이 누군지 아니 그 사람의 말을 귀담아듣고, 그대로 적용하기. 그리고 거래에 있어 눈치 보지 말고 예의 바르게 질러보기. 그리고 늘 돈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번다는 걸 기억하기. 

그리고 이번 달도 열심히 배우고 익히자. 많이 걷고, 정리해서 보고서를 쓰는 게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즐기게 될 날을 기대한다.

 


 


댓글


만두엄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