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많이 들 비롯되어 타인의 시선에서 얼마나 자유로워 질 수 있는가 가 중요하다.
타인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지 많이 생각하지만, 우리는 타인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님.
결국, 자신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살아야 행복해질 수 있다.
(나는 나이고, 너는 너이다. 그리고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가 제일 중요함)
남과 비교하는 순간, 자존감은 무너짐. 어제의 나보다 나아지는 게 제일 중요하다. 인생은 협력이다. 경쟁이 아니라 타인은 협력할 대상이다. 그러므로 인정받기를 애쓰지 말자
모든 사람에게 사랑 받을 필요는 없다.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는 순간, 우리는 그들에게 지배당하는 삶을 살게 된다."
행복을 선택하지 않고 불행을 택하는 이유는 '책임 회피'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는 행복할 선택을 스스로해라
지금 좋지 않은 상황으로 선택해 왔다해도, 언제든지 새로운 길을 선택할 수 있으며, 변화할 수 있다.
과거에 매몰되지 말고, 미래를 걱정하지 마라.
지금 여기에서 행복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완벽해지려고 하지 말고, 그냥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하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사고의 전환으로 과거의 아픔이였던 시간들을 바꿀 수 있다. (과거에 힘들었던 일이 알고 보니 이렇게 되려고 했던거구나, 이런 아픔이 없었다면 이런 감사함을 몰랐겠구나 등과 같이)
비교는 나를 망치는 길이다. 자신의 가치관이 명확하게 있지 않으면 무의식적인 비교를 할 때 나를 지키기 어렵다.
타인의 시선, 어떻게 생각할 지 고려한다면 그들의 생각대로 살게 될 것이다. 나는 나대로 사는 게 행복한 것이다.
과거는 지나갔다. 관점의 전환으로 부정적인 부분을 개선시킬 수 있지만, 그것이 안되더라도 매몰되지 말고 앞으로 올 미래를 망치치 않기 위한 행동을 하는게 백배 낫다.
하기 싫은 것을 즐길 줄 알아야 행복할 수 있다. 지금 당장 하기 싫더라도 즐길 수 있도록 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비교하려고 하면, 그 사람과 나의 능력치는 다르다. 나는 아직 부족할 수 있다. 그 사람처럼 잘하면 좋지만 그건 아니기때문에 더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스스로가 알고 있지, 비교해서 자존감을 낮추는 대신에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주변에 있어서 잘하는 점을 레버리지 할 수 있음에 감사하자.
행복해지려면 미움받을 용기도 있어야한다. 그래야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고 편안한 환경 및 관계를 맺어 나의 여유로움이 달라 질 것으로 이유없이 누군가 나를 미워하더라도 그러 수 있겠다 생각하자.(유재석도 모두에게 인정받지는 못한다. 근데 내가 뭐라고 ㅋㅋ)
스스로 행복할 선택을 할 수 있다. 이건 내가 잘하는 거지만 앞으로도 잘해나가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자유란 타인에게 미움을 받는 것
그 사람의 기대를 만족 시키기 위해 살지 마라 인간관계의 카드는 내가 쥐고 있다.
우리가 경험한 모든 것은 경험 그 자체가 아니라 경험에 부여한 우리의 의미다.
변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 해야하네, 우리는 태어나면서 주어진 것에 대해서는 바꿀 수가 없어, 하지만 주어진 것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내 힘을 바꿀 수 가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