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43기 63조 치고]#14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2. 저자 및 출판사:데일카네기/ 현대지성

3. 읽은 날짜: 2025.2. 20

4. 총점 (10점 만점): / 10 매달 읽고싶은책 강추!!! 

 

STEP2. 책에서 본 것

자기관리론에서의 핵심은 나의 ‘걱정’을 어떻게 얼마나 덜어내느냐가 주 핵심인것같다.

 

 

행복한 사람, 홀로 행복한 사람은 

오늘을 나의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

굳건한 마음으로 이렇게 말할 수 있는 사람

“내일이 최악의 날이더라도, 나는 오늘을 살겠노라”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1. 늘 바쁘게 살면서 걱정을 몰아내라. 걱정하는 습관을 고치는 최고의 치료법은 부지런히 활동하느 것이다
  2. 하찮은 일에 호들갑을 떨지 마라. 아무런 영향력이 엇는 사소한 일들 때문에 행복을 망치지 말라
  3. 걱정을 몰아내기 위해 평균의 법칙을 활용하라. 스스로 자문해보라. 이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4. 피할 수 없다면 받아들이라. 당신의 힘으로 바꿀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스로 이렇게 말하라"이미 그러니 어쩔 수 없다"
  5. 걱정에 손절매 주문을 걸라. 어느 정도까지 걱정할 가치가 있는 일인지 판단하고, 그 이상은 걱정하지 말라
  6. 과거에 연연하지 말라. 톱밥을 다시 켜지 말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 보잘것 없는 인생에서 너무 나중에를 말하지말자. 

    아이들은 내가 더 크면 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말에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지금보다 자란 다음에는 “내가 어른이 되면”이라고 한다. 어른이 되고 나서는 “결혼을 하면”으로 결혼한 다음에는 “은퇴하면”으로 생각이 바뀐다. 그리고 은퇴할 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자신이 지나쳐온 풍경을 되돌아본다. 차가운 바람만이 풍경을 휘감고 지나간다. 그는 모든 것을 놓치고, 모든 것을 잃었다. 우리는 너무도 늦게야 인생이란 살아가는 데 있으며 매일 매시간의 연속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 어쩔수 없는 일이라면 담담하게 받아들이라. 예수가 태어나기전 399년전에 나온 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어제와 내일을 차단하는 오늘의 공간 만들기. 차단벽 작동하기
  2. 톱밥을 다시 켜지 마기
  3. 마음을 먹는다고 바로 감정을 바꿀수는 없음. 그러나 적어도 행동은 바꿀수있으니, 행동을 바꾸면 자연스럽게 감정도 바뀜. 생각하지말고 그냥 행동하자!!!
  4. 남에게 감사하기를 기대하지 말자. 그냥 내가 하고싶은 일이고, 예수도 감사를 받기어려웠다 ㅎㅎ
  5. 내가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아리기
  6. 자주휴식을 취하기(피곤을 예방하기)- 나의 건강과 체력을 위해서 군대처럼 자주 쉬어주어야 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우리는 멀리 희미하게 보이는 것을 보려 하지 말고, 눈앞에 분명히 놓여 있는 것을 행해야 한다.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법 

적에게 앙갚음하려 들지 말라. 그래 봐야 적보다 자신에게 더 많은 상처를 안길 뿐이다. 아이젠하워 장군처럼 행동하자. 우리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을 생각하는 데 단 1분도 낭비하지 말자.

 

사람들이 감사를 잊는일은 너무나 당연하다. 따라서 누군가 내게 감사하기를 기대하며 살아간다면, 앞으로 상심할 일이 많을 것이다. 

 

다른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을 하는 것이다. 

 

나폴레옹은 세인트헬레나에서 내가 몰락한 것은 바로 나 자신때문이다. 나는 나의 가장 큰 적이자 내 비참한 운명의 원인이다 라고 말했다.

 

적들이 우리나 우리의 일을 비판하기까지 기다리지 말고 우리가 먼저 해치우자. 자신에 대해 가장 엄격한 비판자가 되기로 하자. 적들이 한 마디라도 꺼내기 전에 우리의 약점을 찾아 고쳐버리자. 이것은 찰스 다윈이 썼던 방법이다. 그는 15년 동안이나 스스로 비판했다. 

 

가족이 원한다고 해서 꼭 그일을 해야겠다는 의무감을 가질 필요가없다. 당신이 원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도 시작하지 말라. 물론 부모의 충고에는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적어도 당신보다 두배는 더 사신분들이다. 그분들에게는 경험과 연륜을 통해 얻은 지혜가 있다. 하지만 결정은 당신의 몫이다. 일을 하며 행복해하는 것도 불행해 하는 것도 결국은 당신이다.

 

 

 

ebook으로 보느라 page수를 못 적었으나,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도 재밌게 읽었는데 나는 자기관리론이 더더욱 마음에 드는 책이었다. 바로 실물책으로 주문했다. 이 책에서는 단편적으로 보면 내가 겪었을때 엄청난 슬픔이나 극복할수있을까 라는 경험들이 있는데 그 주인공들은 다들 자신만의 방법으로 다 극복한 것을 볼수있다. 이런것을 보면 그저 내가 어떻게 살아야하는지 생각만 있으면 살아지는것 같다. 

밤새 근무를 하면서 마지막 한권을 위해 ㅎㅎ 짬내서 읽고 후기까지 아침에 쓰느라 힘들었지만, 책 내용이 너무 좋아서 계속 술술 읽혔다. 다시 종이책으로 오면 다시 읽어봐야겠다. 이제 자러가야지……

일어나서 몰입 봐야지,,,,,,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데일카네기 자기관리론


댓글


어마마마user-level-chip
25. 02. 21. 13:26

이거 읽어보고 싶은 책이었는데 강추라니 다음달 목록억 추가해야겠습니다♡ 63조 독서왕 치고님 뽜이팅~~ 오늘 뽑힌다 뽑힌다^^

user-avatar
승박이형user-level-chip
25. 02. 21. 16:33

치고님 화이팅입니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