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생에서 가치 있는 것, 당신이 소망하고 이루고 싶은 것, 당신이 누리고자 하는 것은 모두 오르막이다.
- 문제는 사람들 대부분의 꿈은 오르막인데 습관은 내리막이라는 사실이다.
→ 우리의 꿈을 실현하려면 엔트로피를 낮춰야 함
(p59) 선천적인 재능보다 고도의 집중을 통한 몰입적 사고가 문제 해결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
(p83) 지극히 현실에 순응하는 삶을 살면 그 순간은 편할지 모르지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는 후회를 하게 된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능력의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정말 중요한 문제, 그리고 꼭 해결해야 하는 주제를 선택해 최선을 다해 연구하면 후회가 없을 것이다.
(p84)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 하느냐에 삶의 질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p94) 의식의 통제력이 있으면 자신이 원하는 의식의 내용을 무대 위에 올려서 원하지 않는 의식의 내용을 무대 밖으로 내쫓을 수 있다. 의식의 무대가 내가 원치 않는 생각이나 쓸데없는 걱정, 혹은 불안으로 가득 차 있다면 인생이 제대로 굴러갈 수 없을 것이다.
→ 의식의 통제력이 몰입 능력이고, 의도적인 몰입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p167)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p174) 몰입을 시도할 때에 규칙적인 운동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주어진 문제를 되도록이면 천천히 생각하는 것
(p250)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도전할 때는 ~~ 자극이 약하고, 잡념이 계속해서 끼어든다. 그래도 문제를 의식의 무대 위에 올리는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결국 깊은 집중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
(p257) 우리는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를 스스로의 의지로 선택할 수 있다.
(p273) 서서히 다가오는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살아 있는 동안 가장 삶다운 삶을 사는 것이다. 하루하루가 생동감이 넘치고 삶의 희열로 꽉 찬, 그리고 작지만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그러한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
(p342) 생각할 재료를 읽어라, 생각할 재료를 들어라, 막연한 생각을 수정하고 정리하기 위해 토론하라, 상대방이나 대상의 상황을 관찰하라, 읽고 듣고 토론하고 관찰한 내용르 생각하라.
(p416) 몰입 8계명 : 1. 명확한 목표를 세운다. 2. 사전 지식을 공부한다. 3. 몰입 시간을 확보한다. 4.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5. 잠은 꼭 자야 한다. 6. 선잠을 활용한다. 7.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8.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내가 가진 모든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삶을 사는 것이 죽음에 대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이다.
순응하는 삶, 자극적인 노출,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내리막 길이 편한 건 당연하다.
다만, 인생을 정리하는 단계에서 후회를 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쾌락이 제거되었을 때 고통이 찾아온다.
현실적인 어려움과 한계에 부딪히더라도 의미 있고 중요한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
의도적인 몰입을 통해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해야할 일을 즐기며 누구든 성공과 행복을 동시에 거머쥘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규칙적인 운동과 하루 6시간 이상의 수면 : 월부 생활을 하면서 시간이 부족해졌다. 평소 회사와 가정 챙기기만으로도 빠듯했던 나의 삶에 월부를 끼워넣으려 하니 모든 것이 삐걱댔다. 1년간 결제해놓은 헬스장도 잘 안가게 되었고, 잠자는 시간도 줄어들어 늘 피곤하고 예민해지기도 했다. 뭐하나 제대로 하는 것 없이 벌여놓은 일만 많아진 기분이 들었다. 하지만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이 몰입을 위해서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되었고, 오랜시간 투자를 이어나기 위해서 소홀히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의식의 무대가 내가 원치 않는 생각이나 쓸데없는 걱정, 혹은 불안으로 가득 차 있다면 인생이 제대로 굴러갈 수 없다.
이루스님 말씀에 완전 공감합니다!!! 마음은 더 하고 싶어도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여 잠을 줄이며 뭔가를 하게 되더라고요. 근데 무리하면 몸에 증상들이 나타나요. 저도 요즘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낍니다. 이루스님도 많이 아프셨으니까 관리 잘 하시기 바랍니다.